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학습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직의 학습 또는 학습하는 조직에 관한 내용입니다. 서론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조직의 사회적 행동의 독립적인 주체로 간주하기 때문에 조직 역시 개인과 마찬가지로 학습행위를 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학습조직에서 말하는 학습(learning) 역시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주로 사용한 개념이기 때문에 조직이론에서 학습에 관한 이론적 역사는 오래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직학습도 개인의 학습행위에 기초하기 때문에 개인적 수준의 학습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다만 조직학습의 개인 수준의 학습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조직 수준의 학습행위 즉 집단적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개인의 학습행위가 효과적으로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조직성과나 조직목표의 달성이 공헌하지 못한다면 조직에서 학습을 강조할 이유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조직학습은 조직이 내외적인 자극에 대하여 누적적, 상호작용적, 목적적으로 관찰, 평가, 행동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조직학습의 목적은 조직의 생존, 성장, 발전에 있습니다. 조직은 왜 학습해야 하는가를 잠깐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직의 학습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조직이 변화해야 하는 필요성 때문입니다. 조직이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조직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업무의 성격이 변화하기 때문에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고도의 판단능력을 요구하는 성격의 업무가 증가할 경우에는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학습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 가격8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1.06.11
  • 저작시기2001.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896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