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일지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실습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등원 및 통합보육
(8:50~9:10)
오전간식
(9:50~10:10)
소집단활동
(10:10~11:30)
점심식사 및
이 닦기
(11:30~12:20)
자유선택놀이
(12:20~13:00)
특활활동
(13:00~13:30)
실내놀이
(13:30~14:30)

오후 간식
(14:30~15:00)
바깥놀이
(15:00~15:30)
귀가 및
통합보육/
자유선택놀이
(15:30~18:00)

본문내용

실내놀이
(15:00~15:30)
오전 놀이를 계속 진행하거나 확장하여 놀이하기
귀가 및 긴급보육
(15:30~18:00)
*긴급 보육 원아 귀가 후 연장 통합 반에서 순차적으로 귀가함
-귀가를 위해 <사랑방>으로 이동
-물병 및 가방 정리, 손 씻기 및 머리 빗기 도와주기
-통합반 영유아들과 어울려서 놀이하거나 휴식
-교사는 교구장 정리 및 전체 청소 및 소독
실습 사진
반 운영
특이사항
긴급보육으로 인해 영유아 통합반 운영
실습생 평가
영유아 통합반이라서 영아, 유아 발달에 맞는 단계별 지도가 필요했음. 무엇보다 발달이 서로 다르다 보니 각자 발달상황을 고려한 대화, 상호작용, 놀이 지원 등을 할 필요가 있음.
특히 안전사고에 가장 큰 신경을 써야 함. 영아들은 낮잠 시간을 제외하고는 유아들과 함께 통합반에서 생활하다 보니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지켜봐야 했음. 집짓기 등을 할 때는 영유아가 함께 하다 보니 영아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곁에서 지켜봐야 함.
그리고 영아 유아들은 원하는 놀이가 다르므로 적절한 지원이 필요했음
지도교사
조언 및 평가
보육실습일지(20)
결재
실습생
지도교사
원장



