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획서(Computer Network Game-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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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업체 선정배경 및 특성
1. 업종개요
2. 사업체 선정배경
3. 컴퓨터 네트워크 게임방의 특성
Ⅱ. Computer Network Game-room 시장분석
1. Computer Network Game-room 시장규모
2. Computer Network Game-room시장 성장 전망분석
Ⅲ. 경쟁업체 분석
1. 경쟁업체 개요
2. 매출액 규모 및 수익성
3. 경쟁업체의 강·약점 분석
4. 잠재 경쟁사 분석
Ⅳ. 주요 고객층 선정
1. 인터넷 이용자수 파악
2. 성별에 따른 고객층 선정
3. 연령에 따른 고객층 선정
4. 직업/학력에 따른 고객층 선정
Ⅴ. 창업비용 산정 및 자금조달 및 운용
1. 창업비용 산정
2. 창업 자금 조달 방법(Venture Fund Financing Method)
3. 자금운용방법
Ⅵ. 제품/서비스 제공 및 홍보전략
1. 제품
2. 서비스
3. 제품 촉진 전략
Ⅶ. 창업 후 1연간 예상매출 규모/손익분기점 파악
1. 창업 1년 후 총 매출액
2. 초기 창업투자비용
3. 투자비용 대비 순익규모
4. 예상 손익 분기시점
Ⅷ. 창업 포인트 및 기타
1. 조직원의 역할 분담
2. 꾸준한 고객 유치 회의와 새로운 아이템 전략
3. 지루하지 않고 언제나 편안하고 안락한 내부 배치 및 자재 관리

본문내용

프로그램이다.
X2game(http://www.x2game.com/) : 최고의 흥행이라고 할 수 있는 포트리스 2 를 즐길 수 있는 사이트이다.
③ 판매 제품의 비중
- 게임 CD에서 각 종류별로 인기있는 게임 2∼3개는 컴퓨터 대수만큼 비치,
나머지 게임은 5개정도로 비치해 놓는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에서는 이용고객 이 만족하는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아갈 것이다.
④ 문서출력
- Report 작성시 빠른 속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Report 작성 후 출력까지 가능하게 한다.
⑤ 기타
- CD-Recording, Fax 송/수신 등
⑥ 전략
- PC/인터넷 게임방을 찾는 고객의 80%가 게임메니아들이므로 이용자가 원하는 게임CD와 인터넷 게임을 실감나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가야 하겠다.
(2) 제품매입 계획 및 재고 관리
① 제품 매입 계획
- 중요 제품이 게임 CD이므로 이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한 뒤, 1달에 1회 정도
용산 전자상가 등에서 대량 구매하여 조금이라도 매입원가를 줄인다.
② 재고관리
- 게임 CD의 이용률이 적은 CD는 매입원가의 50%로 할인 또는 고객이 다량 구 입시 더 많이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한다.
(3) 적정 가격(요금) 결정
① 게임 이용요금 - 특별한 게임당 이용료는 없다, 좌석당 이용료와 동일.
② 부대 서비스 이용요금 - 자판기 및 기타 간식거리.
③ 가격 결정 요인
- 게임 이용 요금을 평일, 주말 그리고 시간대별로 다르게 책정한 것은 우리학교 학생들의 특성상 야간 및 주말에는 일찍 귀가하여 이용고객이 적기 때문에 야 간 및 주말고객 확보를 위하여 야간요금을 파격적으로 낮췄다.
- 여타 이용 요금은 게임 이용요금에 비해 그 비중이 10%정도로 미미하고, 경쟁 업체가 1곳으로 독점가격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보다는 싸 지만, 수익성을 고려 가격을 책정하였다.
2. 서비스
(1) 영업시간
- 24시간 영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5명이 돌아가며, 시간대를 분담하여 고객에 대 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2) 고객관리
① 이용고객 Date Base 구축
- 한번이라고 찾아온 고객은 D/B화 하여 고객의 생일이나 자주 이용시에는 축하 우편이나 간단한 선물을 제공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② 회원제 카드 발급
- 여기에는 두 가지 대안이 있는데, 첫째로 카드는 무료로 발급하되 장시간 이용 에 따라 음료수 제공이라든지 1-2시간 무료 이용권을 배부한다. 둘째로 카드 발급시에 일정 등록비를 받고 회원과 비회원과의 서비스를 차등하게 하는 대안 이다.
