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를 묻기보다는, 그 민족이 다른 민족들과 어떻게 교류하는지를, 곧 다른 민족들에 대한 그 민족의 관계수행방식을 묻는다. 우리는 한국이 얼마나 빈약한 자원을 가진 나라인지를 묻지 않고, 그 나라가 빈약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곧 자원에 대한 그 나라의 관계수행방식을 묻는다.
이처럼, 해석학적 사유는 어떤 존재자가 과연 탁월한 관계방식을 통해 다른 존재자의 관계의미(존재의미)를 잘 살려주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관계방식의 탁월성은, 그 관계방식의 규범성에 달려 있다. 칸트에 따르면 관계방식의 규범성은, 그 관계방식이 누구에게나 타당한 보편성, 사심 없이 수행되는 순수성,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여기는 목적성, 모든 사람들의 행위의 입법적 원리가 되는 입법성 등을 갖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이처럼, 해석학적 사유는 어떤 존재자가 과연 탁월한 관계방식을 통해 다른 존재자의 관계의미(존재의미)를 잘 살려주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관계방식의 탁월성은, 그 관계방식의 규범성에 달려 있다. 칸트에 따르면 관계방식의 규범성은, 그 관계방식이 누구에게나 타당한 보편성, 사심 없이 수행되는 순수성,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여기는 목적성, 모든 사람들의 행위의 입법적 원리가 되는 입법성 등을 갖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추천자료
- 문학 - 조선후기문학.근대-현대 문학사,문학의 시대별 특징및 시대정신
- 18세기 교육철학 시대적 배경과 교육목적
- [탑][탑 양식]탑의 기원과 의미, 탑의 종류, 탑의 역사적 전개, 탑의 시대별 양식, 탑의 시대...
- [정몽주][정몽주의 교육사상][정몽주의 교육철학][유허비][정몽주의 시조]포은 정몽주의 시대...
- [철학의이해 A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
- [대중음악]대중가요 시대별 특징과 가사의 특징 분석
-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여성의 사회참여, 정보화 시대, 다문화 사회,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스토아 사상, 에피쿠로스 사상)
- [건축역사] 조선시대 한옥의 이해 - 한옥의 개념, 특징(지역별 구분, 계층별 구분), 조선시대...
- 중국문화개설,중국의 전통사상,중국철학의 시대적 구분,유가 사상,도가 사상,불교 사상,주희...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실학주의와 계몽시대의 교육 ( 실학주의와 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
- [사회복지법]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발달 변천과정을 시대별(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