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방법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설명하시오. (20점)
2. 수강생의 주변인의 건강행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시오. 특히 선정한 매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해당 매체를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은 다양한 연령, 문화적 배경, 건강 상태 및 건강 관심사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계 2 목표 진술 (Specify)
교육 목표 주변인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채택하고 신체 활동을 늘리며 건강한 생활 양식을 채택하도록 교육한다.
단계 3 대상자 (Audience)
행위(Behavior): 건강한 식습관과 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채택
상황(Condition): 주변인의 현재 건강 상태 및 생활 환경
정도(Degree): 주변인들이 건강한 행동을 일상생활에 통합하여 지속 가능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
단계 4 매체와 자료 선정 (Select)
선택된 매체 영상 매체 (비디오 및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유 영상 매체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다양한 레벨의 학습자에게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비디오 콘텐츠는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장치나 컴퓨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교육 도구로 선택된다. 또한, 비디오 콘텐츠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과 신체 활동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단계 5 매체와 자료 활용 (Utilize)
자료 준비: 건강한 식습관 및 신체 활동을 보여주는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한다.
환경 준비: 학습자들이 비디오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설정하고 공유한다.
학습자 준비: 학습자들에게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지원한다.
학습 경험 준비: 비디오 시청 및 이해를 돕기 위한 학습 활동, 토론, 퀴즈 및 토론 포럼을 설정하고 지원한다.
단계 6 학습자의 참여 유도 (Require)
학습자들을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고 토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 토론 포럼을 활용한다. 학습자들끼리 경험을 나누고 질문에 답하며 서로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단계 7 평가와 수정 (Evaluate)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퀴즈 및 평가를 활용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교육 콘텐츠를 개선한다.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더 나은 건강 행동을 촉진하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작성된 보건교육 내용은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영상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학습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학습자의 참여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2) 적용 사례
(1) 학습자 분석
학습자 수강생의 주변인(50 경도 비만 여성)
학습자의 특성 연령 50세, 성별 여성, 학습 수준 초급, 선호도 대면 학습 선호
(2) 목표 설정
경도 비만에서 정상 체중으로 체중을 감량한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형성한다.
(3) 대상자 결정
행위 경도 비만에서 정상 체중으로 체중을 감량한다.
상황 수강생과 주변인이 함께 있는 환경
정도 경도 비만에서 정상 체중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형성한다.
(4) 매체와 자료 선정
매체: 대면 교육
자료: 건강교육 교재, 식단표, 운동 계획표
매체와 자료 활용
건강교육 교재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식단표와 운동 계획표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실천한다.
(5) 학습자 참여 유도
건강교육 교재에 참여자와 주변인의 건강행동 개선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포함한다. 식단표와 운동 계획표 작성 과정에서 참여자의 의견을 반영한다.
(6) 평가 및 수정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1) 매체 선정 이유
대면 교육은 수강생의 궁금증을 즉시 해결할 수 있고,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강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2) 학습 자료 선정 이유
건강교육 교재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식단표와 운동 계획표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실천하도록 돕다.
3) 평가 도구 선정 이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
결론
보건교육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활동이다. 보건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첫째로 행위 변화에 초점을 둔다. 보건교육은 개인의 건강 행위를 변화시켜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둘째, 과학적 원리에 근거한다. 보건교육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한다. 셋째, 개인의 욕구와 요구를 고려한다. 보건교육은 대상자의 욕구와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한다.
보건교육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1) 대상자 중심 교육 방법
대상자 중심 교육 방법은 대상자와 직접 대면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대인 접촉 교육, 그룹 교육, 집단 교육 등이 있다.
2) 대중 매체 중심 교육 방법
대중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홍보물 등이 있다.
3) 지역사회 조직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
지역사회의 조직 활동을 통해 교육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 봉사, 지역사회 행사 등이 있다.
보건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다. 대상자의 연령, 성별, 교육 수준,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대상자가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셋째,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단발성 교육보다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행위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관련하여 보건교육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보건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11.11
  • 저작시기202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02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