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주요 의미
3)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

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1)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2)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영향
3) 발달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이론은 이론적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이해력을 중시한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단계에 맞추어 설계돼야 한다. 이론에 의하면, 학습자가 적절한 발달단계에 있는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은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3) 사회문화적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환경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사회적 상황에서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론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4)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지식을 직접 구축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론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탐구·발견하며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지식을 구축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Ⅲ. 결론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이는 학생들이나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 교육내용을 정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여 지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 방법에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들이 특정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해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가진다.
Ⅳ. 참고문헌
김희태, 홍후조(2024),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소경희(2024),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훈희, 권충훈 외 3명(2024), 교육과정, 양서원
한혜정, 조덕주(2023), 교육과정, 학지사
신경희(2023), 교육과정, 북앤정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홈페이지
  • 가격6,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4.03.16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0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