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보건 교육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의의
4.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흡연 . 약물 예방의 접근 방법
2. 담배의 해로움
3. 앞선 연구 살펴보기
4. 운영의 제한점

Ⅲ. 연구의 실행과제

Ⅳ. 연구의 설계
1. 대상 및 기간
2. 연구의 절차
3. 연구의 조직 및 임무

Ⅴ. 연구의 실행
1. 연구 과제 Ⅰ의 실행
2. 연구 과제 Ⅱ의 실행
3. 연구 과제 Ⅲ의 실행

Ⅵ. 연구의 결과 및 분석
1. 연구 결과 검증 방법
2. 검증 결과 분석

Ⅶ. 결론 및 제언 55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8
84.3
77.9
86.4
80.7
78.0
1.2
5.0
3.6
0.5
4.2
75.1
61.2
81.9
71.9
69.8
74.1
64.3
75.3
68.3
68.3
-1.0
3.1
-6.6
-3.6
-1.5
평 균 정 답 률
78.6
81.5
2.9
72.0
70.1
-1.9
형제, 자매의 흡연에 부정적인 태도는 교육전 83.1%에서 교육후 84.3%로 1.2% 증가하였고,
자신이 어른이 되어 담배를 피우겠느냐는 물음에는 교육전 72.9%에서 교육후77.9%로 5.0% 증가하였다.
또한 '배우자의 흡연에 부정적이다'가 교육전 82.8%에서 교육후 86.4%로 3.6% 증가하였다.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에 부정적인 태도는 교육전 80.2%에서 교육후 80.7%로 0.5% 밖에 증가하지 않았고, '흡연에 대한 권유를 받았을 때 거절하겠다.'는 물음에는 교육전 73.8%에서 교육후 78.0%로 4.2%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른이 되어 흡연할 의도와 배우자가 흡연시 취할 태도의 비교군과 차이는 다음과 같다.
[도-8] 어른이 되어 흡연할 의도
[도-9] 배우자가 흡연시 취할 태도
라. 흡연 예방 교육 운영의 효용성
흡연 예방 교육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효과가 매우 크다'와 '다소 효과가 있는 것 같다'가 64.3%로 나타나 절반 이상이 흡연 예방 교육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35.7%나 '효과가 없다'로 응답해 앞으로 교육이 좀더 다채롭고 학생들에게 실감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겠다.
또한 예방 교재도 좀 더 흥미롭게 학생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하겠다.
예방 교육 내용 중 가장 유익했다고 보는 것은 시청각 교육, 흡연 문제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는 모의재판, 관련 교과 수업 지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18> 흡연 예방 교육의 효용 응답 결과 ( N = 493 )
항 목
응 답 내 용
반 응

%
1. 흡연 예방 교육 실 시 효과에 대하여
①효과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33
6.7
②다소 효과가 있는 것 같다
284
57.6
③효과가 없다
175
35.7
2. 예방교재에 대하여
①재미있고 아주 유익하다
63
12.8
②그저 그렇다
331
67.1
③재미 없고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99
20.1
3. 예방 교육 내용중 가장 재미있고 유익 했던 것은?
1순위: 시청각 교육 (비디오 시청)
173
35.1
2순위: 모의재판
158
26.0
3순위: 보건·과학 수업 시간 및 흡연 예방 교실
운영
58
11.8
4순위: 건전가요 부르기 대회
50
10.2
5순위: 금연 궐기 대회 및 담배 화형식
35
7.1
6순위: 흡연 관련 퀴즈 대회
20
4.1
7순위: 금연에 대한 글짓기·표어·포스터 그리기,
금연 사진전
12
2.4
8순위: 건전한 청소년 활동 ( 간이 축구, 고리
던지기 등 )
6
1.2
9순위: 초청강연
4
0.8
10순위: 다짐의 글쓰기
1
0.2
Ⅶ. 결 론 및 제 언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전국 중학생 29,506 명을 대상으로 흡연율을 조사한 결과 남학생은 8.2%, 여 학생은 4.6%로 평균 6.4%의 흡연율을 보였다.
2. 지역별로는 광산촌 (8.8%), 어촌 (7.2%), 관광지 (5.9%), 대도시(5.7%), 농촌 (5.6%), 중소도시 (5.2%)의 순으로 나타났다.
3. 중학생들이 담배를 피우게 된 동기는 호기심, 스트레스, 친구의 영향, 대중매체 의 영향 순으로 나타났고 하루 흡연양은 평균 3 개비로 조사되었다.
4. 흡연의 폐해에 대한 지도에도 불구하고 교육군의 흡연율이 3.4% 밖에 감소하 지 않아 중독성을 지닌 담배는 쉽게 끊기 어려우며 담배를 배우기 전 예방교육 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5.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VTR을 통한 시청각 교육, 모의 재판, 보건·과학 수업 시간 및 흡연 예방 교실 운영, 금연 궐기 대회 및 담배 화형식의 순으로 나타났다.
6. 건전한 청소년 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여가 선용으로 흡연 예방 교육의 효과가 증진되고 금연의지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
- 제 언 -
1. 흡연의 해로움과 피해에 대해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정규 교 과에 포함되어 흡연 예방 교육 및 금연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겠다.
2. 금연 교육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비디오 테잎, 홍보 책자 등이 개발되어
각 학교에 보급·활용되어야 하겠다.
3. 금연 교육은 학교 교육만으로는 어려우므로 청소년 보호법 등 관계 법령 준수와 금연 분위기 확산을 위한 범사회적 시민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어야 하겠다.
참 고 문 헌
1. 강윤주.서성제, 초등학생들의 흡연예방교육 개입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학교
보건 학회지,1995
2. 구충회, 약물오.남용 해독 자료 개발 지도가 청소년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경기교육, 1995
3. 보건 복지부, 학교 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교재, 남형문화, 1996
4. 김유연, 집단 상담을 통한 흡연 습관 교정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 대학교 교육 대학원, 1990
5. 김종군, 고교생의 금연지도를 위한 생활 지도 자료의 구안-적용사례, 1992
6. 민성길, 흡연의 약리학 및 심리학, 한국금연 운동 협의회, 1998
7. 박명윤, 청소년 흡연 실태와 대책, 1998
8. 보건 복지부, 금연합시다, 1996
9. 비금종합고등학교, 금연을 위한 고등학생의 생활 지도 사례, 1994
10. 서일, 중학생의 흡연태도를 결정하는 요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1988
11. 석관고, 흡연 예방과 흡연 습관 교정의 효율화 방안, 1992
12. 유재복, 여고생의 약물 사용 실태 조사 및 지도 방안 연구, 인일여고, 1993
13. 이광우, 청소년 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지도 사례, 1996
14. 이철기, 현장 연구 진행 과정의 탐색, 문종서관, 1981
15. 주왕기, 본드 · 가스 이야기, 강원대학교 출판사, 1996
16. 지연옥, 금연교육을 통한 교육방법적 접근이 흡연행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 교 보건대학원, 1989
  • 가격3,300
  • 페이지수56페이지
  • 등록일2002.09.16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3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