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원시상태의 인간 죄의 상태 안에 있는 인간 은혜 언약 안에 있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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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부 원시상태의 인간
I.인간의 기원
II.인간의 구성적 본질
III.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IV.행위 언약 속에 있는 인간

제 2 부 죄의 상태 안에 있는 인간
I.죄의 기원
II.죄의 본질적 특성
III.죄의 전이
IV.인류의 삶에 나타난 죄
V.죄의 형벌

제 3 부 은혜 언약 안에 있는 인간
I. 언약의 명칭과 개념
II.구속언약
III.은혜 언약의 성질
IV.언약의 이중적 국면
V.언약의 여러 세대

본문내용

입장을 취할 때, 언약은 어느 한 편이 다른 편에게 부과하는 약정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하나님이 인간과 언약을 세우실 때는 일방적 성격이 드러난다.
신약에서는 디아데케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 말은 법적 동등성에 근거하고 있는 순데케를 대신하여 쓰여진 말이다. 왜냐하면, 언약을 체결할 때 우선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개념과, 하나님이 자신의 언약을 주권적으로 인간에게 부과하신다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헬라어에는 없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개념
모든 언약 생활의 원형은 하나님의 삼위 일체적인 존재 안에서 발견된다. 은혜언약이란 언약의 형식으로 표현된 구원의 약속을 말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도 안된다.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약정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며, 하나님이 두 경우 모두 우선권을 쥐고 계시는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엄연한 언약이다. 행위언약에서 있어서 인간은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은사들을 사용하여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하나님은 은혜로써 자신이 인간에게 요구하는 모든 것을 주신다. 이것을 은혜 언약이라고 부른다.
구속언약
구속언약은 성자를 선태받은 자의 머리와 구주로 주시는 성부와 성부께서 자기에게 주신 자들을 지원하여 대신하시는 성자 사이에서 맺어진 협정이다.
구속언약에 있어서의 성자
구속언약에서 그리스도가 차지하는 공적인 위치는 보증의 위치이다. 이 보증은 조건적 보증과 무조건적 보증이 있다. 이 구속 언약이 그리스도에게 있어서 취하는 형식은 죄인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은혜 언약의 영원한 원형이지만, 그리스도에게 있어서는 은혜 언약이라기보다는 행위언약이다. 언약안에있는 그리스도의 사역은 선택의 작정에 의해 제한된다. 선택은 구속의 의논에 선행한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의 보증적 사역은 그의 구속과 같이 특별한 것이 때무이다.
구속 언약과 은혜 언약과의 관계
구속의 의논은 역사적인 은혜 언약의 영원한 원형이며, 은혜 언약의 굳고 영원한 기초이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은혜 언약을 유효학 하는 것이다.
은혜 언약의 성질
은혜 언약과 행위 언약의 비교
두 언약의 일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창시자는 하나님이시라는 것과, 계약의 당사자들은 하나님과 인간이고, 외적 형시, 곧 조건과 약속, 약속의 내용, 곧 영생, 그리고 일반적 목적, 곧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은혜 언약의 내용
은혜언약의 내용은 하나님의 약속에 있다. 내가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고 한 하나님의 말씀속에 언약의 내용이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은 복을 공유하는 자들은 참되고 신실하고 성별되고 헌신된 사랑으로 반응한다.
은헤 언약의 특성들
그 특성은 은혜로운 언약이라는 것이다. 또 삼위 일체적인 언약이며, 파기되지 않는 언약이며, 보편적이 아닌 언약이며, 그 시행의 형식은 변할 지라도 본질은 시대를 초월한 동일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은혜 언약의 관계
그리스도는 자신의 희생 제사에 근거하여 하나님과 인간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보자로 표현된다. 그는 객관적인 법적 영역에서 그리고 주관적인 도덕적 영역에서, 하나님에게 속한 일과 인간에게 속한 일을 수행한다.
언약의 이중적 국면
외면적 언약과 내면적 언약
외면적 언약에서는 인간의 신분이 전적으로 일정한 외적인 종교적인 의무를 수행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내면적 언약은 사실상 외면적 언약과 구분될 수 없는 것이다.
은혜 언약에는 외적인 국면과 내적인 국면이 있다는 견해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이 견해에 따르면, 어떤 이들은 참된 영적인 방법으로 언약상의 책임을 받아들이는 한편, 어떤 이들은 다만 입으로만 하는 외적인 고백만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언약에 참여한다.
언약의 본질과 시행
언약의 본질은 언약이 규정하고 있는 모든 복을 영적으로 수납하고 그리스도와 더불어 연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선택받은 자들에게만 적용된다.
조건적 언약과 절대적 언약
쾰만은 조건적 언약과 절대적 언약으로 구분한다. 그는 외면적 언약과 내면적 언약은 하나임을 전제하는 것이라고 한다.
법적 관계로서의 언약의 회원이 되는 자격
언약의 회원이 되는 자격은 언약에 있어서의 성인들로서 자발적으로 믿음과 고백을 함으로서 언약의 관계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또 신자의 자녀들과 언약 안에서 거듭나지 않은 사람이라도 언약의 회원이 되는 자격이 있는 것이다.
언약의 여러 세대
여러 세대에 관한 바른 개념
3세대 이론이라는 것은 이레네우스가 구분한 것으로 첫째 언약은 마음에 새긴 율법이 그 특징을 이루는 언약이요, 둘째, 언약은 시내산에서 주어진 외적인 명령으로서의 율법이 그 특징을 이루는 언약이요, 셋째, 성령의 작용에 의하여 마음속에서 회복된 언약이다.
이 언약은 모세 이전과 모세 이후의 언약의 시행을 구분한다. 여기서 율법이주어지기 이전과 이후의 언약의 시행에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언약의 은혜적 성격의 표현함에 있어서, 복의 영적인 성격을 강조함에 있어서, 언약의 보편적인 목적을 이해함에 있어서 그 차이점을 볼 수있으며,
신약의 시대와 구약시대의 일치점이 있는데 아직 이 세상에 오지 않은 후손으로서의 중보자를 예사함에 있어서, 의식과 모형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예표함에 있어서,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는 초기 공동체들을 통하여 언약의 영적인 실재에 참여하게 될 자들의 운명을 예시함에 있어서 일치점을 보인다.
구약의 언약은 최초의 언약의 계시로 원복음이 있고, 노아와 맺은 언약과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그리고 시내언약이 있다. 신약의 언약은 몇 가지 주목 할 것이 있는데 첫째, 신약에 계시된 은혜 언약은 본질적으로 구약의 신자들이 하나님과 맺고 있던 관계를 지배했던 것과 동일하다. 둘째, 신약 시대는 보편적이라는 점에서 곧 모든 국가들에게 확장된다는 점에서 구약시대와 다르다는 것이다. 세째, 신약 시대는 언약의 은혜적 성격을 더욱 강조한다. 약속이 전면에 부각된다. 네째, 신약시대는 구약 시대보다 더 부요한 복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언약론에 있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이 할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하나님이 언약을 세우시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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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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