(3) 내부인테리어 및 간판
- 대학생들이 주고객이고 요즘 대학생들 즉, 신세대들은 실내가 깨끗하고 아늑해 야 하므로 가구 등 내구재를 고급화하고 깨끗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투자를 아 끼지 않겠다. 그리고 간판은 멀리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네온사인 간판을 설치하 기로 했다.
3. 제품 촉진 전략
(1) 광고 매체
① 자사점포의 home page 개설
- 'X-ZONE'의 'home page'를 작성하여 항상 고객들의 요구사항, 지적, 문의사항 들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보다 쉽게 'X-ZONE'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스티커, 명함, 전단지 제작 및 배포
-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는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고객의 마음에 'X-ZONE' 을 인지시키며 아울러 명함도 돌린다. 스티커, 명함, 전단지 비용은 13만원/500장, 15만원/500장 35만원/10,000장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2) 인적홍보
스티커나 명함 등의 광고 매체보다는 점포주가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이 제품을 평가하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에 아주 효과적이다. 아울러 한 사람의 고 객을 확보하면 그 고객이 끌어들이는 잠재고객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3) 기타홍보 전략
① 게임 경진 대회 개최
- 창업 초기에 고정고객 유치를 위해 특정 게임에 대한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 수성적 자에게는 경품을 준다.
예) 참가자격 : 누구나
참가비 : 회원 - 2,500원, 비회원 - 5,000원
입상자 경품 :
1등 - 게임 CD 1개
2등 - 무료 게임 이용권(5시간) 3등 - 무료 게임 이용권(3
Ⅶ. 창업 후 1연간 예상매출 규모/손익분기점 파악
1. 창업 1년 후 총 매출액
주요 고객층이 중.고.대학생이므로 학기 중 매출액과 방학기간 중 매출액을 구분해서 산출했다.
(1) 학기 중 매출액 (약 8개월)
월 매출액 (10,800,000원)×달수(8개월) = 86,400,000원
(2) 방학기간 중 매출액 (약 4개월)
방학 중 월 매출액은 학기 중 매출액의 1/3정도로 예상하였다.
월 매출액 (3,550,800원)×달수(4개월) = 14,203,200원
(3) 1년 후 총매출액
(1)+(2) = 100,603,200원
2. 초기 창업투자비용
- 96,920,000원
3. 투자비용 대비 순익규모
- 1년 후 총 매출액 (100,603,200원) - 초기투자비용 (96,920,000원) = 3,683,200원
4. 예상 손익 분기시점
- 1년 후 총매출액과 초기투자비용이 서로 상쇄되는 시점은 1년이 채 못되는 10개월 ∼11개월로 파악된다. 즉, 1년이 채 못되는 시점에서 손익분기시점을 잡을 수 있다.
Ⅷ. 창업 포인트 및 기타
1. 조직원의 역할 분담
- 자금관리, 고객관리 및 홍보, 점포내부 관리자를 선정하며, 총 운영 책임자를 선정 하여 효과적으로 업체를 운영한다.
2. 꾸준한 고객 유치 회의와 새로운 아이템 전략
- 한번 이용한 고객은 절대 놓치지 않을 수 있는 능동적인 피씨방 관리, 새로운 유 행의 요구도를 파악한 새로운 아이템의 확보와 운영으로 살아남는 업체가 되도록 한다.
- 새로운 게임과 인터넷 문화에 있어 최우선으로 접할 수 있는 정보 습득 능력을 기 른다.
3. 지루하지 않고 언제나 편안하고 안락한 내부 배치 및 자재 관리
- 고객의 소리함에 나오는 불편사항과 이에 대한 즉각적 대응
- 파손 기물에 대한 긴급 교체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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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07
  • 저작시기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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