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와 MPR
2) 영화의 흥행 요인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가 개인적인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생각하면, 영화의 흥행 요소 중 입소문이 꼽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3. 결론
전통적인 PR에서의 사회적인 조직과 대중의 관계는 서로에게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등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교류하고 의사소통을 이어나가는 것이다. PR을 마케팅적인 부분과 접목시켜 대중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경제적인 이익과 더 나아가 사회적인 분위기와 기업 이미지 등 다른 부수적인 요인들도 추구하는 것이 마케팅 PR의 정체성이며, 이는 소통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 주목받는 마케팅 방식 중 하나이다. 영화 산업에서도 마케팅 PR이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영화의 흥행 요인이라고 여겨지는 스타급의 배우와 감독, 장르, 혹은 배급과 스크린 수 등의 구조적인 부분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보이는데 그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웰컴 투 동막골”과 같은 영화는 실제로 유명한 감독도 배우도 없지만 마케팅 PR을 적절히 활용하여 영화 자체의 매력을 부각시켜 흥행에 성공한 케이스이며,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들과 관객의 소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케이스라고도 할 수 있다.
4. 참고자료
강선주. (2017). 흥행영화 요소 분석 2016년 개봉한 상업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5), 1-15.
김도희 and 배지양. (2021). 한국 PR연구의 지적 구조 탐색:『홍보학연구』와 『마케팅관리연구』 비교. PR연구, 25(3), 1-41.
김현정, 박영은 외(2005). 한국 영화관객의 관람구매 결정요인과 마케팅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pp.126-137
오창우 (2014). 마케팅PR. 한정호 외 공저, PR학 원론 (375∼395쪽).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유현석. (2002).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제작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6(3), 183-213.
이종혁 and 이창근. (2015). 마케팅PR의 실존적 개념 및 역할 탐색. 광고PR실학연구, 8(2), 140-167.
이현정(2006). 최근 주요 한국영화의 마케팅과 홍보전략 성공 사례 분석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전범수.(2013).영화 소비 결정 요인.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3(10),226-233.
전성현 and 손영숙. (2016). 영화 흥행 예측변수로서 온라인 구전 변수의 효과. 응용통계연구, 29(4), 657-678.
정동일, 김예슬, 안채원 and 박영민. (2023). 영화 장르 흥행의 동학: 거시경제, 유행의 동력, 장르 간 경쟁의 효과. 문화기술의 융합, 9(2), 389-397.
Cutlip, S., Center, A., & Broom, G. (1999). Effective public relations (8th ed.). US: Prentice Hall.
Grunig, J., & Hunt, T. (1984). Managing public relations. Florida: Harcourt.
Harlow, R. (1976). Building a public relations definition. Public Relations Review, 2(4), 34-42.
Hutton, J. G. (2001). Def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relations and marketing: Public relations’ most important challenge. In R. L. Heath (Eds.), Handbook of public relations (pp.205∼214). London: Sage.
  • 가격4,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12.29
  • 저작시기202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39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