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20년대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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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 문학의 태동기(1908~1919)

1. 문학사(文學史)

2. 특징

본문내용

술 본연의 문학으로 위상을 정립시켰다. 이 시기의 전반기에는낭만주의의 경향이었으나, 후반기에는 이를 극복하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려는 사실주의의 경향을 보였다.
(3) 계급 문학이 대두하고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였다.
좌익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신경향파'가 등장하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두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신경향파'를 계승한 '카프'와 대립하였다.
3. 문학의 양상
(1) 시(詩)
1) 특징
① 서구의 여러 문예 사조가 도입되어 다양하게 창작되었다.
② 개인적 정서와 민족적 율조를 깊이 있게 결합시켰다.
(예) 만해 한용운과 김소월의 경우
③ 동인지의 출간을 통해 문단이 형성되고 각기 다른 유파를 형성하였다.
④ 20년대 중반 이후 계급주의 시가 등장하였고 이에 대항한 민족주의 문학이 대두되었다.
※ 계급주의 시는 매우 거친 언어를 사용한 약점은 있으나, 당대 현실의 문제를 수용하여 시의 영역을 넓혔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가치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⑤ 시조 부흥 운동이 전개되었다. 최남선, 이병기, 정인보, 이은상 등에 의해 현대 시조의 길이 열렸다.
(2) 소설(小說)
1) 특징
① 개성의 자각으로 현대 소설이 확립되었다.
- 완전한 언문 일치가 확립되었다.(김동인)
- 묘사가 치밀해짐 → 치밀한 구성, 인상적 결말 처리
- 사실주의 수법의 등장
② 단편 소설의 확립
-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등에 의해 개성의 자각과 시대의 괴로움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이 확립되었다.
③ 계급주의 문학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 소재를 궁핍한 생존 문제에 두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대립시켰다.
- 폭력으로 결말을 삼는 경향이 많았다. → 진정한 계급주의 문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했다.
(3) 희곡(戱曲)
1) 특징
① 신극 단체가 결성되고 근대 희곡이 창작되었다.
② 영화의 분립과 시나리오가 창작되었다.
※ 1923년 경부터 본격화됨. 나운규의 '아리랑', 심훈의 '먼동이 틀 때' 등의 작품과 '춘향전', '운영전' 등의 작품이 각색되었다.
③ '극예술 협회', '토월회' 등의 연극 단체가 결성되었다.
④ 도쿄 유학생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점차 확산되었다.
⑤ 개화 ·계몽 성격의 작품들이 수입, 창작되었다.
2) 작가와 작품
① 창작 희곡 : 신파극의 단계를 극복한 근대 희곡
○ 박승희 : '산 서낭당', '아리랑 고개'
○ 김우진 : '정오', '산돼지'
○ 윤백남 : '제야의 종 소리', '파멸'
② 시 나리오
○ 나운규 : '아리 랑',
○ 심훈 : '먼동이 틀 때'
(4) 수필(隨筆)
1) 특징
① 현대 수필의 초창기로서 수필의 형태가 아직 정립되지 못했다.
② 우리 국토에 대한 애정을 담은 기행 수필이 많았다.
③ 국민 문학파에 의해 주도되었다.
2) 작가와 작품
민태욱의 '청춘 예찬', 방정환의 '어린이 찬미', 최남선의 '심춘 순례', '백두산 근참기', 이광수의 '금강산유기', 이병기의 '낙화암을 찾는 길에' 등이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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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8.06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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