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종사자(시설장,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시설 종사자(시설장,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시설의 기능적 특성

2.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자질

3. 보육시설 시설장의 역할과 자질
1) 보육시설 시설장의 역할
2) 보육시설 시설장의 자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능력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설운영과 관련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방향 및 관계법령이나 규정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시설장은 시설 운영에 있어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시설운영과정에 있어 의사결정을 해야 할 수많은 문제를 당면하게 된다. 그러한 문제를 결정할 때 교사, 사무직원, 학부모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보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시설장은 그러므로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태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설장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자질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면 Katz(1970)는Katz(1955)가 성공적 행정 기술로서 제시한 사무적 기술(technicalskill)과 인간관계 기술(hunman skill), 전체파악(conceptualskill)기술을 운영관리자(directorasmanager)로서 유능한 시설장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라고 제시하였다. Spodek(1987)도 시설장의 관리 능력의 필요성에 대해 주목하면서 시설장은 유아발달과 효과적인 교수법에 관한 지식 뿐 아니라 예산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 제반 법규나 명령, 임금 지급 및 교원복지, 유아들의 영양, 건강 및 안전관리, 안전훈련 등에 대한 지식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같은 보육시설장의 자질은 끊임없이 자기 노력도 필요하지만 제도적, 비제도적 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차원의 노력들이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4. 나의 의견
보육시설은 여러 유형별로 나뉘어져 있다. 설치 주체에 따라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놀이방)으로 구분되고 운영특징에 따라 방과 후,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야간 24시간 보육시설로 나눈다. 그중 연구하고자 하는 시설 유형은 개인(민간)이 운영하는 시설 즉 민간 어린이집으로 시설규모는 21~100인 이상 인가수로 운영되고 있는 주체를 말한다. 유형별로 어린이집이 운영되어지고 있지만 민간보육시설이 차지하는 비율은 88.6%이다. 규모 또한 21~100인 이상 시설로 구분되어지고 있고 소규모로 운영되어지고 있는 시설이 대부분이다. 특히 40인 미만 시설이 70.1%로 가장 많았다. 이렇듯 민간보육시설에 많은 부분 보육의 의존을 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위해 보육결정과 함께 보육, 교육적인 기능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시설, 설비나 교재교구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보육시설장의 전문적 자질 향상과 보육의 질적 확충, 질적 향상이 되고 통합적인 접근으로 보육의 발전을 가져오는 것이다. 이는 곧 보육시설의 운영주체인 보육시설장의 전문성과 역할이 중요히 여겨지고 보육시설장 스스로 보육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해서 인식하고 종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보육시설 종사자(시설장,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해, 보육기관은 단순히 영유아를 돌보고 보호하는 양육대행자의 기능을 담당하였다면, 최근에는 주 양육자를 대신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잠재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장소로 인식이 변화되었다. 즉, 보육서비스의 질적인 부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급변하는 보육정책 및 보육환경에 발맞추는 것은 기본이고, 학부모의 요구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시대에 직면하게 되었다.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격적 발달을 돕고, 지적으로 높은 보육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가정의 복지를 증진을 도모하는 것으로, 제2의 양육자이며 교육과 돌봄의 임무를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자, 영유아들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교수자, 보육현장에서 주 양육자를 대신하는 양육대행자의 역할은 물론 영유아와 제일 가까운 상호작용자 등의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해야 하므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 창지사.
김미정(20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아동인권인식이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미(2019). 보육교사의 자질 및 자기개발욕구가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란(2015). 유치원 원장이 요구하는 유아교사의 모습. 중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혜경, 고미애(2014). 보육교사론. 서울: 창지사.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4.04.09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68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