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3월-다음해 2월) 만3세 관찰일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년 (3월-다음해 2월) 만3세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1학기 총평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2학기 총평

본문내용

답한다.
놀이활동
교통기관 책 만들기를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책 만들기에서 ‘차’ 글씨를 가르키며 “글씨가 똑같아요.“ 그리고는 책 만들기에서 차를 모두 찾아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이거 다 똑같다.“ 라고 이야기 한다. 어떤 글씨인지 물어보자 ”자동차 할 때 차요.” 라고 웃으며 말한다.
2학기 총평
OO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되지않아도 또박또박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전통 민속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제기차기 놀이를 하는 모습이었다. 제기를 발로 차면서 신체의 균형을 잡고,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OO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 친구에게 “빌려줄래?”와 같은 요구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낮잠시간에 잠이 오지 않아 이불을 폭 덮고 발을 위아래로 올렸다가 내렸다가 해서 교사가 주의를 주었고 잠을 자지 않았다.
만3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교사가 상추를 배식해주며 “OO야 상추 조금 먹어볼 수 있을까?” 라고 질문하자 “많이 먹을 수 있는데요!” 라고 말한다. 자리에 앉아 상추를 먹으며 “선생님 나 봐요. 상추 먹었어요.” 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OO가 와플 블록을 이용하여 높이 쌓아 본다. 그 뒤 교사에게 “선생님 이것 봐요 제 키보다 훨씬 크게 만들었어요!” 라고 한다. 교사가 “우와 정말 OO 키보다 훨씬 크구나 혹시 다른 친구들 키 만큼도 높이 만들어 볼 수 있을까?” 하고 하니 OO가 “네!” 라고 대답한 뒤 옆에 있던 OO이 키만큼 와플 블록을 쌓아 올려본다.
놀이활동
오후 간식을 먹고 나서 자유선택 놀이를 하며 블록영역에 가서 나무 블록을 선택하였다. 블록 하나하나 집어 쌓아 올리고는 교사에게 보여주며 “선생님 삐뽀삐뽀.”라고 이야기 한다.
일상생활
OO가 점심을 먹고 자율선택활동 놀이를 하다가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그런데 치카치카 해야되요 안그러면 세균벌레 생긴다고요!\" 하고 말하며 교사와 함께 화장실로 가서 양치를 했다.
만3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친구들이 송충이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고 OO가 송충이를 돌멩이 위에 올려 놓자 송충이를 손으로 잡으려 해 친구들이 손으로 만지면 안돼 하고 OO에게 말한다. 친구들의 만류에도 손으로 송충이를 잡는다.
놀이활동
OO가 미술 영역에 있는 활동지를 보더니 ‘우와 식판이다’ 하고서 활동지에 관심을 보인다. 다양한 음식 그림을 보고서 OO가 먹고 싶은 것과 건강한 음식을 골라 오려 보기를 한다. 오린 그림을 식판에 붙여 음식 가득한 식판을 완성 해 본다.
2학기 총평
다양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활동에 더욱 흥미를 보인다. 블록으로 만들고 교사에게 자랑하여 교사가 “구급차예요?” 물으니 고개를 끄덕이며 “네.”라고 대답한다. OO는 주변 사물과 자연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에 관심을 가지고 반복되는 규칙성을 이해한다. 가위질을 많이 자주 안해서 아직 가위질이 많이 서툰 모습이 있다. 원에서 가위질 활동을 자주 함으로써 학기초때보다 가위질 형성이 잘 이루어 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만3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자신의 앞쪽에 앉은 OO가 발로 툭툭 치자 ‘왜자꾸 쳐. 치지마. 자꾸 치면 선생님한테 말할거야’라고 이야기 한다. 그래도 OO가 자꾸 치자 교사에게 와서 OO가 발로 자꾸 쳐요~라고 말을 한다. ‘그럼 OO가 치지말라고 말해볼수 있지 않을까?’라고 교사가 이야기하자 ‘내가 말을 해도 안들어요’라고 말을 한다.
놀이활동
이야기 나누기 하며 날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교사가 “오늘은 날씨가 어때요?”라고 묻자 OO가 창문을 보며 “연기가 나요.” 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가 “연기가 나는 것처럼 안개가 많은 날이에요. 오늘은 미세먼지가 많아요.” 라고 하자 OO가 “미세먼지가 많아요?”라고 물으며 창문앞으로 가서 손가락으로 밖을 가리킨다.
놀이활동
미술 영역에서 OO가 에그 물감통과 종이를 꺼내와 책상에 앉는다. OO가 에그 물감의 뚜껑을 열고 종이에 톡톡 두드리며 물감놀이를 하자 OO가 “나도 물감놀이 해야지. 나는 로봇 그릴거야.”라고 하자 OO가 “이건 괴물인데 로봇으로도 변신할 수 있어. 파란색으로 팔을 더 길게 만들어야지.”하며 물감을 두드린다.
일상생활
정리 노래가 나오자 놀이를 멈추고 자신이 놀았던 놀잇감을 정리한다. 친구들이 아직 정리가 끝나지 않자 친구 곁으로 다가가 놀잇감을 정리한다. 친구가 “하지마”라고 말하며 놀잇감을 뺏으려고 하자 “정리시간이야 정리해야지”라고 말하며 놀잇감을 제자리에 놓는다.
만3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OO가 크리스마스 트리를 색종이 2장을 접어 붙인 후 별, 지팡이, 양말을 그림으로 그리고 오려서 붙인다. 트리나무 밑에 선물상자를 그리면서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몇 개 줘요하고 물어본다. ‘선물 상자를 많이 그리면 산타할아버지가 많이 주실거야’ 하며 선물상자를 여러개 그리며 트리를 완성한다.
놀이활동
털모자 그림을 보며 “나도 이거 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OO야 ~ OO 털모자 꾸며볼까?”라고 말하자 “네!” 라고 대답한 뒤 다양한 색의 털실을 그림에 붙여 털모자를 꾸민다.
2학기 총평
OO는 친구가 자신을 귀찮게 하는 것을 참지못하고 교사에게 다가와 도움을 요청한다. 도움없이 그림을 완성하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물감을 이용한 미술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다채로운 색감으로 그리기를 하고,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표현하며 놀이가 이뤄지는 모습이다. 그림의 완성도가 점점 좋아지고 있으며 하려는 의지가 높다.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4.01.07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50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