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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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뒤르케임(E. Durkheim)의 교육사회학
1. 뒤르케임의 교육사상의 개요
2.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1) 교육의 본질과 역할
(2) 국가와 교육
(3) 교육과학의 본질과 임무
(4) 교육과학과 사회학의 관련
(5) 프랑스 중등교육의 발전과정과 역할
(6) 교육과학의 사회학적 방법론
(7) 도덕교육
(8) 교육사상의 발전
3.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의 의의
사회학의 패러다임
사회이론 분석의 4가지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2] 기능주의 사상의 중심 개념(Durkheim)
1. 기 능
2. 통 합
3. 합 의
4. 기능이론과 학교교육
(1) 사회적 선발과 배치
(2) 사회화

[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이해
1. 갈등론적 관점의 등장배경
2. 마르크스주의의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1) 사회구조의 개념
(2) 이데올로기와 학교교육
1) 이데올로기의 의미
2) 이데올로기 역할
3) 학교의 이데올로기적 재생산의 기능
3. 갈등론적 관점의 사회관
4. 갈등론적 교육관
5. 경제재생산 이론과 학교교육의 모순
(1) 경제재상산 이론의 개요
(2) 상응이론
(3) 재생산의 방법
(4) 학교교육의 모순

[4] 교육사회학의 이론

[5] 교육사회학의 발달사

[6]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7]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본문내용

로 파악하는 동시에 교육의 순기능을 강조한다. 이들에 의하면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행동을 전수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사회적 존재가 됨을 배우고 적절한 사회적 가치를 발전시키기 때문에 학교는 중요한 훈련장소라는 것이다.
▷ 갈등이론(Conflict theory)
기능이론과는 대조적으로 갈등이론은 사회의 실체를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의 끊임없는 세력다툼, 경쟁, 저항관계로 본다. 갈등이론의 기본발상은 마르크스 이론에서 유래되었다.
마르크스(Karl Marx)는 역사의 발전을 생산수단을 소유한 유산계급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무산계급 사이의 투쟁의 결과로 본다. 갈등론적 시각에 의한 학교교육제도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본다.
학교교육 내용도 특정 계층의 지식과 가치를 형식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주입하고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갈등론적 이론가들은 교육의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파헤치고 사회적 불평등이 현행 학교교육을 통하여 어떻게 강화 유지되는가를 밝히려는데 주요 관심사가 있었다.
그들은 학교교육의 기회확대와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불평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기능론에 입각한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지적하고 있다.
즉, 교육은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계급에 평등하게 주어지기 보다는 사회저변에 깔려있는 불평등과 불공평성을 강화 유지함으로써 평등사회 실현은 하나의 이상에 불과하다고 현행 학교교육을 비판한다.
□ 미시적 접근이론
사회란 개인을 떠나서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합에 불과한 것이므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건 개인의 본질적인 행동이건을 막론하고 개인부터 파악하려는 접근법이다.
▷ 해석학적 접근이론(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사회생활은 상호작용의 맥락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상호작용에 임하는 사회성원 각자의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하 이해와,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행위에 부여된 의미에 대한 음미나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성원은 각자가 처한 상황에 대한 정의와 반응은 획일적이 아니므로, 해석학적 시각에서 다양한 정의와 반응을 해석함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미시적 측면에서 의미를 해석하는 한 방향이다.
규범적 패러다임(기능이론, 갈등이론)과는 달리 해석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행위나 상호작용이 공유된 일정한 규칙에 지배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해석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상호작용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작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또한 연역적 설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문화란?
(1) 특징
: 축적성, 공유성, 학습성, 전체성(상호관련성→방향성)과 통합성, 고성정과 변동성 : 문화는 환경적응의 모든 산물이다.
(2) 문화변동의 원인
1) 내적원인
① 발명, 발견 : 새로운 환경 발생
② 지도자 의지의 사회반영
③ 인구구조의 변동 (남녀성비, 고령화 현상 등)
2) 외적원인
① 문화전파 : 직접전파, 간접전파(mass midia에 의한 것), 자극전파(주변문화의 자극)
② 문화접변 : 다른 두 문화의 만남 (주변인 - 타문화 초기 접근자)
③ 문화이식 : 강제적으로 문화의 한 부분이 옮겨지는 것
(3) 관련개념
1) 문화화 : 문화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2) 문화지체 : 정신문화의 변동속도와 문질문화의 변동속도의 차이로 발생
3) 문화실조 : 문화적 결핍현상(시기적 부적절, 과잉, 소멸)
→ Head start program, Higher Hariaon program
집단
① 준거집단(Reference Group) : 자기의 행동이나 신념의 기준이 되는 집단
② 소속집단 : 자신이 소속된 집단 - 준거집단과 불일치 : 소속집단 혹은 준거집단을 바꾼다.
③ Brown : 3차 집단 -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집단
④ Smith : 중간 집단 - 1, 2차 집단의 성격이 함께 있는 집단 → 학교 : 공적·사적 성격의 공유, 규모면에서 중간집단
사회화
(1) 개념 :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2) 학습방법
① 역할학습(극화학습) : 말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사회화 습득) : 지위에 따른 의무와 역할 학습
② 모방학습 : 관찰학습(반두라) - 외면적 모방
③ 동일시 : 모형학습 - 대상과 자신을 내적 외적으로 동일시
(3) 교육기관
① 교육기관 : 최초의 사회화 교육기관(정의적 영역) → 가정기능저하
② 학교 : 형식적 교육기관(지적 영역) → 정의적 교육이 미약
③ 또래 집단 : 동질성, 민주성, 소속감을 불러 일으킴(역할학습, 민주적 태도 습득) - 동인집단 : 가입·탈퇴의 자유, 남녀혼성, 충성·의리 미약 - 도당집단(Gang) : 가입·탈퇴의 부자유, 남녀구분, 충성·의리 강력
범죄이론
① 생태학적 접근이론 : 범죄다발지역, 범죄인 많은 지역이 있다.
② 아노미 이론 : 급변하는 사회에서 새범죄에 대한 규범이 없는 현상(무규범상태)
③ 낙인이론 - 죄가 있고 없고 보다는 처벌을 유무에 의해 개인을 규정 - 처벌을 받은 자에 대해 지속적인 사회차별, 냉대, 의심 - 낙인찍은 사람은 다시 전과자가 될 수밖에 없다.
④ 차별적 접촉론 : 범죄자와 많이 접촉하는 사람일수록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⑤ 머튼의 이론 : 목적은 있으나 현실적(도달조건)으로 성취 불가능시 범죄 발생
교육평등관(콜멘)
① 허용적 평등 : 능력에 의한 기회균등(인재예비군 = 선발적 교육관)
② 보장적 평등 : 의무교유과 무상교육(최소한의 교육보장 : 1944 영국에서 시작)
③ 과정적 평등 : 교수의 질(교사), 교육환경의 평등(고교평준화) → 교육공학 : 교수의 질 평준화(기회균등) : 매스미디어 통한 동질교육가능
④ 보상적 평등 : 결과의 평등(역평등 현상 발생 : head start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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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8.09
  • 저작시기20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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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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