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2. 마을평생교육이 학교와 연계되어야 할 필요성
(1) 개념에 따른 필요성
(2)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른 필요성
3.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연계 방법
(1) 학생들이 마을에서 학습하기
(2) 학생들이 마을에서 교수하기
(3) 마을 성인들이 학교에서 학습하기
(4) 마을 성인들이 학교에서 교수하기
II. 본론
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2. 마을평생교육이 학교와 연계되어야 할 필요성
(1) 개념에 따른 필요성
(2)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른 필요성
3.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연계 방법
(1) 학생들이 마을에서 학습하기
(2) 학생들이 마을에서 교수하기
(3) 마을 성인들이 학교에서 학습하기
(4) 마을 성인들이 학교에서 교수하기
본문내용
I. 서론
2022년 우리나라 만 25~79세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28.5%로 저조한 편이었으며, 그 가운데서도 저학력, 저소득, 노년층의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22).1) 이러한 평생교육 기피 현상과 소외 현상을 없애고 미래사회에 다 함께 대비할 수 있으려면 계층 간의 통합을 이루고 공동체 의식이 자랄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그 방안으로 마을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계층 간의 통합을 이루는 기본적인 방법은 성인교육과 학교교육을 연계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마을평생교육이란 어떤 것이며, 그것을 학교와 연계시켜야 할 필요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연계시킬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마을”의 사전적 정의는 ‘주로 시골에서, 여러 집이 모여 사는 곳’이다. 그리고 도시에서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여러 집이 모여 있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동네”라는 단어를 더 자주 쓰기는 하지만 역시 마을과 비슷한 개념이다(국립국어원, 2008). 따라서 도시의 경우에도 마을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하 두 단어 모두 “마을”로 통칭한다.) 행정 구역상으로 보자면, 마을은 읍·면·동보다 더 작은 통(도시의 경우)이나 리(시골의 경우) 단위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마을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공간적인 풍경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마을은 그런 공간공동체의 특징 말고도, 마을 구성원 간의 호혜적인 관계가 형성된 사람 중심의 공동체, 자연에 순응하여 더불어 사는 생명지역공동체의 특징도 포함하는 개념이다(김성균, 이창언, 2015: 7).
2022년 우리나라 만 25~79세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28.5%로 저조한 편이었으며, 그 가운데서도 저학력, 저소득, 노년층의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22).1) 이러한 평생교육 기피 현상과 소외 현상을 없애고 미래사회에 다 함께 대비할 수 있으려면 계층 간의 통합을 이루고 공동체 의식이 자랄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그 방안으로 마을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계층 간의 통합을 이루는 기본적인 방법은 성인교육과 학교교육을 연계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마을평생교육이란 어떤 것이며, 그것을 학교와 연계시켜야 할 필요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연계시킬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마을”의 사전적 정의는 ‘주로 시골에서, 여러 집이 모여 사는 곳’이다. 그리고 도시에서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여러 집이 모여 있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동네”라는 단어를 더 자주 쓰기는 하지만 역시 마을과 비슷한 개념이다(국립국어원, 2008). 따라서 도시의 경우에도 마을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하 두 단어 모두 “마을”로 통칭한다.) 행정 구역상으로 보자면, 마을은 읍·면·동보다 더 작은 통(도시의 경우)이나 리(시골의 경우) 단위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마을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공간적인 풍경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마을은 그런 공간공동체의 특징 말고도, 마을 구성원 간의 호혜적인 관계가 형성된 사람 중심의 공동체, 자연에 순응하여 더불어 사는 생명지역공동체의 특징도 포함하는 개념이다(김성균, 이창언, 2015: 7).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
- 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
- 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학...
- 학교교육과청소년2020)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
- 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학교 별...
-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공통형)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 평생교육론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