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7-eIeven의 삼각김밥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서론
1. (주)코리아 세븐 (7-Eleven) 기업 개요
2. 7-Eleven의 주먹 김밥 선정 동기 (이하 삼각김밥)
3. 레포트의 전개 방향

2.본론
1. 기업 수준의 상황 분석
2. 7-Eleven의 SWOT분석
3. 7-Eleven 삼각 김밥의 인기 비결
4. 7-Eleven이 삼각 김밥에 주력하는 이유
5.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결정(Market Targeting)
6. 포지셔닝(Positioning)
7. 마케팅 믹스관리(4Ps)
8. 과평가

3.결론
1. 향후 7-Eleven이 취해야 할 전략

본문내용

이러한 매출 신장은 세일 기간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7-Eleven의 삼각 김밥"이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와, 세일이 끝난 후에도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 곡선을 그렸다.
ⅲ)POP광고
구매시점 광고를 위해 7-Eleven의 각 점포마다 TV광고의 포스터를 부착하고, 출입구 위에 삼각 김밥을 선전하는 현수막을 설치하였다. 편의점은 그 성격상 구매하고자 하는 특정 제품만이 아니라 눈에 잘 띄는 제품들을 충동적으로 구매하기가 쉬우므로 이러한 POP광고는 적지 않은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8. 과평가
* 매출분석
올해 1월에는 각 점포당 평균 30개 가량, 4월 달 TV광고 이후 약 2배가 늘어난 65개 가량, 6월 달에는 점포당 하루에 100여개를 넘어서 (7만4천2백원) 평균 4만4천3백원을 기록한 컵라면을 출시 후 처음으로 앞서기 시작했다. 8월 달에는 140개를 웃돌 정도로 급격히 성장, 심지어 하루 2000여개를 판매하는 점포도 있었다. (상품기획팀 경일현 부장) 10월 달에는 삼각 김밥 판매액이 매일 1억원을 넘어서 전국 851개 매장(10월 기준)에서 평균 166개 정도를 판매해 푸드 상품 중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더욱이 삼각 김밥은 그 자체의 매출만이 아니라, 긴밀한 보완재 관계인 컵라면이나, 도시락, 샌드위치 등 다른 패스트푸드의 매출도 함께 끌어올리는 견인 상품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삼각 김밥의 매출 분석을 위해서는 기타 다른 제품의 매출에 미친 영향까지 함께 고려하여야 정확한 성과 평가가 이루어 질 것이다.
* 편차분석.
작년 상반기의 매출액이 전년대비 456.5%나 급증하였다고, 여름이 후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에 접어들면서 다시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 10월말 기준으로는 82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보: 2001. Autumn. 10월 7-Eleven Family)
기업의 올초 예상 매출액에 관한 자료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편차 분석은 할 수 없지만 전년대비 예상 매출액이 1000%에 육박하는 경이적인 매출 신장세를 감안하면 올 초도 기업의 예상을 훨씬 웃도는 수준일 것으로 추측된다.
* 매출성장 / 마케팅 비용의 Trade-off
TV-CF, 할인행사, POP광고, 기타 판촉 활동의 수행에 투입된 마케팅 비용은 대략 12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기획실,홍성우)삼각 김밥의 판촉 활동을 위해 투입된 마케팅비용에 비해 월등히 높은 매출성장을 이루었으므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결  론
1. 향후 7-Eleven이 취해야 할 전략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아직 삼각 김밥 판매 회사마다의 확실한 포지셔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삼각 김밥을 인식할 때는 개별회사의 브랜드는 구분하지 않고, 그냥 삼각 김밥이라는 제품 자체를 구매하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7-Eleven이 삼각 김밥 광고를 한다면, 자사제품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삼각 김밥까지도 동시에 광고를 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품질 저가격의 7-Eleven 삼각 김밥' 이라는 확실한 포지셔닝을 각인 시켜 시장 선도 기업으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적극적인 판촉전략
TV-CF의 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판매량에 미치는 CF의 영향이 크므로 광고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요 근래 고등학생이 자전거를 타면서 삼각 김밥을 한번에 뜯어서 맛있게 먹는 TV광고가 방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작년 김용건과 이상학의 TV 광고에 대해 적잖게 있었던 부정적인 시각의 잠재 소비자들의 선호를 얻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행락철 등에 시행되었던 할인 행사도 유효 적절한 시기에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궁극적으로는 단일 제품 광고와 함께 7-Eleven 기업 PR광고를 통하여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 가격결정 전략
삼각 김밥은 그 자체의 판매뿐 아니라 동종 유사제품의 판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가격을 결정할 때 이들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삼각김밥은 많은 경우 컵라면, 꼬마김치, 우유, 음료수 등과 함께 구매된다. 따라서 이런 밀접한 보완재의 가격도 함께 변화시키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G25에서 시행했던 방법으로 김밥에 곁들여 먹는 컵라면 가격을 500원에서 300원으로 인하하여 삼각 김밥과의 시너지 효과를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제품개발의 활성화와 품질 향상 (기술개발)
경쟁기업인 훼미리마트가 LFD에 맞서 삼각 김밥 등 패스트푸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LG25는99년 10월 업계 최초로 윈도기반의 점포운영 시스템을 설치해 제3기 POS(판매시점관리)시대를 열어 성공적인 평가를 받는 등 경쟁기업들이 선진 유통을 표방하며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7- Eleven은 "롯데 후레쉬 델리카"에서의 개발과 생산을 활발히 하여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와 더욱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춰야 한다.
또한 현재 계획 중에 있는 제 2공장의 조속한 건설로 남부 지방까지 아우르는 판매망을 확립하여 서울, 경기도뿐만 아닌 전국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하겠다.
월드컵을 앞두고 편의점 업계에 패스트푸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과 나들이객 수요에 대비해 패스트푸드 부문을 대폭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치열한 경쟁속에서의 생존이 더욱 중요한 시점에서 7-Eleven의 위와 같은 전략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마케팅, 이학식,현용진 법문사,1999
마케팅원론, 안광호외 2, 학현사, 1998
7-Eleven 홈페이지 (www.korea7.co.k)
롯데그룹 홈페이지(www.lotte.co.kr)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samsung.org)
한국마케팅협회 (www.kmarketing.co.kr)
대홍 기획 홈페이지 (www.daehong.co.kr)
7-Eleven사보 (신년호, Summer, Autumn)
NGTV (www.cfng.co.kr)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10.05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3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