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본문내용

세 유아의 정서 발달과 긍정적 사고를 촉진시키기에 적합합니다.
읽기 전 활동: 유아들에게 곰돌이 푸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유아들에게 그들의 하루 중 행복했던 순간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읽어주는 단계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
(푸가 꿀단지를 발견하는 장면) \"푸가 무엇을 발견했을까요? 여러분이 꿀단지를 발견했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푸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장면) \"푸와 친구들은 함께 무엇을 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친구들과 무엇을 하면 가장 즐거운가요?\"
(푸가 별을 바라보는 장면) \"푸는 밤하늘에 무엇을 보고 있나요? 밤하늘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가장 보고 싶나요?\"
(푸가 숲을 탐험하는 장면) \"푸가 숲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을까요? 숲에서 여러분이 찾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푸가 잠자리에 들기 전 기도하는 장면) \"푸는 잠자리에 들기 전 무엇을 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보통 무엇을 하나요?\"
예상 유아의 반응: 유아들은 자신의 경험과 행복한 순간을 공유하며, 푸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읽어준 후의 단계
활동 제안: 유아들에게 그날의 일기를 그림으로 그리게 하고, 행복했던 순간을 공유하도록 합니다.
토론: 유아들과 함께 그림책 속에서 배운 행복의 의미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작은 기쁨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계획안은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심어주고, 그들의 정서 발달을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림책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일상 속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24.04.05
  • 저작시기202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64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