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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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요 개념들
1-1. 형태주의 관점의 기원
1-2. 지각 조직의 법칙
: 함축성의 법칙, 통찰 경험
2. 다른 형태주의 발달
2-1. 독단적인 그리고 유의미한 학습
2-2.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 훈련의 전이, 문제 접근과 기능적 고착, 문제 반응경향
2-3. Edward Tolman의 목적적 행동주의
: 학습의 과정, 잠재적 학습, 인식학습
2-4. 사회심리학에의 적용
3. 교육에의 적용
4.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에 다다랐을 때, 연구자는 힌트와 자기 반성과 함께 휴식을 취하도록 제안하면 통찰을 초래할 수 있다.
4. A Comparison of Behaviorism and Gestalt Theory(행동주의와 형태 이론의 비교)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이론의 초기 제안자들은 적어도 학습을 정의하고자 했던 철학자들과는 세 가지 방식에서 달랐다. 첫째, 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이론을 행동의 실험적 관찰에 기초하였다. 둘째로, 그들은 비록 초보적인 형태라고 할지라도, 검증한 원리와 법칙을 세웠다. 세 째로, 그들은 그들의 이론을 실세계 상황에 적용하였다. Thorndike는 그의 습관 형성 이론을 학교 교과의 분석에 적용하였고, Watson은 Albert의 두려움 반응을 조절하였으며, Wertheimer는 형태주의 이론을 아동의 문제해결로 확장했다.
이 기간의 공헌은 감정적인 반응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 효율적인 체벌의 요소, 문제해결에 있어서 안내된 발견의 역할, 그리고 지각에서 조직의 중요성의 적용이었다. 그러나, 1930년대 중반에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이론 모두 지나치게 확장되었다. 각 관점은 모든 학습을 설명하는 하나의 포괄적인 이론을 개발하려고 시도했다(표 3.4.).
1940년대 초에, S-R과 형태주의 입장 사이의 갈등은 비생산적인 것으로 비난받았다. 두 가지 관습이 이러한 문제를 만들어냈다. 먼저, 각각의 관점에서 사용된 용어가 그 사이의 차이점을 확대했다. 예를 들어, "insight통찰"과 "connection연결"이라는 용어는 학습 과정의 극단적인 묘사를 나타낸다. 또한 과제 곤란은 이론가들에 의해 학습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기술된 사실일 수 있다. 만약 과제가 어려워서 학습자가 상황과의 관계를 수립할 수 없다면, 피험자는 시행착오를 요청해야한다. 반대로, 과거 경험이 역할을 하는 어렵지 않은 과제는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될 것이다. 그러므로,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기술되는 통찰의 섬광은 어떤 경우에는 동일한 요소를 통한 전이 아래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에 대한 다른 기술이 일부분 실험적인 배경에서의 차이로 발생했다. 과제는 정확한 반응을 하는 것이 요구되는 발견의 양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상황이 이전 경험과 학습자의 적절한 행동 유형의 발견의 재조직을 요구하는 반면에 기계적인 학습은 단순한 조건화 실험에서 반영된다.
중요한 것은 Thorndike의 이론이 엄격하게 행동주의자 관점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의 견해에서, 생각들 간의 연결은 지식의 대부분을 설명한다.
1950년대가 다가옴에 따라, 모든 것을 둘러싸는 이론의 발달에 대한 관심은 쇠퇴해갔다. Hilgard는 이론 발달 기간 끝에서의 회고에서, 포괄적인 이론 사이의 "위대한 논쟁"이 이제 끝났다는 것을 알아챘다.
*참고 : <주요 용어>
假說(hypotheses)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일어나는 期待
古典的 條件化(classical conditioning) 어떤 자극이 이전에는 그 자극과 결합되어 있지 않던 반응을 引出하도록 하는 실험배열. 條件刺戟(CS)은 UCS가 인출한 반응과 비슷한 반응을 인출하게 된다.
期待(expectancy) 未來事象의 출현에 관한 신념 또는 가설
大單位行動(molar behavior) 목표지향적이며 그러므로 有目的的인 행동의 큰 부분
目的的 行動主義(purposive behaviorism) 목적적 행동같은 것을 연구하며, 그러한 행동을 더욱 分析하기 위하여 더 작은 要素들로 還元시키려고 하지 않는 行動主義的 接近法
目的的 行爲(purposive behavior) 상점에 가거나, 음식을 요리하거나, 또는 迷路을 푸는 것과 같이 어떤 目的으로 指向하고 있는 행동
反應學習(response learning) 문제를 해결하며 그럼으로써 報償을 제공해주는데 효과적인 구체적인 반응을 학습하는 것.
生産的 思考(productive thinking) Wertheimer는 사실이나 법칙의 기계적 암기가 아니라 문제에 포함되어 있는 원리의 이해에 기초를 둔 思考를 이렇게 부른다.
小單位行動(molecular behavior) 조건반사와 같이 자세히 연구하기 위하여 분리해낸 행동의 작은 부분
認知圖(cognitive map) 환경에 대한 정신적 그림
潛在的 學習(latent learning) 일어나긴 하지만 그러나 즉시 遂行으로 전환되지 않는 학습. 이 학습은 그것을 이용해야 할 어떤 이유가 있을 때까지는 잠자고 있다가 그때서야 행동으로 전환된다.
場所學習(place learning) 對象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 Tolman에 의하면, 대상이 있는 위치를 일단 알게되면, 어떠한 通路로서든 거기에 이를 수 있다.
場理論(field theory) 환경은 상호 의존적 사상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 생각. 심리학에서 장이론이란 행동 그리고/또는 인지과정은 동시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여러 변인들의 함수이며 이들 중의 어느 하나라도 변화하면 그것은 다른 모든 것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한다.
洞察學習(insightful learning) 대단히 빨리 일어나고, 상당 시간 동안 기억되며, 그리고 통찰학습이 일어났던 장면과 관련되어있는 상황으로 쉽게 전이하는 학습
파이現象(phi phenomena) 불빛이 일정한 빈도로 켜졌다 꺼졌다 함에 따라 생기게 되는 假現運動의 경험. Wertheimer가 가현운동을 발견함으로써 형태주의 심리학이 출범하게 되었다.
含蓄性의 原理(law of pragnanz) 형태주의 심리학의 우선적인 원리이며, 이것은 모든 정신적인 事象들은 완전성, 간결성 및 유의미성으로 향한다고 말한다.
行動主義(behaviorism) J. B. Watson이 창시한 心理學派인데, 이 학파에서는 意識의 연구를 배척한다. 심리학이 과학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는 主題가 필요했는데, 행동주의자가 보기에 이러한 주제는 행동이었다.
形態(gestalt) 樣態 또는 윤곽을 의미하는 독일어
訓練의 轉移(transfer of training) 한 장면에서 학습한 것이 다른 장면에 적용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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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06.24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7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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