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IKEA 기업전략 사례조사 및 이케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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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케아 IKEA 기업전략 사례조사 및 이케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IKEA 이케아 기업개요

2. 산업특징분석

3.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이케아 기업전략 사례조사
(1) 현지화 전략
- 한국시장 현지화전략
- 일본시장 현지화전략
- 미국시장 현지화전략
(2) 수직적통합 전략
(3) 차별화된 유통전략
(4) 광고전략
(5) 디자인경영
(6) 마케팅전략

5. 맺음말

본문내용

석의 작은 램프가 거리에 버려져있고 추적추적 비까지 내리는 가운데 램프는 계속 자리를 지키고 서 있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전 주인의 거실에는 새로운 램프가 놓여 있다. 고개를 푹 숙이고 앉은 모습이 마치 풀이 죽은 어린아이를 보는 것 같다. 풀이 죽은 램프를 뒤로하고 한 남자가 나타난다. 그는 냉정한 표정과 말투로 말한다. “당신들은 이 램프에 미안해하죠. 바로 그래서 당신들이 미쳤다는 겁니다. 램프는 아무 것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이 훨씬 낫습니다”. 광고의 메시지는 다소 과격하지만, 영상 끝에 나타난 반전은 소비자에 신선한 자극을 주는 데 성공했고, 많은 소비자가 이케아라는 브랜드에 열광하게 했다.
(5) 디자인경영
\'이케아가 없었다면 대부분 사람들이 가격이 저렴한 최신 디자인에 접근조차 어려웠을 것\'이라는 말처럼 이케아는 디자인 민주주의, 대중주의를 지향한다. 이케아 디자인은 실용적이면서도 기능적이다. 최고의 디자이너들을 동원해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를 내놓아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케아의 디자이너들은 특히 \'단순함이 미덕이다.(Simplicity is a Virtue)\'라는 디자인 컨셉으로 가격과 디자인, 모두를 신경을 쓰고 있다. 디자인에서도 \"가격 인하를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 \"가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6) 마케팅전략
이케아는 단순한 제품 판매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활동들을 전개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기업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증강현실 카탈로그
대형 가구들을 가택에 비치하기 전, 구상도를 미리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설계해 볼 수 있다. 매장에 직접 나가 인테리어를 살피고 제품을 자세히 뜯어보지 않아도 자신의 집과 어울리는 제품과 분위기를 스스로 연출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제품과 접근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다.
- 인테리어 노하우나 인테리어에 쓰였던 소품, 가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
웹사이트 내에서도 매장의 쇼룸과 같은 좋은 인테리어 예시를 보여주며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가 있으며 사용된 가구나 소품에 대해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저장, 프린트 할 수 있다.
- Kitchen Planning Service
처음 DIY방식의 제품을 구입하거나 구입해 보지 못한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구매하기에 소비자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서비스로 이케아의 직원이 직접 가택을 방문하여 주방 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여성들에게 있어 자신만의 소중한 공간인 주방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서 친숙한 기업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 셔틀버스 운행
대도시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한 이케아의 매장을 교외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체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5. 맺음말
이케아는 한국시장 진출 당시 성공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많았다. 그 이유로는 많은 위협요소가 잠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불편함’을 회피하려는 경향, 싼 가격에 대한 불신, 이케아 가구소비의 주 타겟인 ‘젊은 연령층’의 가구소비 능력 미비, 매장과의 접근성(거리감), 국내 가구업체의 거센 반발, 서양에 비해 다소 까다로운 소비성향, 국내 시스템 가구문화 등 우리나라 시장은 세계 모든 업체가 공통적으로 ‘까다롭다’고 평가할 정도로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이케아가 국내 시장에 진출할 경우 많은 이들이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 할 것 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케아 가구는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이다. 각 국가별 초기 진출 시 트랜드, 문화 등이 서로 달랐으며 \'확일 화된 전략\' 으로는 생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케아는 이를 깨닫고 각각의 트렌드와 문화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실패를 극복했으며, 대표적으로 중국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을 통해 매년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 하고 있다. 이케아의 가장 무서운 부분이 이런 ‘그때그때 현지에 맞게 변화하는 맞춤형’ 시스템인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도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으며 이케아의 진출로 인해 오히려 가구 및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면서 한국 가구시장을 키웠을 정도이다. 소비자들은 구매에 불편을 감수하지만 가구가 ‘가구로써의 기능’뿐 아니라 ‘가치 표현’, ‘자아실현’, ‘개성’ 등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가 되어주었기에 적극 이케아 효과에 동참한 것이다.
  • 가격4,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4.01.3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9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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