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디자인의 원칙
(1) 조직성(Organization)
(2) 경제성(Economy)
(3) 의사소통성(Communication)
(4) 일관성(Consistency)
(5) 기타 원칙들
2. 다자인 기법
(1) 정보의 양
(2) 정보의 그룹핑
(3) 정보의 돋보임
(4) 위치와 순서
(5) 연관성 표현
(6) 상징적인 그래픽의 사용
3. 모양 디자인 (Look Design)
(1) 레이아웃 디자인
(2) 배경 디자인
(3) 윈도우와 패널
(4) 대화상자
(5) 기능 단추와 컨트롤
(6) 타이포그라피 디자인

Ⅱ. 웹 사이트 분석
1. 중앙일보(www.joins.com)
2. 동아일보(www.donga.com)
3. 조선일보(www.chosun.com)
4. NY TIMES(www.nytimes.com)
5. WASHINGTONPOST(www.washingtonpost.com)
6. US TODAY(www.usatoday.com)
7. Color Depth 변형 실험

Ⅲ. 결 론

본문내용

씨와 기사 검색창을 둔 것도 점수를 줄만하다.
전체적으로 크게 세개의 그룹으로 나누
어져 있다. 공간 그룹핑, 외곽선 그룹핑,
색상 그룹핑을 모두 적절히 사용하여
깔끔하면서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
게 배려하였다. 왼쪽은 각 분야별 기사로 링크를 시켜 두었는데, 옅은 회색바탕에 짙은 남색
글씨는 깔끔하고 분명한 느낌을 준다. 가운데 주요 기사 부분은 외곽선을 이용하여 크게 둘
로 나누었는데, 사진과 주요 기사들의 배치가 비례적으로 보기에 좋다. 주요 기사를 나열하
면서 중간에 긴 광고를 하나 삽입하였는데, 이는 다른 위치에 놓이는 광고보다 훨씬 눈길을
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사만을 계속 나열하는 것보다는 광고를 삽입하여 위와 아래 둘
로 나눈 것은, 단조로움을 없애준다. 같은 서체와 크기에서 메인 타이틀만 굵기의 차이를 주
어 강조한 점도 돋보인다. 오른쪽 부분은 색상 그룹핑을 사용하여 기타 정보들을 보여준다.
색상의 표현이 적절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부담을 덜어준다. 특별한 군더더기 없이 적당한
양의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다.
6. US TODAY(www.usatoday.com)
이 웹 페이지는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구
성으로 되어 있다. 우선 색상의 사용이 화
려하다. "USA TODAY"라는 로고가 첫
눈에 들어올 만큼 인상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로고 옆에 다섯 가지의 섹션이 다양
한 색상으로 표현되어 있다. 중앙에 사진
과 주요 기사가 굵은 활자로 표현되어 있
고, 그 밑에 주가지수와 광고가 있다. 중앙은 작은 공간을 두고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있는데, 왼쪽에 캠페인을 나타내는
로고가 있고, 그 오른쪽에 기사들이 나열되어 있다. 가장 왼쪽에 따로 위치한 그룹에는 세분화한 분야가 링크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부족하다 싶을 만큼 구성이 단순하다. 흰 바탕에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보는 눈
은 즐겁지만, 정보 전달이라는 본연의 목적과는 다소 거리감이 느껴진다. 특히 기사와 광고
를 구분 없이 넣은 것도 어색하다. 왼쪽의 분야별 링크는 너무 세세할 정도로 작게 분류했
다. Sports라는 범주에 묶을 수 있는 것들을 NBA, NHL, Baseball 등으로 나눈 것은 한 예
이다. 이렇게 세분화 시켜 놓으면, 원하는 정보만을 골라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페이지
가 너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전체적으로 엉성한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 페이지이다.
7. Color Depth 변형 실험
각 사이트의 color depth를 16비트 / 8비트로 설정해보고 팔레트 처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
지 확인해본다. 모든 사이트가 16비트에서는 어느 정도 이미지를 구분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람의 얼굴색이나 여러 가지 색이 모여 만들어진 색은 정확한 표현이 어려웠다. 8비트에서
는 이미지들을 거의 흑백으로 나왔다. 색상은 구별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모든 페이지의 텍
스트 정보를 알아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Ⅲ. 결 론
국내 신문사(전국 대상 일간지) 3개와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 신문사 3의 웹 페이지를 방문,
나름대로 평가해보았다. 아직 멀티미디어 디자인에 대해 정확한 지식도 부족하고, 이런점이
잘 된 건지 잘 못된 건지 정확하게 판단하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배
우고, 교과서의 내용대로 분석해보려고 했다. 물론 나의 분석이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의 한명으로써, 내가 느끼고 생각한 점들이 바로 그 사이
트에 도움을 줄 수도 있는 분석이라 생각한다.
내 분석의 결과로는 국내 신문사 중앙일보와 국외 신문사 워싱턴 포스트지의 사이트를 우수
한 사이트라 생각한다. 중앙일보의 페이지는 기사 검색창이 따로 나와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깔끔하고 적당한 양의 정보를 보기 좋게 표현해 놓았다. 색
상의 사용 또한 어지럽지 않은 범위 내에서 정보 전달에 도움을 줄 수 있게 사용되었다 생
각한다. 내용별로 알맞게 나눈 그룹핑 또한 보는데 도움을 준다. 워싱턴 포스트지의 경우는
신문이 갖는 정보 전달 기능을 충분히 살릴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워싱터 포스트지의
로고의 강조부터, 주요 기사와 다른 정보를 구별하는 구분이 확실하여 정보 획득이 다른 사
이트 보다 쉽다. 어지럽지 않은 색상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신문이 갖는 딱딱한 이미지도
없애주었고,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좋았다. 깔끔하면서도 모든 것을 표
현한 구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09.15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2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