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학기 6개영역 영유아 관찰일지 (10명 20Page, 영역별 발달평가 포함 관찰일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1학기 6개영역 영유아 관찰일지 (10명 20Page, 영역별 발달평가 포함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3월 기본생활
- 관찰내용
- 발달평가
(2) 4월신체운동
- 관찰내용
- 발달평가
(3) 5월 의사소통
- 관찰내용
- 발달평가
(4) 6월 사회관계
- 관찰내용
- 발달평가
(5) 7월 예술경험
- 관찰내용
- 발달평가
(6) 8월 자연탐구
- 관찰내용
- 발달평가

본문내용

연탐구
OO가 모양 퍼즐을 꺼내서 자리에 앉는다. 먼저 모양 퍼즐을 다 떼어낸다. 세모 그림을 보며 하나씩 모양 퍼즐을 맞추며 놀이를 한다. 완성된 세모 그림을 보며‘빨간색 세모야’라고 말한다. 다른 모양 퍼즐도 맞추며 놀이를 한다.
해석 및 평가
OO가 퍼즐을 맞추는 것을 좋아하여, 동그라미, 세모, 별, 네모 모양 퍼즐을 맞추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반 OOO 관찰기록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3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3월
기본생활습관
OO에게 “OO 밥 먹었으니까 양치할까?”라고 말하니 OO가 화장실로 달려간다. “이거요?”라고 말하며 칫솔을 가리키고 치약을 묻혀 주자 양치를 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식사를 한 후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다.
4월
신체운동
그물 징검다리 앞에 선 OO는 선생님을 바라보며 “이거 어떻게 해?”라고 말한다. 교사가 “줄을 꽉 잡고 천천히 지나가 볼까?”라고 말하자 OO는 양손으로 줄을 잡는다. 왼발을 줄 사이에 있는 구멍에 넣은 뒤 오른발도 구멍에 넣는다. 줄을 잡고 있던 양손을 떼어 앞에 있는 줄을 잡은 뒤 왼발을 들어 구멍에 넣는다.
해석 및 평가
OO는 처음 보는 놀이기구에 관심을 보인 뒤 놀이하는 방법을 천천히 터득해가는 모습을 보인다. 천천히 놀이기구를 탐색한 뒤 탐색이 끝난 후에는 처음보다 빠른 속도로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5월
의사소통
OO와 부모님께 어떤 효도를 할건지 이야기 나누자 ‘난 노래불러줄거예요’라고 한다. 어떤노래 부를 거야? 라고 묻자 대답을 안하고 잠시 머뭇거리다가 가삿말없이 흥얼거린다.
해석 및 평가
OO는 부모님께 불러드리고 싶은 노래가 있으나 가사가 생각이 나지 않는지 흥얼거리기만 한다.
OO반 OOO 관찰기록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3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6월
사회관계
OO는 퍼포먼스 활동시간에 나무 팽이치기를 해본다. 처음 해보는 나무 팽이를 잡고 하는 방법을 몰라 나무 팽이를 만지기만 하자 옆에서 팽이를 돌리던 OO가 “내가 도와 줄게” 한다.“고마워”하고 팽이치기를 해본다. OO가 나무 팽이를 돌리며 재미있어 한다.
해석 및 평가
친구들과 도움을 주고 받을 줄 알며 도움을 받을 때 고마움을 표현 할 줄 알아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7월
예술경험
OO는 풀과 가위를 꺼내어 색종이에 풀을 칠한 후 가위를 이용해 조각을 내기 시작한다. 차분하게 조각을 낸 것을 바구니에 담아 두며 다른 조각을 자른다. 한참 자른 후 자신이 자른 나머지 종이를 주워 휴지통에 버린다.
해석 및 평가
미술영역에 여러 가지 자료를 더 배치하여 OO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해야겠다.
