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조사방법론]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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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조사방법론]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통계조사방법론




목차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 작성절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답변을 강요하거나 민감한 내용을 다루는 질문은 응답 거부를 유발할 수 있다.
- 이는 표본 대표성을 저해하고,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5) 가치중립적인 질문 작성 방법
- 객관적인 문장 사용: 주관적인 표현이나 가치 판단을 포함하는 문장은 피해야 한다.
- 중립적인 어휘 사용: 특정 답변을 유도하는 어휘는 사용하지 않다.
- 균형 잡힌 질문 구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한다.
-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 사용: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을 작성한다.
- 개방형 질문 활용: 응답자의 자유로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활용한다.
(6) 예시
- 비가치중립적인 질문: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당신은 환경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가치중립적인 질문: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언론 보도가 많이 있다. 당신은 이러한 보도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1) 면접조사
대표성: 면접조사는 직접 대상자와 대화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대표성이 높을 수 있다.
효율성: 대상자와의 직접 대화이기 때문에 면접 조사는 대상자의 응답을 신속하게 이해하고 추가 질문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신속성: 대상자와의 대면 대화로 인해 면접조사는 시간이 소요되며, 대상자의 스케줄과 조사자의 스케줄을 조율해야 한다.
데이터의 질적 측면: 면접조사는 대상자의 응답을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뛰어나다.
.
2) 전화조사
대표성: 전화조사 역시 대상자와 직접 대화하기 때문에 대표성이 높을 수 있다. 다만 전화번호를 통해 접근 가능한 대상자에 한정될 수 있다.
효율성: 직접 대면하는 것보다는 효율적으로 많은 대상자와 대화할 수 있으며, 전화 조사는 조사자와 대상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신속성: 전화조사 역시 대상자와의 연결에 따라 신속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데이터의 질적 측면: 대면 대화에 비해 응답의 세부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대상자의 응답이 제한될 수 있다.
3) 전자조사
대표성: 전자조사는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대상자에게 접근할 수 있지만, 표본의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효율성: 대량의 데이터를 짧은 시간 내에 수집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신속성: 응답자가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응답할 수 있어 신속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데이터의 질적 측면: 응답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자세한 설명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응답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각 조사 방법은 장단점이 있으며, 조사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대표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조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 방법 비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
조사 방법대표성효율성신속성데이터 질적 측면장점단점
면접조사낮음낮음낮음높음- 심층적인 정보 획득 가능 - 비언어적 정보 수집 가능- 비용 및 시간 소요 많음 - 표본 추출 어려움 - 조사자의 편향 가능성
전화조사보통보통보통보통- 비교적 저렴한 비용 - 빠른 데이터 수집 가능 - 접근성이 높음- 응답률 저하 가능성 - 심층적인 정보 획득 어려움 - 데이터 오류 가능성
전자조사높음높음높음보통- 저렴한 비용 - 빠른 데이터 수집 가능 - 넓은 범위의 표본 추출 가능- 낮은 응답률 가능성 - 인터넷 접근 불가능자 제외 - 데이터 유효성 검증 어려움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질문지: 방송대인의 학습활동 실태조사
안녕하세요. 방송대학교 학습활동 실태 조사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한다. 본 조사는 방송대학교 학생들의 학습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교육 개선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조사는 방송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활동 실태를 파악하여 교육 개선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1.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
- 성별: 남성 / 여성
- 연령: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거주 지역: 서울 / 경기 / 강원 / 충청 / 호남 / 영남 / 제주
- 학력: 고등학교 졸업 / 대학교 졸업 / 석사 학위 취득 / 박사 학위 취득
- 직업: 학생 / 직장인 / 공무원 / 자영업 / 주부 / 기타
2. 방송대학교 입학 동기
- 지식 및 기술 습득: 새로운 지식 습득 / 직업 관련 기술 향상 / 자기계발
- 자격증 취득: 국가 자격증 취득 / 취업 및 승진 준비 / 자기계발
- 취업 및 경력 개발: 새로운 취업 기회 창출 / 현재 직장에서의 경력 개발
- 개인적 관심: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 충족 / 여가 활동 및 취미 생활
기타:
3. 전공에 대한 만족도
- 전공 선택 이유:
- 전공 내용에 대한 만족도: 매우 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교수진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매우 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학습 자료 및 환경에 대한 만족도: 매우 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전공 관련 취업 및 진출 계획:
4. 학습 방법 및 학습 시간
- 주요 학습 방법: 온라인 강의 시청 / 오프라인 스터디 참여 / 독학 / 기타
- 평균 일일 학습 시간: 1시간 미만 / 1~2시간 / 2~3시간 / 3~4시간 / 4시간 이상
- 주요 학습 장소: 집 / 도서관 / 카페 / 기타
-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5. 스터디 활동 및 매체강의 이용 현황
- 스터디 참여 여부: 네 / 아니요
- 스터디 참여 빈도: 매주 / 격주 / 월 1~2회 / 기타
- 스터디 활동 만족도: 매우 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매체강의 이용 빈도: 매주 / 격주 / 월 1~2회 / 기타
- 매체강의 만족도: 매우 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
- 감사합니다.
-끝-
참고문헌
통계조사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24.04.03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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