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관찰일지 만4세반 2학기 - 평가제 관찰일지,발달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 관찰일지 만4세반 2학기 - 평가제 관찰일지,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 관찰일지 만4세반 2학기 - 평가제 관찰일지,발달평가

- 기본생활습관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2학기 총평

본문내용

O는 검지 손가락으로 개미를 가리키며 “여기 개미도 지나가네”라고 하며 개미와 꽃을 번갈아면서 본다.
2학기 총평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지만, 가끔식 칫솔을 씹거나,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인다. 안전을 위해 양치를 하기 전 양치하는 방법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야겠다. OO는 나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 노력하는 태도를 보인다. 꽃을 보고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보아 OO는 봄이 되어 바뀐 자연환경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는 것을 즐기며 꽃을 밟았을 때 꽃의 감정을 이해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만4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4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텔레비전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 정해진 시간만큼 텔레비전 보기 멀티자료를 시청하였다. 텔레비전을 오래보면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 O, X 퀴즈를 내자 모두 맞춘다. 그래서 “우리 OO도 다 맞췄네"라고 칭찬하자 활짝 웃는다.
신체운동
옥상 놀이터로 이동한다. “나도 줄넘기 해야지.”라고 말한 OO는 줄넘기를 양손으로 잡는다. 잡은 손을 앞으로 돌리고 발을 두 발 점프를 한다. 연속으로 3번을 한 OO는 “나는 두 번 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한 번 점프할 때 두 번을 돌린다.
의사소통
소중한 우리 몸’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다. 우리 몸 속 그림 사진을 보여준 후 다양한 기관에 대해서 말하자 OO가 “으~ 선생님. 너무 징그러워요”하며 웃으며 이야기한다. OO의 말을 들은 친구가 “우리 몸은 징그럽지 않아”하며 말한다.
사회관계
결혼식을 하기 전 누구와 결혼할지 고민하던 OO는 친구에게 다가가 “우리 내일 같이 결혼할까?”라고 질문한다. 친구가 “그래. 우리 같이 결혼하자” 라고 말하자 교사에게 “선생님 저희는 정해졌어요! 둘다 마음이 같아요” 라고 말한다.
만4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4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OO가‘선생님 색칠할 것 없어요?’라고 물어본다.‘OO는 뭐 그리고 싶은데요? 라고 물어보자 몰라요. 그런데 색칠하고 싶어요‘ 라고 말을 한다. 교사가 이면지를 제시하자 ’얘들아 빨리 그림그리자‘라고 하며 색연필을 잡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자연탐구
“선생님 이거 많이 자랐어요. 저번에 죽었는데 다시 자랐어요”라고 말하며 과학 영역에 있는 무순을 가리킨다. 교사가 “더 잘 클 수 있게 물 줄래요?” 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 뒤 분무기를 이용해 식물에게 물을 준다.
2학기 총평
텔레비전을 오랫동안 보면 나타나는 문제점을 이해하고 있다. 줄넘기를 이용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으로,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손과 다리의 이동 운동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줄넘기를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우리 몸 속 기관의 이름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본 후 유아들이 이름을 알고 그롤 써볼 수 있도록 연계활동을 하자 유아의 경우 교사가 말한 기관의 이름을 듣고 쓰면서 언어발달이 증진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OO는 어떠한 사물을 그릴지 정하지 않고 그림을 그리겠다고 이야기 하였으며 종이를 주었을 때 그림을 그리기 보다는 어떠한 사물의 형태가 보이지 않는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였다.
만4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4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가 친구들과 식사를 하는 중 교사가 보니 밥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OO야, 밥 안먹고 싶니?”라고 묻자 고개를 끄덕이며 의사를 표현하였다. 교사는 “그럼, 조금이라도 먹어보자!” 라고 말을 했고 OO는 먹기 시작하였는데 끝까지 다 먹고 “다 먹었어요,” 라며 교사에게 다가왔다.
신체운동
체육활동시간에 훌라후프 돌리기를 시도하던 OO는 훌라후프가 잘 돌아가지 않자 “선생님 저는 못하겠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허리와 엉덩이를 돌릴 수 있도록 알려주어도 잘 되지 않자 “왜 안되지”라고 말하며 다시 노력해본다.
의사소통
교사의 등 위로 와서 머리카락을 만지며 “선생님 하얀머리카락 없어요? 우리 할머니는 많은데...” 라고 이야기 한다. “ 선생님도 나이가 많이 먹으면 OO 할머니처럼 하얀 머리카락이 많이 생길거야” 라고 하자 “ 아~그렇구나” 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사회관계
OO가 볼 풀장에서 자신의 몸을 하늘을 본 자세도 대자 포즈를 하면 누운다. 그리고 데굴데굴 구른다. OO도 같이 옆에서 구른다. 그러자 ‘내가 더 빠르지? 라고 하며 OO에게 메롱~하며 혓바닥을 내민다. OO가 야~왜 메롱해? 라고 소리치자 깔깔 웃는다.
만4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4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끼적이기 판에 있는 그림을 보며 “이거 했어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친구가 무엇을 하고 있니?”라고 말하자 “세배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그림을 쳐다보다 밑에 있는 연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거는 왜 흰색이에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알록달록한 연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말하자 OO는 미술 영역에서 하늘색 색연필을 꺼내 연을 색칠한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다 하늘색 색연필을 내려놓고 분홍색 색연필을 꺼내 연을 색칠한다.
자연탐구
숲 활동시간에 매미가 울음소리를 내는 기관에 대해 알아보는데 교사가 “여러분, 매미는 왜 소리를 낼까요.?” 라고 퀴즈를 내자 OO는 “친구를 찾으려고요.”라고 대답해서 교사가 낸 퀴즈를 맞혔다. 교사가 덧붙여 설명해주자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새들이 오줌을 싸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주자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말을 경청하며 들었다.
2학기 총평
간혹 습관처럼 친구에게 메롱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며 친구들이 좋아하지 않는 행동이라고 이야기해 주고 메롱은 하지 않도록 이야기 하였다. 그림에 관심을 가지며 스스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도구를 선택하여 색칠을 하거나 끼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연환경과 동물에 해박한 지식은 없지만 교사의 이야기를 항상 경청하며 주변의 환경이나 동식물들에 대한 궁금증을 키워나간다.
  • 가격5,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25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9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