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1년 관찰일지 (일상과 놀이활동 관찰일지 / 1,2학기 평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5세 1년 관찰일지 (일상과 놀이활동 관찰일지 / 1,2학기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미술영역에서 종이를 나뭇잎위에 깔고 크레용으로 나뭇잎무늬를 찍는데 종이를 제대로 잡고 있지 못해서 나뭇잎이 있던 위치가 계속 바뀌어서 나뭇잎의 모양이 이상해졌다.
놀이활동
친구들이 ‘귀여운 OO’,‘OO는 귀여워’라고 이야기를 한다.함께 어울어져서 놀이를 하기 보다는 OO 혼자서 블록놀이,수조작교구등 독립적인 놀이를 하고 그러면 친구들이 OO 옆으로 와서 함께 놀이한다
2학기 총평
편식이 심하고 먹기싫은 반찬이 나오면 항상 배가 아프다는 핑계를 댄다. 조금더 먹어볼 권하였지만 먹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OO는 표현활동에 적극적이지만 창작을 하거나 스스로 표현을 시작하는 부분에서 주저함이 느껴질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대범한 시도를 하기도 한다. 책임감을 부여하면 자신의 역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교사가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성실하게 수행한다.
만5세 관찰기록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점심 배식시 밥 많이 주세요~라고 말을 한다. OO는 매일 밥을 남기는데 다 먹을 수 있어? 라고 묻자 할머니가 많이 먹으래요~라고 말을 한다.
놀이활동
팽이 돌리기를 활동을 하는데 색이 예쁘게 돌아가자 좋아한다. 손가락을 비틀어 팽이를 돌리는데 팽이가 돌아가다가 팽이가 서자 다시 팽이를 돌린다. “OO야 팽이를 손가락을 이렇게 잡아 봐~” 하자 교사가 알려 준 대로 팽이를 잡고 돌린다
놀이활동
친구들이 얼음,땡 놀이를 하는데 OO가 같이 놀고 싶다고 하여 놀이를 참여하였다. 다른 친구와 함께 놀기도 하고 여건이 안되며 혼자 방방에서 뛰기를 한다.
일상생활
OO가 화장실에 가서 비누를 눌러서 비누를 짠다. 손을 비비며 구석구석 비누칠을 한다. 손바닥으로 물버튼을 눌러 본다. 흐르는 물에 비누를 씻어 본다. 핸드타올을 직접 당겨서 물기를 닦아 보고, 핸드타올을 휴지통에 버린다
만5세 관찰기록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OO는 오전 자유놀이 시간에 블록을 이용해 놀이하고 있었다. OO는 자석 블록을 이용해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보았고, 레고블록을 하고 있는 친구와 함께 역할 놀이까지 하고 있었다. 그때 OO의 근처에서 블록을 높이 쌓아 올리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 모습을 본 OO는 친구에게 다가가 “이렇게 높이 쌓으면 위험해”라고 말했다. OO의 말을 들은 친구는 고개를 끄덕거리며 블록 몇 개를 내려놓았다. “선생님 제가 친구한테 그렇게 놀면 위험하다고 알려줬어요”라고 교사에게 말하며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OO의 말을 듣고 낮게 블록을 쌓으며 놀이하는 친구에게 주아는 함께 놀자고 제안하며 낮게 쌓은 블록을 이용해서 놀이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놀이활동
활동지를 제시하고 나와있는 생활도구의 쓰임새를 설명해주자 교사가 제시하는생활도구와 같은 쓰임새를 찾아연결한다.
2학기 총평
평상시에 적은 양의 음식을 배식하면 다 먹지 못하였는데 오늘은 밥을 더 많이 달라고 한다. OO가 원하는 대로 밥을 더 많이 주었지만 역시 반도 먹지 못하고 남기는 모습을 보였다. 양을 점차적으로 늘려가며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OO는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공유할 수 있었다. OO는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같은 쓰임새를 찾을 수 있다.
만5세 관찰기록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점심을 다 먹은 후 쌓기 영역에 가서 교구장에 있는 벽돌블록을 모두 꺼낸다. 벽돌블록으로 가게를 구성하는데 다른 한 쪽에서 놀이하는 유아들이 “우리는 블록이 너무 없어 너가 다 하면 우린 없어” 라고 한다. OO는 “내가 다 할거야 나는 집에 이거 없어서 많이 못 놀아” 라고 한다.
놀이활동
OO는 썰매에 매달린 끈을 잡고 가슴으로 올린다. 선생님이 호루라기를 불자 뛰어서 반환점에 도착한다. 반환점에 세워 진 고깔 옆을 걸어서 돌지만 썰매가 고깔에 걸려 멈춘다. OO가 썰매에 매달린 끈을 앞으로 당기자 썰매가 고깔과 부딪힌 뒤 앞으로 나간다. 반환점을 돈 OO는 썰매 끈을 가슴으로 올린 뒤 골인지점으로 달려간다.
놀이활동
OO가 가을 꽃 잔치 퍼즐을 가지고 책상에 앉는다. “난 꽃이 좋아.”라고 말한 OO는 세모 모양의 꽃 퍼즐을 맞추 시작한다. 코스모스 꽃 퍼즐을 맞춘 OO는 “코스모스 다 맞췄다.”라고 말한다. 이번에는 하얀 구절초 꽃을 맞춘다. 보라색 꽃도 다 맞춘다.
일상생활
미술영역에서 그림을 색칠하다가 OO에게 가서 “노랑 형광색 빌려주라~”하며 말한다. OO가 색연필을 빌려주자 얼른 가서 색을 칠하고 다시 “ 연두 형광색 빌려줘"하고 다시 이야기 한다. 몇번을 가서 빌리자 OO가 이제 그만 빌려가라고 하며 거절하자 계속 옆에서 빌려 달라고 조른다.
만5세 관찰기록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친구들과 함께 탈춤의 영상을 본 후 “탈춤은 어깨랑 팔을 많이 흔드는 것 같아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맞아요. 팔도 흔들고 다리도 접었다 피며 움직이는 동작이 있어요”라고 말하자 친구들과 탈춤의 동작을 따라해본다.
놀이활동
발레를 하기 위해서 한줄 기차를 하고 바닥에 앉는다. OO가 지나가려고 하자 갑자기 발을 쭉 편다. OO가‘야 너 때문에 넘어질뻔 했잖아’라고 크게 소리치자 OO를 한번 쳐다보고 아무런 말을 하지 않는다.
2학기 총평
직선 코스에서는 달리고, 반환코스에서는 속도를 줄이는 등 스피드를 조절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고깔에 썰매가 걸렸을 때 썰매와 연결된 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뒤 신체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OO는 6개 이상의 퍼즐 조각을 스스로 맞추는 모습으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가을 꽃의 이름을 말하면서 맞출 수 있는 모습이었다. 다양한 모양과 수의 퍼즐을 더 비치해주어야겠다.
  • 가격7,2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4.04.14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75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