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글로벌 자동차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한국 기업 포함가능) VRIO 분석을 행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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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론) 글로벌 자동차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한국 기업 포함가능) VRIO 분석을 행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글로벌 자동차 산업 내 3개 경쟁기업의 강점
(2)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기업

3.결론

4.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황기에서 어떻게 해쳐나갈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한다. 이러한 도요타의 기업이치가 모방 불가능한 기업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은 동일한 전략집단 내에서 서로 전략적 상이성이 존재하나 이로 인한 이익률의 차이도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적인 이익을 추구한다고 해도 무조건적인 모방을 할 수는 없다. 이러한 모방이 불가능한 이유는 모방의 이득보다 모방의 비용이 더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테슬라, 현대자동차의 특허를 침해했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그 침해에 따르는 비용이 더 높을 수 있다. 모방 불가능성은 이러한 침해를 방지하고 두 기업이 보유한 기업의 자원이 다르기 때문에 존재한다. 몇 개의 다른 기업이 서로를 모방하지 못하는 이유다.
3.결론
자동차 산업에는 다양하고 많은 기업이 존재한다. 위 3개의 기업을 선정한 이유는 VRIO 모형이 갖는 의의를 읽고 선정한 것이다. VRIO 모형은 산업조직론에서 설명하는 지속적 경쟁우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위 3개의 기업은 VRIO 모형의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VRIO 모형이 갖는 지속적 경쟁우위를 갖고 있음을 충분히 보여주는 기업이다. 기업은 그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과 생산력 또 재무평가 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보여준다. 위에서 설명한 3개의 기업, 현대자동차, 테슬라, 도요타는 이러한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VRIO 모형의 첫 번째 조건을 통과했다. 또한, 기업은 각자가 가진 기술력 그리고 각자가 가진 그 기업만의 기업사상을 통해 희소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희소성이 곧 모방 불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를 이번 분석을 통해 생각해 보았다. 희소성과 모방 불가능성은 다른 것일까. 희소성을 갖는다는 것은 곧 모방 불가능성을 보여줌을 뜻한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기업을 각자의 기술을 개발해 희소성을 갖고 있고, 이를 특허등록 등을 통해 타 기업이 모방 할 수 없도록 한다. 이는 희소성이 모방 불가능성으로 이어짐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위 3개의 기업은 VRIO 모형으로 설명하기 충분한 지속적 경쟁우위에 있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VRIO 모형은 기업이 산업 속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얼마나 큰 가치를 갖고 있느냐를 보여준다. 기업은 VRIO 모형에 따라, 가치 있고 희소성을 지니며, 모방 불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고 또 그 기업의 구성원이 그 기업의 가치를 알고 있느냐를 평가한다. 산업 조직론에서 설명하는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에도 만족해야만 그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 자원의 가치 등 산업에서의 비중을 평가하는 것이다.
4.출처 및 참고문헌
경영전략론. 신형덕, 라선아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0년 07월 25일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및 비계열 부품업체의 경영성과 비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전찬호,2011, 부가정보참고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핵심 기술동향, 배진용, 김용, 2017,2,3P
도요타 자동차 생산시스템에 관한 재조명, 윤희경, 2003, 초록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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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1.18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7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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