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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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가는 공자학설을 존숭하여 형성된 것으로 선태유학을 원시유학이라 하고 송명유학은 신유학이라 한다. 동한의 반고(32∼92)의 『한서』‘예문지제자서’
에 ‘유가는 주대의 교육을 관장하였던 사도의 관리로부터 나왔으며,요순임금을 시조로 계승하고 문왕과 무왕을 밝은 법칙으로 삼아 예락과 인의를 숭상하고 충 서와 중용지도를 제창하였다.’하며 또 『한비자』‘현학’에 의하면 전국에 팔파의 유가가 있었으니, ‘자장, 자사, 안씨, 맹씨, 중양씨, 손씨(순자), 낙정 씨등이다.’라고 하여 그 내용과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오늘날 대표적인 것은 공자를 중심으로 한 맹자와 순자의 양파이다. 이외에도 대학과 중용등이 중요한 철학사상을 담고 있다.


공자 (B.C 551 ∼ B.C 479) 의 인

중국에서 흔히 공부자라고 불려온 공자는 춘추시대 노의 이름은 `구`이며 자는 ‘중니’이다. 일찌기 부친을 여의고 재상가인 이씨의 창고관리인인 가축관리인, 노릇을 하며 비천한 일을 많이 하였으나 어려서 부터 예의에 비범하였고 주나라 왕실에 집중된 지식과 학문을 민간에 전파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사학을 개창하였으니 이것이 곧 유가이다.
한때 노의 사공, 사구를 지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56세(B.C 484) 다시 주유하여 고난을 겪고, 68세에 노로 다시 돌아와 교육에 종사하면서 『시』,『서』,『예』,『낙』등을 정리하고, 『춘추』를 지어 만세부역의 대법을 후세에 남겼다.말년에는 역을 탐독하여 위편삼절에 이르렀었다.

본문내용

臣臣父父子子.’라 답하였으니 大義名分에 의한 正名政治를 주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또 정치의 근본으로 人君一身의 바름에 있다고 한 德治主義를 강조하고, 경제관은 빈곤함 보다 균등하지 못한 것을 걱정하는 균등경제관을 주장하였다.
孔子 사후 제자들은 三年喪을 마치고 사방으로 흩어져 道를 전파하였는데 八家, 또는 덕행, 언어, 정치, 문학의 四科 十哲이 있었다고 한다.
十哲에 들지않은 曾子의 門人에 子思가 있고 子思의 門人에 門人인 孟子가 있는데 이들은 孔子의 哲學的인 방면 즉, 仁, 義, 孝의 이념을 발전시켰고, 子夏의 학파에서 荀子가 나왔는데 이는 孔子의 實踐的 방면 즉, 禮敎에 치중하였다.
會子계통은 宋·明儒의 道統으로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子夏계통은 漢·唐·淸儒로 발전하여 경전보전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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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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