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1년 관찰일지 3-2월 (총평 포함 관찰일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5세 1년 관찰일지 3-2월 (총평 포함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총평

본문내용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 가끔가다 욕심을 보이기도 하지만 욕심보다는 친구를 위하는 마음이 크다. OO는 그림을 표현할 때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색채감이 좋으며 자신의 생각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만든다. OO는 자신과 함께 지내는 친구와 친숙하게 블록 놀이 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제시한 교사의 의견을 수용하여 또래와 다양한 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
만5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는 등원시 교사에게 인사를 하면서 기침을 계속 한다.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하는 동안에도 계속 기침을 하고 가래가 나오는지 휴지를 뽑아서 가래를 뱉어낸다. OO 많이 힘들면 앉아서 쉴까?라고 하자 OO는 ‘괜찮아요~라고 이야기 하며 역할영역으로 들어가 놀이한다.
신체운동
OO가 두 손으로 끈을 잡아 목에 건다. 끈이 귀에 걸려 목에 끈이 다 걸리지 않는다. 다시 끈을 잡아 목 아래로 내린다. 또 다시 몸을 돌려 출발점으로 뛰어들어온다. 함께 출발한 상대편 친구가 먼저 도착한 모습을 보고 눈썹을 찌푸리며 말한다. “아~ 졌다.” 손바닥으로 바닥을 내리치고는 몸을 일으켜 친구들이 줄을 선 뒤쪽으로 걸어간다.
의사소통
겨울철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며 먹어보았던 겨울 음식을 떠올려 보았다. OO가 “겨울에는 붕어빵, 군고구마 파는 곳이 생겨요.”, “겨울에는 추우니까 따뜻한 음식을 먹어요.”라고 하며 추운 날씨에 어떤 음식을 먹는지 이야기 한다.
사회관계
도움이 필요한 세계 친구들에 대한 영상을 본 후 내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로 한다.“나는 깨끗한 물을 줘야지. 아까 더러운 물 먹는거 보니깐 너무 마음이 아팠어.”라고 말한다. 그리고 친구 두 명을 그리고 물을 주는 그림을 그린다.
만5세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미술 영역에 있는 우주여행을 그리는데 어떤 것을 그려야 할지 처음에는 가만히 앉아만 있는 OO에게 우주 하면 떠오르는 것을 그려보도록 유도하였다. 다른 친구들이 그림 그리는 것을 눈 여겨 보던 OO가 자신이 생각하는 우주(해, 달, 별)를 그리고 물감으로 바탕을 칠하였다.
자연탐구
곤충의 성장 과정 교구를 탐색하던 OO가 “선생님. 이건 어디에요?” 라며 잠자리 성장 과정 교구를 교사에게 보여준다. “알이 제일 먼저 앞이고 그 다음에는..”교사가 애벌레 그림을 가리키며 말하는 중에 “다음엔 이거죠!”하며 애벌레 그림을 잡는다.
2학기 총평
OO는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OO는 본인이 게임 활동에 참여하여 몸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많은 흥미를 보이며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안정적으로 움직고 다양한 신체의 부분을 활용하여 몸을 움직이며 속도를 조절하며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또래와의 신체 움직임의 차이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도움이 필요한 세계 여러 나라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더러운 물을 먹었던 친구에게 마음이 아프다는 것을 표현하면서 물을 건네주는 그림과 고마움을 표현하는 언어를 쓰는 모습을 보였다.
만5세반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점심메뉴를 보고 김치는 조금주세요. 가지나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거 조금주세요. 생선은 많이 주세요~라고 말을 한다. 자신이 원하는 만큼 배식을 하였고 1등으로 다먹고 일어나서 식기를 정리하고 양치한다
신체운동
친구와 짝을 정하고 건강 운동을 시작한다. 어떤 자세를 해야돼요? 라고 물어본다. ‘이렇게 해볼까?라고 하며 교사가 자세를 보여주자 따라한다.
의사소통
친구들과 교사가 준비해둔 카메라 교구를 들고 날씨 예보를 하는 놀이를 하고 있었다. OO가 카메라를 들고 OO를 향해“오늘은 기분이 어떻습니까?” 라고 묻자OO가 “그게 뭐야. 날씨에 대해서 물어봐야지.” 라고 말했다. OO가 “아, 그럼 오늘 날씨를 말해주세요.” 하니 OO가 웃더니 “오늘 날씨는 매우 맑고 춥습니다.” 라고 말했다
사회관계
친구에게 도미노 세우기를 제안한다. 조심스레 도미노를 세우던 OO는 도미노 블록이 흔들거리자 중심을 잡아 블록을 다시 세운다. 친구와 함께 도미노를 세운 OO는“다했다. 이제 우리 한번 쓰러트려보자”라고 말하며 도미노를 쓰러트린다.
만5세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색종이 접기를 함께 하는데 OO가 색종이를 바라만 보고 있다가 못하겠다고 하였다. OO에게 선생님이랑 천천히 해보자고 권유하니 알겠다고 하며 조심스럽게 색종이를 접었다.
자연탐구
“선생님 이것 보세요”라고 말하며 나뭇잎을 보여준다. 선생님이 “OO는 무슨 색 나뭇잎을 찾았니?”라고 이야기하자 “노란색이요”라고 말한다. “가장 큰 나뭇잎은 무엇일까?” 라고 말하자 주황색과 노란색 나뭇잎을 번갈아 쳐다본다. 주황색 나뭇잎을 보여주며 “이거요”라고 말한다. “이것보다 더 큰 나뭇잎이 있을까?”라고 말하자 “내가 내가”라고 말하며 나뭇잎이 많이 모여 있는 곳으로 뛰어간다.
2학기 총평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은 조금씩 많이 달라고 하며 자신이 좋아하지 않은 음식은 조금만 달라고 이야기 한다. 운동을 하고 싶어하며 어떤 동작을 할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교사가 운동을 제안하였을 때 아주 적극적으로 따라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장소나 상황에 맞게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말하기를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편이다. 또한 OO는 친구들과의 극놀이나 상황설정을 좋아하며 놀이 전에 배경을 구성하는 것도 말로써 설정하며 적절한 비유를 통해 말할 수 있다친구와 생각이 다르거나 문제가 생기면 공평하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며 수용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고 배려해주는 모습을 보여 칭찬하고 격려해주고 있다.
  • 가격6,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10.29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89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