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원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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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원투원 마케팅

본문내용

ilicon Hills), 오레곤의 실리콘 포레스트(Silicon Forest) 등 다수의 정보 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인터넷 패러디(Parody)
패러디의 원래 뜻은 유명 작가의 작품을 조롱하고 풍자하기 위해 만든 시문을 의미한다.
이렇듯 문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패러디가 인터넷과 맞물리면서 1998년을 기점으로 각종 인터넷 패러디 사이트가 봇물처럼 생겨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한국의 주요 일간지를 패러디한 디지털 딴지일보인데,( www.ddanzi.com ) 사이트 개설 후 현재 5천만번이상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패러디 사이트가 각광을 받는 이유는 정치, 경제적 상황에 식상한 일반인들의 생각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인터넷 패러디 사이트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딴지일보가 책으로 출판되고 각종 수익사업에 뛰어든 것에 대해 인터넷 패러디 사이트가 대중적 성공을 바탕으로 본래의 비판 정신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패러디 사이트가 현실 사회를 풍자한 단발성 내용들이고, 저질이나 농담 등으로 채색되어 있어 별다른 가치가 없다는 평가도 있다.
원투원(One to One) 마케팅
원투원 마케팅은 인터넷이 탄생시킨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비즈니스로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특정 웹사이트를 방문한 네티즌들이 각기 관심을 갖고 있는 영역에 대해 만족할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원투원 마케팅의 핵심이다.
'Mass Marketing'과 대조적인 개념인 'Mass Customization'으로 불리며, 성별, 나이, 평균소득, 거주지역 등 인터넷 쇼핑몰 방문자들의 개인화 된 정보를 기초로 그들 각자가 원하는 정보나 광고를 보내는 것이 원투원 마케팅의 지향점이다.
이러한 개인 정보는 결코 추상적이어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40대의 중년 남성이지만 마치 19살의 여고생과 같은 소녀 취향의 구매습관을 지니고 있다.'라는 식으로 웹사이트 방문자의 사소한 성향도 놓쳐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원투원 마케팅의 실제 사례로 인터넷 최대 서점인 아마존(Amazon)의 경우를 보면, 방문자가 이곳에서 관심 있는 도서의 분야를 선정하면 해당 분야에서 최신 업데이트된 신간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줌으로써 보다 많은 이용자들을 자사 홈페이지로 끌어들이고 있다.
야후와 익사이트도 마이 야후(My Yahoo!), 마이 익사이트채널(My Excite Channel)과 같은 개인 정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E-mail이 이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비즈니스 당사자가 인터넷을 이용해 타겟 층을 정하고,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E-mail을 보내게 된다. 일반인들이 귀찮아하는 스팸(Spam) 메일과는 틀리며, 사용자들의 수동성을 고려한 푸시 방식을 근간으로 한다.
원투원 마케팅은 앞으로 인터넷을 주도하는 주요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대 건(수요저널 칼럼리스트) E-mail : netizenh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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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25
  • 저작시기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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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5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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