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2. 통합교육에서 부모역할
3. 통합교육의 교육적 가치


Ⅲ. 연구방법
1. 대상
2. 도구
3. 절차


Ⅳ. 조사결과 분석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부록 (질문지)

본문내용

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소수의 학부모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은 있으나 장애학생들의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여러 가지 의식과 문제점을 보완하여 장애학생들이 원하는 곳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전영숙(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김진경(1996).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학부모의 태도.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소현(1995). 유치원 교사 양성 교수들의 장애유아 통합에 관한 인식 조사 연구.
부록 (질문지)
◈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조사 ◈
안녕하십니까?
본 조사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조사는 무기명으로 이루어지며, 응답해 주신 내용은 연구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 08.
00대학교 00학과 000
♠ 다음 질문에 체크(V) 및 번호를 써 주세요.
* 다음은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적 견해를 묻는 문항입니다. (1번~5번)
1.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에 관해 들어본 적 있습니까?
① 들어본 적 있다 ② 들어본 적 없다
2. 장애통합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학생이 가지고 있는 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개발시켜 사회의 독립된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재활
② 비장애학생들의 의식개혁을 위한 프로그램
③ 국가의 일시적 시범제도
④ 열린교육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⑤ 기타의견 ( )
3. 장애통합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찬성이다 ② 그저 그렇다 ③ 반대이다 ④ 잘 모르겠다
4. (찬성을 선택한 경우)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찬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고 남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좋은 품성이 길러지기 때문에
②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③ 장애인도 사회의 구성원이라 통합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④ 일반학생이나 장애학생들이 서로 자극을 받아 전반적인 발달이 촉진되기 때문에
5. (반대를 선택한 경우)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장애학생의 행동을 따라 하거나 학습에 방해를 받는 등의 영향을 받게 될까봐
②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같은 반에서 생활하는 것이 싫어서
③ 사회적 인식이나 이해가 부족해 장애학생이 놀림을 받거나 고립될까봐
④ 비 장애인학교가 장애학생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이 미비하기 때문에
* 다음은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6번~7번)
6. 통합교육이 비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학생을 돕는 과정에서 동기가 유발되어 학습이 촉진된다
②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존재를 알게 되고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나 편견을 갖지
않게 된다
③ 남을 도와주고 이해하는 마음이 생긴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7. 통합교육이 비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교실의 분위기가 산만해져 학습의 능률이 떨어진다
② 장애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
③ 우월감을 가지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무시하는 태도를 가진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음은 장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8번~9번)
8. 통합교육이 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적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일반학생들로부터 풍부한 자극을 받아 언어 및 학습능력이 발달된다
② 또래집단에서의 다양한 경험으로 사회성이 발달한다
③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자립이 촉진된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9. 통합교육이 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또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여 고립된다
② 주변에서 놀림이나 괴롭힘을 받을 수 있다
③ 열등감을 갖게 되고 행동이 소극적이 된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음은 통합교육 방법과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10번~13번)
10. 통합교육의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인과 비장이인이 어울릴 수 있다
② 인성지도에 도움이 된다
③ 학력이 신장된다
④ 별다른 효과가 없다
11. 장애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아동 자신의 능력
②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에 대한 인식과 태도
③ 장애학생에 대한 교사의 관심
④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12. 장애통합교육의 적절한 형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전체교육과정에 완전 통합 ② 도구교과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시간의 통합
③ 예체능 시간을 통한 통합 ④ 학급 및 학교행사를 통한 통합
13. 통합교육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통합교육의 의무적 실시에 대한 법적 제도 마련
② 학교 경영자의 이해와 지원
③ 교사의 장애 학생 지도능력 배양
④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전환
⑤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자료 및 시설 구비
* 다음은 귀하의 일반사항에 관한 질문 문항입니다. (14번~19번)
14.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남 □ 여 □
15. 귀하의 연령은 무엇입니까?
① 20대 ② 30대 ③ 40대 ④ 50대 이상
16. 귀하의 최종학력은 무엇입니까?
① 초졸 ② 중졸 ③ 고졸 ④ 대졸 ⑤ 기타( )
17.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 주부 ② 자영업 ③ 회사원 ④ 전문직 종사자 ⑤ 기타( )
18. 자녀의 나이는 몇 살입니까? ( 세)
(자녀가 2명이상인 경우 첫째아이 나이로 적어주세요)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의 나이를 적어주세요)
19.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까? 예 □ 아니오 □
19-1.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장애입니까?
① 소아마비 ② 정신지체 ③ 자폐 ④ 청각장애 ⑤ 기타( )
이상으로 조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 주신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24.02.2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1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