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품의 개념적 정의 및 구성요소
(1) 제품의 개념적 정의
(2) 제품의 구성요소
2. 제품 구성 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2) 유형제품의 관리
(3) 확장제품의 관리
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
(1) 핵심 제품
(2) 유형 제품
(3) 확장 제품
4. 참고문헌
(1) 제품의 개념적 정의
(2) 제품의 구성요소
2. 제품 구성 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2) 유형제품의 관리
(3) 확장제품의 관리
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
(1) 핵심 제품
(2) 유형 제품
(3) 확장 제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리드 자동차의 평균 출력 요구 사항에 따라 치수가 정해지므로 공간 활용에 효율적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속도를 낮추거나 정지하면 에너지가 전기로 변환되어 내장되어 있는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따라서 더 연료 소비가 적고 연비가 높아진다는 제품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유형 제품
하이브리드 자동차라는 것 자체가 유형제품으로서 기능을 한다.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서 연료 소모가 적어 연비가 뛰어나며, 매연과 유해가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저공해 차량이라는 점이다. 일반차량에 비해 환경오염에 대한 걱정을 덜면서 차량 유지에 대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개별소비세는 취득세 등의 다양한 세금을 면제받거나 감면받을 수 있다. 그리고 공공 주차장의 주차 요금을 할인받거나 혼잡통행료 및 환경개선 부담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그리고 여러 자동차 회사에서 연비가 높고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으며, 이는 곧 좋은 품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한다는 것이 소비자에겐 큰 장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자동차와는 다르게 기어 변경 등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지고 모터의 힘과 내연 기관의 힘이 동시에 발휘될 수 있기 때문에 힘이 약하다는 인식도 점점 사라지고 있다.
(3) 확장 제품
하이브리드는 주행을 멈춰 있을 때 배터리를 충전하는 형식과 전기차와 유사하게 충전하는 형식이 있다. 따라서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해결점인데,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 배터리에 대하여 거의 평생 보증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또한 일정 거리 이상을 운행하면 모터와 하이브리드 제어 모듈 등과 같은 부품을 무상 서비스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구입 후 1년 이내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일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1회에 한해 신차로 교환해 주는 서비스도 있으며, 중고로 판매할 때 중고차 가격 보장 서비스를 제공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걱정을 덜어 줄 수도 있다.
4. 참고문헌
- 함봉진(2014), 「마케팅 관리론」, 형설출판사.
- 곽영식(2005), 「기법과 사례를 통한 마케팅관리」, 대명.
- 권영일(2009), 「하이브리드 자동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TCI Report,
- Ron Stence(2007), 「하이브리드 카의 기반 기술과 과제」, AEM 2007년 08월호.
- 나윤석, 「제품의 정의는 무엇일까?」, 글로벌오토뉴스, 2019.09.24.
(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27&wr_id=80&page=2)
- 이건엄, 「하이브리드·전기차 보증기간 일반 자동차보다 길어」,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20.04.03. (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3436)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홈페이지, 「정보마당」. (www.ev.or.kr)
(2) 유형 제품
하이브리드 자동차라는 것 자체가 유형제품으로서 기능을 한다.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서 연료 소모가 적어 연비가 뛰어나며, 매연과 유해가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저공해 차량이라는 점이다. 일반차량에 비해 환경오염에 대한 걱정을 덜면서 차량 유지에 대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개별소비세는 취득세 등의 다양한 세금을 면제받거나 감면받을 수 있다. 그리고 공공 주차장의 주차 요금을 할인받거나 혼잡통행료 및 환경개선 부담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그리고 여러 자동차 회사에서 연비가 높고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으며, 이는 곧 좋은 품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한다는 것이 소비자에겐 큰 장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자동차와는 다르게 기어 변경 등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지고 모터의 힘과 내연 기관의 힘이 동시에 발휘될 수 있기 때문에 힘이 약하다는 인식도 점점 사라지고 있다.
(3) 확장 제품
하이브리드는 주행을 멈춰 있을 때 배터리를 충전하는 형식과 전기차와 유사하게 충전하는 형식이 있다. 따라서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해결점인데,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 배터리에 대하여 거의 평생 보증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또한 일정 거리 이상을 운행하면 모터와 하이브리드 제어 모듈 등과 같은 부품을 무상 서비스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구입 후 1년 이내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일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1회에 한해 신차로 교환해 주는 서비스도 있으며, 중고로 판매할 때 중고차 가격 보장 서비스를 제공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걱정을 덜어 줄 수도 있다.
4. 참고문헌
- 함봉진(2014), 「마케팅 관리론」, 형설출판사.
- 곽영식(2005), 「기법과 사례를 통한 마케팅관리」, 대명.
- 권영일(2009), 「하이브리드 자동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TCI Report,
- Ron Stence(2007), 「하이브리드 카의 기반 기술과 과제」, AEM 2007년 08월호.
- 나윤석, 「제품의 정의는 무엇일까?」, 글로벌오토뉴스, 2019.09.24.
(global-autonews.com/bbs/board.php?bo_table=bd_027&wr_id=80&page=2)
- 이건엄, 「하이브리드·전기차 보증기간 일반 자동차보다 길어」,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20.04.03. (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3436)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홈페이지, 「정보마당」. (www.e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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