(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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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 감상하기
(3) 노래 부르기
(4) 게임
(5) 바깥 놀이
2) 소집단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실험
(2) 요리
(3) 동극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1)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
2) 예시
(1) 언어적 상호작용
(2) 비언어적 상호작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는 교사에게 적절한 언어 사용하기, 부정적 언어 사용하지 않고 유아 간 서로 돕는 활동 마련해 주기, 유아의 요구와 관련성 있는 상호작용하기, 유아와 공감하기 등의 능력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는 유아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만들어가며, 상호작용 과정에서2차적으로 발생할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낮추고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부정적인 상호작용이라는 악순환을 끊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순환 고리의 중간에 있는 중요한 환경으로서 교사가 상호작용에 변화를 주면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낮출 수 있다.
교사가 상호작용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특별한 조건이나 상황 등을 마련하지 않아도 자신이 근무하는 환경에서 적용이 가능한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교사와 유아가 정서적 수준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음으로서 유아의 부적응을 중재하는 하나의 치료적 기법이다.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치료자가 아닌 훈련을 받은 교사가 치료대행자로서 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유아들의 삶의 맥락과 연계하고 유아와 대상 간의 상호작용 및 관계에 초점을 두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회기로 최대한의 치료적 효과를 도모하려는 중재 프로그램들이 실시되었다.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치료를 훈련하여 적용한 결과 위축된 아동들의 자기주장이 증가되었으며, 교사와 아동의 관계가 좋아졌다. 국내에서는 김숙이 등이 교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제시한 이후, 부적응 유아들의 문제 행동이 개선되고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관계가 증진되며 교사의 민감성이 증진되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대상 유아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고 교사의 변화는 2차적으로 수반되는 결과로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교사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행동에 대한인식이나 교사의 교육신념 등에 따라 달라지며,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대하는교사의 상호작용 변화가 차후에 일어날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발생을 좌우할 다리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에서 교사의 상호작용 변화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2) 예시
(1) 언어적 상호작용
- 동물 막대 인형을 가지고 있는 유아에게 “00이는 뭐 가지고 있어?”, “00는 어떤 소리를 낼까?\"라며 유아가 인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파악하는 수준의 발문이 많았다.
- 유아가 리본 막대를 돌리니 “00, 잘 돌리네”라고 하고, “이렇게 해도 된다.”라고 하며 새로운 시도를 제시한다.
- 둥글게 만들어 놓은 백업을 몸(목, 손목 등)에 끼우거나 머리 위에 얹으니 “목걸이 했네.”라고 하는 등 행동을 읽어주었다.
- 비행기 접어달라는 요구에 “비행기가 갖고 싶구나.”라며 회기 내과업인 언어로 반영하기를 시도했다.
- *유아가 정한 역할을 수행하며 “의사선생님, 머리가 아파요”라며 놀이를 시작한다.“00이 의사선생님하는 거 즐거워 보이네.”라며 감정에 대해 말한다.
- “선생님이 의사하세요.”라고 요구하여 “선생님이 하라고? 00가 양보해주네.”라고 반응한다.
- “다음 환자분~”이라고 하는 등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도록 지시적이지 않은 제안을 한다.
- 콩 주머니가 조금씩 쌓여지자 그 위에 얹어보다가 “하나 둘”숫자를 세어주니 유아도 세어 칭찬한다.
- 유아가 악기를 연주하는 동안 교사가 벽면에 붙은 노래판의 노래를 흥얼거린다.
(2) 비언어적 상호작용
- 유아가 선택한 놀이감에 관심을 보이며 반응하나, 잦은 놀이감 변경에 한숨을 쉬기도 했다.
- 유아가 선택하는 놀잇감이 있는 곳으로 함께 이동하여 놀이를 함께한다.
- 유아를 향해 앉아서 유아가 고른 놀잇감을 함께 만지고, 교사도 몸에 백업을 얹어 보이고 운전하는 시늉을 하며 새로운 시도를 제시한다.
- 활동을 하고 있는 두 사람의 몸이 편안하게 이완되어 보인다.
- 유아의 요구를 수용하며 환자로서 몸을 움직여준다.
- 놀이 가운데 머리를 쓰다듬는 등 유아와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한다.
- 밝은 반응 톤이 유아의 웃는 표정과 일치한다.
- 콩 주머니를 펼쳐놓고 들었다 놨다 하는 유아의 행동을 따라하며 기다려준다.
- 바구니에 던져 넣기 활동을 하는 가운데 제한을 하였다.
- 교사의 흥얼거림에 흥미를 보이며 연주하고 따라해 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해 보았다. 현대사회는 맞벌이 가족이 늘어나고 핵가족화가 되면서 유아가 가정보다는 기관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유아는 가정에서 가족과 지내기보다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는 손 씻기, 밥 먹기 등의 일상생활, 놀이, 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해짐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생활과 놀이뿐만 아니라 유아가 또래와 함께하는 활동은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아는 활동을 통해 또래와 같이 즐거움을 느끼고 생각과 느낌을 나누며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만족감과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기, 양보하기, 배려하기, 차례 지키기 등의 인성적인 덕목도 함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교육부 (2022). 유아교육법. 교육부.
김정원, 김유정, 이효정 (2008).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경기: 공동체.
고옥희 (2018). 대 소집단 활동에 적합한 유아의 행동변화를 위한 동극실행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정은, 김정준(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변화와 어려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어린이미디어연구.
김태인 (2009). 부적응 유아를 위한 교사놀이치료 과정의 교육적 의미.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박문성 (2005). 유아기 아동의 부적응 실태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유현 (2002). 유치원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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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10.02
  • 저작시기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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