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권보장의 이념과 접근권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2. 장애의 사회성 인식 : 장애인상과 사회연대책임
3. 복지국가와 민주주의의 확립 : 국가상

Ⅲ. 장애인 인권보장의 기본이념
1.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
2. 평등의 원칙 :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의 보장
3.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인간다운 생활권)

Ⅳ. 헌법과 국제인권규약에 나타난 장애인 인권의 주요 내용

Ⅳ. 장애인 인권보장의 체계

Ⅴ. [편의증진법]의 제정과 접근권 보장

Ⅵ. 결 어

본문내용

보인다. 현행 편의증진법이 주로 물리적인 편의증진만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강경선, 1998;128)
또 편의증진법 전체에 걸쳐서 법이 정하고 있는 '정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치 않다. 해석상 이를 '사회적 정보'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고
) 위에서 본 이성재의원등 과거 새정치국민회의가 준비했던 법안의 명칭에서는 '사회적 정보'라고 하고 있다.
, 입법목적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보의 개념을 훨씬 더 확대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모든 장애인등은 자유로운 사회적 이동을 위한 시설과 설비에의 접근권과 사회적 정보에의 접근권을 가지며, 사회적 정보란 광범위한 것으로서 안내판, 광고, 연설, 영화, 연극, 컴퓨터, 뉴스, 교육적 지식 등 시각장애인이나 청각장애인, 정신지체장애인등이 불편을 겪는 그런 정보에 그치지 않고 장애인등 이외의 일반 국민이 향유하고 있는 모든 차원의 정보를 뜻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강경선, 1998;129)
한편, 법은 '편의시설'에 관하여 여러 규정을 두고 있는데, 우선 제3조는 "시설주는 장애인등이 공공건물 및 공중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가능한 최단거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고 편의시설의 기본원칙을 천명하였다. 문언상으로 볼 때 이 규정도 주로 이동편의만을 염두에 둔 것으로 이해된다. 이동에서의 최단거리원칙 이외에도 사용에서의 이용자 불편최소화 및 편의최대화원칙 등을 동시에 천명함으로써 여러 형태의 불편에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동법이 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을 위한 편의시설 확보라는 측면에서는 획기적인 입법이기는 하지만, 입법과정에서 편의시설을 설치하여야 할 건물의 범위, 편의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의 부담금 부과 및 벌칙 적용 등에 관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고, 그 결과 당초 입법취지에서 다소 후퇴하였다는 지적이 있다.(이성재, 1998;155이하 참조)
또 편의증진법의 편의시설은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다.(강경선, 1998;129)
Ⅵ. 결 어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평등권 및 인간다운 생활권 등 기본적 인권이 헌법과 국제법 등에 의하여 장애인에게도 모두 보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장애의 시회성 인식부족으로 이러한 기본이념이 형식화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장애인과 정상인은 단지 현재적 장애인과 잠재적 장애인으로서 모두가 근본적으로 다같이 완전하고 평등한 기본권의 주체임에 틀림없다. 오히려 장애인은 산업사회에 내재하는 생활위험이 우연히 도래한 사회공동생활의 특별한 희생자로서 장애인에 대한 실질적 보호조치가 행해지고 사회공동책임으로 이를 확보하는 것이 생활위험의 공평한 부담이라는 견지에서 타당하다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인 인권보장의 전제는 장애의 사회성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이 보장되는 장애인상과 국가상이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사회에서도 점차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입법정책과 법학연구 분야에서도 이에 대한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는 점은 다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편의증진법의 제정을 통한 장애인의 접근권의 보장은 장애인복지정책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장애인의 시설·설비 및 사회적 정보에 대한 이동권·접근권의 실질적 보장을 위해서는 입법사항의 집행의지와 다양한 장애형태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개발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경선(1989), "장애인 문제에 대한 사회구조적 고찰", 『장애인복지법제』(법무자료 제122호), 법무부
강경선(1998), "장애우관련법에 대한 이해와 방향찾기3-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 『장애우법률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법무부(1989), 『장애인복지법제』(법무자료 제122호)
권영성(1998), 『헌법학원론』 (신판), 법문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1998), 『장애우법률입문』
김용득/김미옥(1995),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의 이해』(한국사회과학연구소 사회복지연구실 편), 동풍, 1995
김유성(1997), 『한국사회보장법론』 (전정판), 법문사
김인재(1998), "장애우법의 기본이념-헌법과 국제인권규약에 나타난 장애우의 권리와 법적 실현방안", 『장애우법률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나동석(1997), "장애인복지와 불평등", 『한국사회복지와 불평등』(고헌 김영모박사 화갑기념논문집), 일조각
박을종(1998), "장애우관련법의 국제적 동향", 『장애우법률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양건(역)(1994), 『국제인권법』, 창작과비평사
우주형(1992), "장애인기본권의 사회법적 보장에 관한 연구", 중앙대석사학위논문
이성재 외(1996),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이동약자의자유로운사회적이동·접근과사회적정보에의접근을보장하기위한접근보장기본법안"(의안번호 : 371), 1996. 11. 30.
이성재(1998), "장애우복지관련법 입법과정 이해", 『장애우법률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998
이성재(1997), "편의증진법의 제정과 앞으로의 과제", '장애인등의 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 발전방안을 위한 포럼, 1997.3.19
이재우(1998), "장애인고용촉진의 법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흥재(1989), "장애인인권의 사회법적 보장", 『장애인복지법제』(법무자료 제122호), 법무부
기타 법령집 및 국제법령 자료.
Cooper, Jeremy & Vernon(1996), Stuart, Disability and the Law, JKP
Gough, Ian(1981),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Welfare State, Macmillan Press
National Council on Disability(1998), "ACCESS TO MULTIMEDIA TECHNOLOGY BY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March 13, 1998, http://www.ncd.gov/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03.18
  • 저작시기20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20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