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올리브영 기업소개와 목표
2. 올리브영의 시작과 성공
3. 올리브영의 차별화된 특징
4. 올리브영 기업전략 사례분석
(1) 구매전략
(2) 매장 리뉴얼 전략
(3) O2O 시스템 활용전략
(4) 유통전략
(5) 서비스전략
(6) 프로모션 전략
5. 결론 및 향후전망
2. 올리브영의 시작과 성공
3. 올리브영의 차별화된 특징
4. 올리브영 기업전략 사례분석
(1) 구매전략
(2) 매장 리뉴얼 전략
(3) O2O 시스템 활용전략
(4) 유통전략
(5) 서비스전략
(6) 프로모션 전략
5. 결론 및 향후전망
본문내용
장을 위해 2010년 10월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미 유통업체의 포화상태로 가맹 사업이 별로 성공하지 못 할 것이라는 의견과는 달리 사업 전개 1여년 만에 높은 가맹률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CJ올리브영이 파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가맹점과 직영점의 경우 유동인구가 활발한 대학가와 오피스 쪽에 위치하여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끈다. 또한 가맹점은 계약을 통하여 계약형 VMS를 구축하여 가맹점들을 관리 할 수 있었다. 계약형 VMS의 경우는 계약적 합의에 따라 역할조정과 갈등관리를 조정하기 용이하다. 온라인은 카테고리가 세분적으로 나뉘어져 있어 제품 구입이 편리하다. 올리브영의 유통과정은 주 3회 CJ계열사를 통한 물류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POS 시스템을 통해 본부와 점포사이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5) 서비스전략
올영EZ를 통해 피부 문진 서비스와 적합한 상품 추천이 이뤄지고 있다. 더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었다. 매출, 상품 재고, 유통기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되었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살려 오늘드림이라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몰 구매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반품하는 스마트반품 서비스도 전국 500여개 매장으로 확대 시행했다. CJ 올리브영 공식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방송 쇼핑 서비스 올라이브를 통해 뷰티 전문 모바일 생방송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공략한다.
(6) 프로모션 전략
다양한 이벤트와 온라인 판매,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 및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벤트 같은 경우 계절별 행사, 로즈데이와 블랙데이 같은 이벤트 날, 올리브영 자체의 올리브영 데이를 만들어 다양한 행사를 만들어 제품 할인 행사를 하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5. 결론 및 향후전망
올리브영은 O2O 시스템을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해왔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라이브커머스 신 시장에 안착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상품과 컨텐츠의 고도화, 옴니채널 시너지 강화에 방점을 두고 차별화 경쟁력을 키워 나갈 예정이라고 CJ 올리브영 관계자는 밝혔다. CJ 올리브영은 옴니채널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려는 노력을 통해 여러 IT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주문 고객을 연결해왔다. 고객의 호응을 얻은 만큼 더 많은 고객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5) 서비스전략
올영EZ를 통해 피부 문진 서비스와 적합한 상품 추천이 이뤄지고 있다. 더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었다. 매출, 상품 재고, 유통기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되었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살려 오늘드림이라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몰 구매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반품하는 스마트반품 서비스도 전국 500여개 매장으로 확대 시행했다. CJ 올리브영 공식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방송 쇼핑 서비스 올라이브를 통해 뷰티 전문 모바일 생방송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공략한다.
(6) 프로모션 전략
다양한 이벤트와 온라인 판매,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 및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벤트 같은 경우 계절별 행사, 로즈데이와 블랙데이 같은 이벤트 날, 올리브영 자체의 올리브영 데이를 만들어 다양한 행사를 만들어 제품 할인 행사를 하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5. 결론 및 향후전망
올리브영은 O2O 시스템을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해왔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라이브커머스 신 시장에 안착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상품과 컨텐츠의 고도화, 옴니채널 시너지 강화에 방점을 두고 차별화 경쟁력을 키워 나갈 예정이라고 CJ 올리브영 관계자는 밝혔다. CJ 올리브영은 옴니채널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려는 노력을 통해 여러 IT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주문 고객을 연결해왔다. 고객의 호응을 얻은 만큼 더 많은 고객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자료
- 블루오션 전략을 위한 향후 방향
- [유통관리론]신유통채널 ‘드럭스토어’의 현황과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
-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현황과 토종/외국계업체 간의 전략비교분석
-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유통 분석 및 성공요인 (미샤 4P, STP)
- ★유통관리론- 드럭 스토어(드러그 스토어/Drug Store) & 카테고리킬러. 하이마트, cj올리...
- 올리브영 성공요인과 SWOT,STP,4P및 올리브영 마케팅사례분석과 올리브영 미래 향후전략제안
- 올리브영 기업핵심역량과 마케팅 및 기업전략사례분석과 올리브영 향후방향제시 및 느낀점 - ...
- [경영전략론 공통] 본인이 재직 또는 운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또는 사업체)을 선정하...
- SWOT분석 국내 해외기업 사례연구 및 절차 효과 도출전략과 나 자신에 대한 SWOT분석
- 올리브영 기업소개 및 올리브영 성공전략 사례분석과 성공요인 분석 및 올리브영 향후시사점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