8월
자연탐구
대소집단 활동으로 과학 활동을 하며 통에 쌀 담기를 하기 전에 쌀 관찰 하기를 해 본다. 쌀을 만져 보기도 하고 냄새도 맡아보며 탐색하고 관찰 하기를 한다. 그리고 이내 쌀을 통에 담고 뚜껑을 닫아 열심히 흔들어 보며 쌀이 움직이는 소리를 듣기 위해 귀에 가까이 대고 들어 보기도 한다.
해석 및 평가
OO가 관심있어 하고 호기심 가지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쌀 하나에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냄새가 나는지 열심히 탐구 해 보기도하였다.
OO반 OOO 관찰기록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3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3월
기본생활습관
산책로를 걷던 OO가 친구가 민들레 씨를 날리는 모습에 관심을 보이며 모방행동을 하다. 민들레를 손에 쥔 OO가 입을 가까이 가져가 민들레씨를 불어 날린다. OO에게 민들레 씨가 입에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주자 키가 큰 민들레를 찾아 조금 멀찍이 써서 민들레 씨를 날려 보낸다.
해석 및 평가
OO에게 바람이 부는 방향을 보고 민들레 씨가 얼굴로 향하지 않도록 이야기 해주고 OO가 안전하게 놀이해 볼 수 있도록 관찰하고 도와주었다.
4월
신체운동
OO는 훌라후프를 이용해 굴려보고 굴린 훌라후프를 잡으러 뛰어간다. 친구들이 훌라후프를 잡고 애벌레 처럼 엉금엉금 기어가며 뒤에 오는 친구를 보며 \"얼릉와\" 라고 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도구를 이용해 굴리고 굴러간 도구를 달려가 잡을 수 있고 엉금엉금 기어갈수있다.
5월
의사소통
OO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고마운 분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교사가 제시한 그림을 보면서 무엇인지 물어 보자 맞추어 보기도 하며 잘 모르는 단어도 읽으며 집배원이라고 큰 목소리로 읽는다.
해석 및 평가
글을 읽는 것을 잘 읽고 좋아 해서 친구들은 읽기 어려워하는 부분도 잘 읽는 모습을 보인다. 칭찬도 해주지만 글을 친구들에게 알려주며 활동해 볼 수 있도록 유아에게 제시해 볼 예정이다.
OO반 OOO 관찰기록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3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6월
사회관계
자유놀이 시간이 시작되고 친구들이 이곳저곳 가서 자리를 잡고 놀기 시작한다. OO도 놀이를 하기 위해 먼저 친구들이 놀이 하고 있는 모습을 지켜 보고 나서 천천히 쌓기 영역으로 자리를 이동하여 친구 옆에 가서 조용히 블록을 꺼내 놀이 하기 시작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가끔 자신감이 많이 없고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지 못하며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자신감을 길러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가 필요하겠다.
7월
예술경험
비치볼을 나누어 주니 OO가 “이건 뭐에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이건 비치볼이야 유성매직으로 그림을 그려줄 수 있지?”라고 묻는다. OO가 “나는 파란색으로 할거야”라고 말하며 비치볼에 그림을 그린다.
해석 및 평가
미술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8월
자연탐구
OO가 퍼즐을 꺼내서 앉는다. 먼저 퍼즐을 다 떼어 낸다. 퍼즐 모양을 보며 엄마동물, 아기 동물 퍼즐을 맞춰 본다. 엄마 고양이 퍼즐을 맞춘 후에 아기 고양이 퍼즐을 맞춰 본다. 교사에게 OO가 완성된 퍼즐을 보여주며‘이거 다 맞췄어요’라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처음 퍼즐을 맞출때보다 점점 퍼즐을 빠른 속도로 맞추는 모습을 보인다. 퍼즐을 돌려서 맞추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었다. 퍼즐 맞추는 것을 좋아하여 8조각 이상의 공룡, 동물 퍼즐을 제공해야겠다.
  • 가격10,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3.10.14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68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