반 명
지혜반
일시
2021년 12월 28일 화요일
날 씨
맑음, 한파
결석 영유아
없음
교사의 기대
통합보육실(지혜반)에서 영유아들 놀이 지원 및 아쉬운 작별 인사 나누기
일과(시간)
계획 및 실행
(긴급보육)
등원 및 통합보육
(8:50~10:30)
*교사는 등원하는 영유아들 반갑게 맞이하고 통합반 지도함
-등원하는 유아들은 <사랑방>으로 이동
-자발적으로 옷, 책가방, 물병을 각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투약의뢰서 유무 확인
-영유아들이 자유롭게 놀게 하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의주시하기
-등원이 끝나면 모두 <지혜반>으로 이동
실내놀이
(10:30~11:30)
▶색깔별로 종이컵에 공기 넣기
영아들이 공기를 흔들며 ‘소리가 나네’라고 함. 다 같이 흔들다가 한 영아가 ‘난 빨간색이 좋아’라고 하며 빨간색 공기만 골라냈다. 그러자 다른 남자 영아는 ‘난 파란색’하며 파란색을 골라냈고 다른 영아들도 각자 노란색, 핑크색을 각자 골라내기 시작함. 종이컵을 들고 와서 자기가 원하는 색깔의 공기를 골라내며 즐거워함.
▶종이비행기 날리기
한 유아가 교사에게 종이비행기를 접어달라고 요청함. 교사가 종이비행기를 접어주자 다른 유아들이 모두 만들어 달라고 했음. 교사는 종이접기에 관심있는 유아들을 앉혀서 직접 종이비행기를 접을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줌.
비행기를 접은 유아들은 날리기 시작함.
누가 멀리 날리는지 놀이를 하자고 제안하며 서로 하늘로 비행기를 날림.
서로 종이비행기가 섞이자 각자 이름을 적거나 색연필로 꾸미기를 시작함. 그리고 한 유아가 멀리 날아가는 것 말고 목표물을 맞추자고 제안함. 시계 맞추기, 교구장 맞추기 등 위치를 정하고 맞추기 놀이를 함.
그러다 한 유아가 훌라후프를 들고 와서 이 안에 종이 비행기를 넣자고 제안함.
모두가 좋아하며 돌아가면서 훌라후프 안으로 종이비행기를 날리면서 놀았음.
점심 식사 및
이 닦기
(11:30~12:30)
*깨끗이 손을 씻고 맛있는 점심을 먹여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식사를 시작
-영아들은 옆에서 식사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줌
-식사 후 양치질을 도와주고 영유아들의 칫솔과 컵을 교사가 다시 한번 세척
-영아들은 식사 후 낮잠을 위해 <사랑방>으로 이동
실내놀이
(12:30~14:00)
▶밀가루 반죽으로 상 차리기
한 유아가 어제 수제비를 먹었다고 말함. 엄마랑 반죽을 했는데 재밌다고 말하면서 또 하고 싶다고 말하곤 교사에게 요청함. 교사는 밀가루 반죽을 해서 주었고 유아들은 요리 교구를 가지고 와서 반죽을 시작함. 반죽하고 칼로 반죽을 자르며 각자 좋아하는 음식들이라고 말함. ‘호빵’, ‘호떡’, ‘라면’, ‘피자’ 등을 말하며 밀가루 음식을 만들고 먹는 놀이를 함. 그러다가 한 유아가 ‘알 같다.’라고 말하자 다른 유아가 동물 피규어를 가지고 와서는 밀가루 안에 넣고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고는 ‘공룡알’, ‘늑대 알’, ‘양 알’이라고 하며 교사에게 자랑함.
오후 간식
(14:00~14:2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핫도그)
-손 씻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
실내 대체놀이
(14:20~15:00)
▶동물원 만들기
피규어를 가지고 놀던 한 유아가 ‘집을 만들어 주자’라고 제안하자 다른 유아가 ‘동물은 자연에 있는데 집이 있어?’라고 대답했다. 둘은 고민하다가 ‘동물원을 만들자’고 의견을 모으고 친구들에게 같이 만들자고 제안했음. 지혜반에 있는 블록으로 동물원을 만들다가 모자라자 사랑반, 고운반에서 블록을 추가로 갖고 오고 싶다고 교사에게 요청함. 교사가 많은 블록을 가져다주자 동물원을 만들기 시작함. 각 방과 문을 만들어 주고 쉬는 공간까지 만들어서 동물들의 방을 만들어 주고 그 안에 동물 피규어를 두었음. 서로 울음소리를 흉내 내며 놀이를 이어감
실내놀이
(15:00~15:30)
오전 놀이를 계속 진행하거나 확장하여 놀이하기
귀가 및 통합보육
(15:30~18:00)
*긴급 보육 원아 귀가 후 연장 통합 반에서 순차적으로 귀가함
-귀가를 위해 <사랑방>으로 이동
-물병 및 가방 정리, 손 씻기 및 머리 빗기 도와주기
-통합반 영유아들과 어울려서 놀이하거나 휴식
-교사는 교구장 정리 및 전체 청소 및 소독
실습 사진
반 운영
특이사항
긴급보육으로 인해 영유아 통합반 운영
실습 마무리 및 전체 인사
실습생 평가
영유아들이 모여 있어서 안전사고에 신경이 많이 쓰였지만 영유아의 놀이가 확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영아들은 자신들의 교구 외의 것을 보곤 호기심이 생긴 것일까?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만 3세 유아들과 4, 5세들도 섞이면서 놀이를 확장 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음. 특히 종이비행기를 접어 날릴 때는 계속해서 놀이 방법을 바꾸려는 시도를 많이 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음.
실습 마지막 날이라 영유아들,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눌 때 많이 아쉬웠음.
지도교사
조언 및 평가
  • 가격6,000
  • 페이지수40페이지
  • 등록일2023.11.24
  • 저작시기202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11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