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 사례와 연구-롯데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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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판매촉진의 이론적 정리

2.개념, 효과, 적절한 방법

3.판매 촉진의 실제 - 롯데리아 고객카드

본문내용

두를 생각하고 그들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유익을 주는 장기적인 의미에서의 판매 촉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 이러한 고객 카드의 발급을 위하여 20000원 이상의 구매를 조건으로 건 것은 단기적인 판매 촉진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규모로 먹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5000원으로 4번의 구입을 조건으로 걸었다. 이러한 구매 촉진의 효과는 단기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구매하도록 하는 효과를 얻게 하였다.
한편 이러한 고객 카드는 다른 패스트푸드 점들과 구분 짓는 차별화와 고객 관리라는 두가지 측면을 모두 얻게 되었다. 곧 고객 카드의 관리를 통하여 주 구매 고객에게 광고를 알릴 수도 있으며, 다른 장기적 안목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고객 카드의 결과로 다양한 연령층이 고객 카드를 만들게 됨으로써 전체적인 고객의 점유도가 높아진 것이 사실이며, 단기적으로도 많은 효과와 더불어서 장기적 측면에서도 적지 않은 효과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고객 카드에도 문제점이 있다. 이는 고객 카드의 사용에 있어서 회원 본인에 대한 확인이 없음을 인하여 무분별하게 사용된다는 점과 그 할인율에 대한 손해가 지속적인 특징을 갖는다는 것이다. 또한 고객 카드를 처음 만드는 과정에서 20000원 이상의 구매 효과를 노린 것은 분명 거부감을 주기에도 합당한 명분이 된다. 보통 고 연령층의 사람의 경우에 고객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귀찮게 4번 이상 5000원 이상을 먹으려고 찾지 않기 때문이다. 곧 다양한 연령층을 품으려는 노력에 있어서 이러한 고객 카드 만들기의 시작은 잘못된 시작을 보여주는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고객 카드를 만드는 것은 처음 구입시 해주는 것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마무리하면서...
앞에서 판매 촉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판매 촉진의 개념과 그 영향력, 그리고 올바른 판매 촉진을 위한 개선 방안 등을 다루고, 롯데리아에서 행하고 있는 판매 촉진의 예로서 고객카드의 예를 들었다.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롯데리아의 경우에 그 판매 촉진의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라는 것이다. 단기적인 부분 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부분에서도 매우 성공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단골 고객에게 주는 다양한 혜택이야말로 판매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장점이라고 본다.
한편 이러한 판매 촉진의 한계와 경쟁사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문제점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햄버거 패스트푸드점이 지나치게 가격 할인 경쟁으로 몸살이를 하면서도 그치지 못하고 지속하는 문제로 인하여 나타나는 소규모의 패스트푸드점의 파산등도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며, 이들 대기업 사이의 손해도 문제가 되는 것이다.
하루빨리 판매 촉진의 바른 방향성을 잡고 패스트푸드계가 적당한 수준의 가격을 책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며, 서로간의 가격 경쟁보다는 의미있는 질적이고 내용적인 경쟁을 할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된다. 아무쪼록 판매 촉진의 의미와 결실이 아름답게 이루어지길 소망한다.
  • 가격2,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17
  • 저작시기200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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