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년분량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2학기 발달평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1년분량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2학기 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만3세 1년분량 관찰일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및 1학기,2학기 발달평가

- 기본생활습관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1학기 총평

- 기본생활습관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2학기 총평

본문내용

스팡클을 붙이고 난 후 “선생님 이것 봐요 엄청 많이 붙여서 이쁘죠?” 라고 교사에게 보여준다.
자연탐구
OO이가 과학영역에 있는 색 돋보기를 꺼낸다. 그 뒤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이것 봐요! 빨간색이랑 파란색이랑 붙이면 보라색이 되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정말 그러네?” 다른 색들끼리 붙이면 또 무슨 색이 나올까?“ 라고 하자 OO가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은 뒤 ”초록색!“ 이라고 말한다
2학기 총평
OO는 어른을 보고 인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가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 OO는 예전에는 동그라미를 그리지 못하였지만 이제는 동그라미를 잘 그리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다양한 모양 그리는 것을 좋아하여 모양 자를 제공해주어야겠다. 블록놀이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함께 놀이하는 친구와 말을 주고받을 때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고 말 할 수 있다. 주변의 사물과 동식물 등의 생명체에 꾸준히 관심을 보이며 탐구하며 즐기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에 관심을 가지고 1부터 10까지 셀 수 있다.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가 OO이가 등원을 안해서 그런지 조금 기분이 안좋아 보여서 교사가 OO와 상호작용하며 이야기를 나누니 OO가 이내 기분이 좋아져서 자신의 물품을 제자리에 정리하고 친구와 좋아하는 놀이를 한다.
신체운동
자유놀이 시간 OO는 OO랑 스카프를 위로 날린다. OO가 “더 높이” 라고 하자 OO는 OO보다 높이 스카프를 날린다.
의사소통
교사가 거울을 통해 친구들의 얼굴을 비추던 중 OO가 “어? 거울에 장난감도 보이네”라고 말하며, 매트에 앉아 있는 친구들을 차례대로 비추는 중에 거울에 보이는 친구의 이름을 말하고 “오른쪽으로도 보여줘요.” “왼쪽도 더 보여줘요.” “거울을 앞으로 더 가져와줘요.” “뒤도 보여줘요.”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OO가 종이블록을 꺼내서 길게 연결해본다. 옆에서 놀이하던 친구가 관심을 보이며 OO와 함께 블록을 옆으로 쌓아본다. OO가 먼저 블록을 쌓고 그 다음에 친구가 블록을 쌓으며 점점 옆으로 블록을 크게 쌓는다. OO가 ‘집이야’ 라고 이야기 하며 블록집을 보여준다.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친구가 트라이앵글을 꺼내 연주한다. OO가 친구를 보고 있다가 음률 영역에 이름표를 붙인다. 소고와 소고채를 꺼낸 뒤 소고를 바닥에 두고 소고채를 이용해 소고를 치며 연주한다.
자연탐구
OO가 과학영역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보고 ‘이게 뭐야?’ 라고 하며 그림자가 있는 곳에 손을 뻗는다. 자신의 손 그림자를 보고 ‘그림자네’ 라고 혼잣말을 한다.
2학기 총평
OO는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OO가 처음에는 혼자 블록을 쌓다가 옆에 있던 친구가 관심을 보이자 함께 블록을 쌓는 모습을 보였다. 서로 블록을 하나씩 옆으로 길게 쌓으며 점점 집 모양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집을 완성한 후에, 교사에게 ‘집이야’ 라고 말하며 OO에게 들어오라는 손짓을 하며 함께 집 안에 들어가서 놀이 하였다. 이제는 혼자서 놀이하는 것 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협동해서 놀이를 조금씩 하는 것 같다. 친구들과 함께 협동해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자주 해야겠다. 그림자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하며 관찰하는 모습을 보인다.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약을 많이 먹으면 더 빨리 감기가 나을까요? 라는 교사의 말에 OO는 “아니요. 많이 먹으면 안 돼요.”라고 말한다. 교사는 OO를 보며 “OO가 이야기해볼까요? 그럼 약은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라고 묻자 OO는 교사를 바라보며 “1개만 먹으면 된다고 엄마가 말해줬어요. 나도 엄마가 1개만 줘서 먹었어요. 그리고 물약도 먹어야 되요.”라고 답한다.
신체운동
OO가 낮은 자세로 기어서 장애물을 통과 한다. 통과 후 일어나서는 지그제그로 장애물을 돌아서 걸어간다. 장애물을 인지하고 자세를 취하며 통과를 한다. 지그제로로 걸어서 장애물을 돌아서 끝까지 걸어간다.
의사소통
아빠가 데릴러 오다고 이야기 하니 “선생님 아빠가 데릴러 온대요?” 라고 물어보며 얼른 가방정리를 하였다.
사회관계
자유놀이시간 OO와 앉아서 레고로 조립하여 높은 건물을 만들다가 OO가 레고를 가져갖다며 우는 모습이 보였다. 교사가 우는 이유를 묻자 눈물을 닦으며 OO가 내꺼 가져갔어요 라고 말하여 사이좋게 놀이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니 OO에게 블록을 전해주며 양보하는 모습이 보였다.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3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경험
OO가 점토를 손가락으로 누른다. “쏙~들어가네”하고 교사가 말하자 손바닥을 펴서 점토를 누른다. 책상위에 점토를 올려놓고 소꿉놀이용 칼로 길게 자른다. “교사가 맛있는거 만들어 줄게”하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다.
자연탐구
OO는 오른손으로 숟가락을 들고 종이컵에 넣어 흙을 뜬다. 숟가락을 올려 화분으로 옮기자 흙이 떨어진다. OO는 오르손에 숟가락을 들고 왼손으로 흙을 만진다. 교사가 “숟가락으로 흙을 옮겨볼까?”라고 말하자 OO는 흙을 계속 만진다.
2학기 총평
가방정리를 하고 창문을 쳐다보며 “선생님 아빠 왜 안와요?”라고 물어보며 아빠를 기다리는 모습이였다. 아빠 왔다고 이야기 해주니 “선생님 아빠 \"데요?”라고 이야기 하였다. 자신의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구분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소중하게 다룬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친구가 정리하다 놀잇감 바구니 드는것을 힘들어 하면 먼저 다가가 도움을 주는 등 친구에게 친밀감을 보이며 협력하여 놀이 할 줄 안다. OO는 치자나무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 있는 흙을 반복하여 주도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즐기는 모습이 보였으나 치자나무보다 흙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자연물에 관심이 많은 OO에게 자연물을 탐색할 시간을 제공해줘야겠다.
  • 가격10,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4.04.10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70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