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초등임용고시 문제 및 정답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2001년 초등임용고시 문제 및 정답 수록

본문내용

을 경험하고 진지함과 놀이성을 동시에 지닌 직업에 종사하며 또 나의 수행과 통찰을 항상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Ann과 그 여행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다행스럽게 여기고 있다.
이 책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교육적 삶의 교육과정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주고자 하는 이들에게 내 연구의 중요한 몇 가지 시사점들을 나누어주고자 하는 하나의 시도이다.
56. '원인 → 결과'의 환원주의 패러다임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행동주의는 자극-반응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한다.
② 문화심리학은 문화와 마음을 상호형성의 순환관계로 본다.
③ 인공지능은 마음의 기능을 정보의 투입-산출로 설명한다.
④ 정신분석이란 전자현미경처럼 인간의 마음을 분석하는 것에 비유된다.
정답 2
해설
환원주의 :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상(事象)이나 개념을 단일 레벨의 더 기본적인 요소로부터 설명하려는 입장. 어떤 실체는 그보다 더 간단한 기본적인 실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전제하고 전자에 대한 설명을 좀 더 기본적인 후자의 설명으로 대치하려는 사고의 형태를 의미한다.
특히 과학철학에서는 관찰이 불가능한 이론적 개념이나 법칙을 직접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경험명제(經驗命題)의 집합으로 바꾸어 놓으려는 실증주의적(實證主義的) 경향을 가리킨다.
57. 선다형 문항을 제작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② 일반화를 강조하는 용어의 사용을 피한다.
③ 긍정문장과 부정문장을 균등하게 사용한다.
④ 형용사나 부사 같은 질적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정답 2
해설
선다형 문항: 선다형 문항은 이에 잇따른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된다. 문제는 대개 서술적이거나 불완전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선다형은 다른 형식에 비하여 판단력, 추리력 등의 고등정신 기능을 테스트하는데 적당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테스트보다도 대단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고 해답자의 심리과정에서 본다면 자발적으로 답을 재생하거나 구성하는 것이 아니고 재인과정이며 비교, 선택, 판별의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 작성상의 유의점
① 답지(정답)는 분명하게 오답을 그럴듯하게 작성한다.
② 답지에서 반복되는 용어는 문두에 넣도록 한다.
③ 한 문항내의 답지들은 모두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동질적이어야 한다.
④ 가능하면 부정문의 형식은 피한다.
⑤ 답지의 표현방식이 정답의 단서가 되지 않도록 한다.
⑥ 정답의 위치를 무선적으로 바꾼다.
⑦ 답지에 어떤 논리적 순서가 있으면 그에 따라 배열한다.
⑧ 답지의 길이는 비슷해야 한다.
⑨ 문제나 답지는 간결화하고 단순화시킨다.
⑩ 술어나 개념의 정의를 다루는 문항에서는 문두에 술어(혹은 개념)를, 답지에 그 정의를 둔다.
⑪ 하나의 문항에서는 하나의 내용만을 다루도록 한다.
⑫ 한 문항내의 답지는 상호 독립적이어여야 하고 다른 문항의 답지와도 상호독립적이어야 한다.
58. 점수의 분포가 좌우 대칭일 때 중앙경향값 중 상호간에 항상 같은 값을 갖는 것은?
① 평균, 중앙값 ② 평균, 최빈값
③ 중앙값, 최빈값 ④ 평균, 중앙값, 최빈값
정답 1
해설
중앙경향값은 평균치, 중앙치, 최빈치를 통해 알 수 있다.
점수의 분포가 좌우 대칭일 경우는 정상분포일 경우와 그 이외의 대칭일 경우가 있다.
정상분포일 경우 평균, 중앙값, 최빈값은 똑같으나, 그 이외의 대칭에서는 최빈값이 두 개일 경우도 있으므로, 정답은 1번이다.
1) 평균치: 분포의 모든 수치를 총합하여 사례수로 나눈 것으로 가장 흔히 쓰이는 집중경향치이다. 이를 산술평균이라고도 한다.
2) 중앙치: 어떤 분포에서 전체 사례수의 1/2에 해당하는 적도상의 수치이다.
3) 최빈치: 한 분포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고 있는 수치 즉 빈도가 가장 높은 측정치이다.
59. K-R 20, K-R 21, 크론박(Cronbach)의 알파계수는 다음 중 어느 유형의 신뢰도에 속하는가?
① 반분 신뢰도 ② 재검사 신뢰도
③ 동형검사 신뢰도 ④ 문항내적 신뢰도
정답 4
해설
① 반분 신뢰도 : 한 개의 검사를 어떤 대상에게 실시한 후 이를 적절히 두 부분으로 나누어 독립된 검사로 취급하여 이들 상관 계수를 내는 방법이다. 이는 한 개의 검사를 양분하여 얻어진 신뢰도 계수로 검사전체의 신뢰도가 될 수 없고 양분된 부분검사의 신뢰도이다.
② 재검사 신뢰도 : 동일검사를 일정기간이 지난 뒤 다시 실시해서 구한 득점과 의 상관계수를 얻는 방법
③ 동형검사 신뢰도 : 같은 검사를 두 번 실시하는 것이 아니고 미리 두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하여 그것을 같은 대상에게 실시하여 그 간의 신뢰도를 구하는 방법.
④ 문항내적 합치도 : 한 검사 속에 있는 문항 하나 하나를 모두 한 개의 독립된 검사로 간주해서 그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는 방법이다.
60. 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을 위해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생단위가 아닌 문항단위로 채점한다.
② 검사를 실시한 후에 채점기준표를 만든다.
③ 학생의 선행 학습수준을 고려하면서 채점한다
④ 어려운 문항부터 쉬운 문항의 순서로 채점한다.
정답 1
해설
① 채점에 있어 분석적 배점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총괄적 평가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미 리 결정한다.
- 분석적 배점방법: 답안에 포함되는 내용을 요인별로 분석하고 나서 그 중요도에 따라 각각의 내용에 점수를 배점한 후에 분리 채점하고 그 결과를 합산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학생의 답안에 포함되어 있는 개개요인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 총괄적 평가방법: 문제에 대한 학생의 반응의 전반적인 성격에 따라 채점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총괄적 평가방법으로 채점을 했을 때는 각각의 요인에 대한 배점의 타당성이 문제가 되며 채점결과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② 학생들의 반응은 개인 학생별로 채점하지 말고 문제별로 채점한다.
③ 채점시에 편견에 의한 오차가 작용하지 않도록 한다.
④ 동일한 답안에 대해 한 사람이 채점할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채점하는 방식을 취하도록 한다.
⑤ 평가내용과는 무관하나 채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미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3,300
  • 페이지수43페이지
  • 등록일2002.08.24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2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