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학기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 발달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 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 발달평가

- 기본생활습관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1학기 총평

본문내용

기심이 많아 스스로 사물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는 점심시간에 배식 받은 밥과 반찬을 보며 “선생님 이건 뭐에요?”라고 물었다. 교사는 설명해주니 OO는 먹어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교사는 밥과 반찬을 숟가락에 올려주었고 OO는 한입에 넣으며 “음~” 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OO는 “조금 쓴데 조금 맛있어요” 라고 말하며 치커리의 맛에 대해 표현해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먹으려고 했던 OO는 “이번엔 김치랑 먹고싶어요”라고 말하며 다른 반찬을 먹어보기도 했다. OO는 김치를 먹으며 먹어본 경험에 대해 자세히 말해주었고, 그 이야기를 들은 다른 유아도 자신이 먹어보았던 기억을 떠올려 보기도 했다.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던 OO는 “선생님 도와주세요”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먹여달라고 말했고 교사는 몇 숟가락 먹여주며 반찬을 골고루 먹는 모습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었다.
신체운동
OO는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허리에 두 손을 얹고 발목을 한 쪽씩 번갈아가며 돌린다. 달리기가 시작하자 뛰어가다 중간에 개다리 춤을 춘다. OO이가 넘어지자 일어나는 것을 도와주고 떨어진 모자를 허리를 굽혀 주운 후 OO이에게 씌어준다. OO이와 팔짱을 끼고 결승점까지 달리기를 한다.
의사소통
책을 읽고 있는 친구를 지켜보다가 책꽂이에서 책 한 권을 꺼내 친구 옆에 앉으며 “나랑 이거 같이 읽을래?”라고 물어본다. 친구가 “그래!”라고 대답하자 함께 책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사회관계
쌓기영역에서 블록으로 공룡집을 만들어 놀이 중에 OO가 다가와 OO가 만든 블록집을 두 차례 부수자 교사가 OO에게 “OO가 같이 놀고싶은 마음인데 말로 표현이 안되서 그런건가봐.”라고 하였더니 짜증내지 않고 “그럼 내가 OO한테 공룡 줄게요.”라고 말하고 OO에게 공룡을 건네며 미소를 지었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미술영역에서 에그물감을 본 OO가 물감과 종이를 꺼내와 책상에 앉는다. 노란색 물감의 뚜껑을 열어 톡톡 찍어본다. 무늬가 나타나자 눈이 반달이 되어 웃으며 반복하여 찍고는 “선생님, 내가 병아리 그렸어요. 병아리 예쁘죠?”하고 묻는다. 교사가 “어머, 노란색 병아리가 생겼네.”라고 말하자 “이젠 토끼 그릴거에요.”하고 말하며 분홍색 물감을 꺼낸다.
자연탐구
바깥놀이 시간 OO는 산책을 하며 묶여있는 강아지를 보고는 “선생님 강아지는 멍멍 하고 꼬리를 흔들고 있어요” 라고 이야기를 한다.
1학기 총평
OO는 다양한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으며 바르게 앉아 먹을 수 있었다. 한쪽 발로 균형을 잡고 서있을 수 있으며 앞으로 달리기를 할 수 있으며 달리는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 제자리에서 뛰거나 달리기를 하며 신체를 이용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며 배려 할 수 있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미술활동에 즐거운 태도로 참여한다. 물감놀이를 스스로 선택하여 도구를 스스로 사용하여 물감놀이를 즐기고, 자신이 그린 것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이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가 스스로 깨끗이 이를 닦는다. 교사가 양치컵을 주자 OO가 양치컵에 물을 받아 본다. OO가 컵을 잡고 물을 머금고 있다가 뱉으며 입안을 헹궈본다. 반복해서 물을 뱉어본다.
신체운동
OO가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이거너무 신난다” 라고 말하고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며 신체활동을 즐긴다.
의사소통
OO는 밥을 먹으며 오늘의 반찬을 궁금해하며 교사에게 물어보았다. 교사는 오늘의 반찬을 말해주며 제공하자 OO는 상추와 깍두기를 가리키며 “이거랑 이거는 매운거지요” 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먹어볼 수 있도록 지도했으며 OO는 “저번에는 매웠는데 저번에는 안매웠어요” 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맛있게 먹어본 OO는 친구들에게 먹어보라고 권유하며 자신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모습을 본 친구도 “나도 이거 먹을거야. 음~ 안맵네”라고 말하며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본 OO는 “선생님 OO이도 이거 맛있게 먹었어요~”라고 말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었다.
사회관계
OO가 등원하여 인사를 한 뒤 옷을 벗어 정리하고 가방을 정리한다. 옆에 있던 친구가옷을 장에 못넣자 OO가 다가가\' OO야 내가 도와줄게\'라고 말하며 도와주었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OO에게 풍차 접는 방법을 알려주자 흥미를 보이며 “선생님 나도 혼자 접어볼래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접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보여주자 교사를 따라 풍차를 접고 활동지에 붙여본다.
자연탐구
친구들과 게임을 하기 전에 똑같이 콩과 구슬을 나누는 장면을 관찰하게 되었는데 OO가 친구들에게 다섯 개씩 나눠주고 본인은 일곱 개를 가지자 OO가“어째서 너는 일곱 개야?”라며 물었다. OO가 “내 마음이지.”라고 말하자“게임인데 똑같이 나눠야지”“빨리 두 개씩 더 나눠줘.”라고 말하였다. OO가 “몇개?”라고 다시 묻자 민개가 “두개!”라고 대답해 주었다.
1학기 총평
예전에는 양치 컵을 사용할 때 도와달라고 하였는데, 이제는 스스로 입을 헹구고 싶은 것 같다. 앞으로도 OO가 스스로 양치컵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겠다.OO는 자신이 알고있는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며 친숙한 상황을 표현해볼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친구들을 자발적으로 도와줄수 있다. 기본적인 수와 수량, 크기 측정에 대한 개념을 인지하고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으며 구분할 수 있다. OO는 미술놀이에 흥미가 많고 자신이 원하는 대상의 특징을 알고 정확히 그림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음률 놀이에도 흥미를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연산이나 학습적인 부분에 기회가 적어 정확한 판단은 어려우나 연령에 맞는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수학학습적인 부분의 학습을 늘리도록 지도해야겠다.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19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5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