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
제5장 문항 분석
제6장 표집, 측정, 검사
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
제9장 표준화검사
제10장 수행평가
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12장 관찰법
제13장 관찰기록 방법
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
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
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
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
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 자아실현의 기능
- 현실 적응의 기능
- 전통유지의 기능
- 사회화의 기능
-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 중략 -
  • 가격14,000
  • 페이지수77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유아교육과
  • 자료출간일2024.05.09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2502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