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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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시대적 변화
2. 기업활동에 따른 변화

Ⅲ.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문제점
1. 기업의 마케팅 활동
2.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3. 한국 마케팅의 문제점

Ⅳ.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방향
1. 고객지향적 마케팅
2. 개인화 마케팅
3. 서비스 마케팅

Ⅴ. 결론

본문내용

나타난다. 이것은 매스마케팅에서 시작하여 시장세분화 마케팅, 틈새시장 마케팅, 그리고 그 다음 단계인 개인화 마케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접촉활동을 통해 얻어지고 고객정보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가능하다. 즉 광고판촉 활동에 대한 소비자응답, 소비자 설문지나 제품 보증서에서 수집된 소비자 신상정보 제품구입이나 소비자클레임 처리 과정에서 얻는 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기법은 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마케팅분야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갈 수 있는 전략적 무기인 것이다.
3)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의 서비스 활동까지를 포함한다. 서비스는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컴퓨터 정보통신 같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급화되고 전략화 되어가고 있다. 서비스는 진심으로 고객을 환대하고 감동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그 가치가 올라간다.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짧은 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1980년 스칸디나비아 항공사(SAS) 사장인 양칼슨이 회사 경영에 처음 도입하여 성공한 개념이다. 즉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의미하는 말이다. 기업의 종업원이 고객에게 서비스의 품질을 보여주고 고객은 순간의 인상으로 상품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Ⅵ. 결 론
우리들은 항상 변화 속에 살고 있고, 지금 이 시간에도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변화에 대하여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조금씩 변화되어가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나고 나면 자연, 환경, 기업, 개인의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 있고 국제적으로도 뒤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좋은 예가 지금 우리경제가 처한 IMF이다. 이 경제 난국을 극복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를 되짚어 보고 그 문제점을 하나씩 바로 잡아 나아간다면 경제회복은 그리 먼일이 아닐 것이다. 앞으로 소비자와 정부는 구매자의 권리와 힘을 강화하여 생활환경을 보호·향상·개선시키기 위해 기업의 활동을 견제하고 징계할 수 있는 조직적인 소비자주의(consumerism)와 환경보건주의(environmentalism)등의 대중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김원수, 마케팅 관리론, 경문사, 1993.
2. 김정남 박사 외 7인 공저, 괴짜 강사 8인이 말하는 한국형 마케팅, 상지사, 1997.
3. 김훈철 외 1인 공저, 마케팅 성공전략, 정보여행, 1996.
4. 나종호 외 1인, 마케팅 길라잡이, 청림출판, 1997.
5. 이우용 외 1인 공저, 마케팅 원론, 형설출판사, 1995.
6. 안광호 외 2인 공저, 마케팅, 법문사, 1996.
7. 윤훈현, 현대 마케팅, 석정,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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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3.20
  • 저작시기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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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2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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