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무의 지방이양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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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2장 중앙사무의 지방이양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정부의 사무
제2절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사무배분
제3절 중앙사무 지방이양의 효과
1. 중앙사무 지방이양의 긍정적 효과
2. 중앙사무 지방이양의 부정적 효과
3. 지방이양의 긍정적 효과를 담보하기 위한 조건
제4절 주요 선진국의 정부간 사무이양 과정 및 실태
1. 영국
2. 일본
3. 프랑스

제3장 중앙사무 지방이양 추진조직, 절차 및 추진실적
제1절 중앙사무 지방이양의 추진경위
제2절 추진조직
1. 중앙정부
2. 지방자치단체
제3절 중앙사무의 지방이양 절차
1. 『중앙행정권한의지방이양촉진등에관한법률』제정 이전
2. 『중앙행정권한의지방이양촉진등에관한법률』제정 이후
제4절 중앙사무 지방이양의 추진 실적

제4장 중앙사무 지방이양 추진사업의 문제점
제1절 법적 측면
1. 『지방자치법』과 『지방자치법시행령』의 문제점
2. 『중앙행정권한의지방이양촉진등에관한법률』의 문제
3. 개별법령의 문제점
제2절 사무구분 측면
제3절 제도운영 측면
1. 대상사무의 발굴·선정 단계
2. 대상사무의 심의 단계
3. 확정사무의 사후관리 단계

제5장 중앙사무 지방이양 추진사업의 개선방안
제1절 법적 측면
제2절 사무구분 측면
1. 사무유형의 재검토
2. 사무구분체계의 재정립
제3절 제도운영 측면
1. 대상사무의 발굴·선정 단계
2. 대상사무의 심의 단계
3. 확정사무의 사후관리 단계
제6장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대상사무 조사지침('99. 4.)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를 하신다면?(복수응답가능)
① 지침에서 제시된 지방이양 대상사무 선정기준이 너무 추상적이어서 실제로 적용하기 힘듦
② 자치단체가 수행하고 있는 행정사무의 기본단위에 대한 설정이 모호함
③ 지방이양 대상사무를 조사하는 방법이나 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함
④ 중점적으로 조사·발굴하도록 지정된 지방이양 대상사무 조사분야가 지역실정에 부적합함
⑤ 큰 문제점이 없음
⑥ 기타 ( )
[문11] 귀 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무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까?
거의 구분
할 수 없다
보통
확실히 구분
할 수 있다
①-------②-------③-------④--------⑤
자치(고유)사무
단체위임사무
기관위임사무
시도위임사무
시도재위임사무
공동사무
[문12] 지방이양 또는 사무재배분 대상사무를 조사, 발굴하는 작업에 귀 자치단체 공무원 외에 외부전문가가 어떤 형태로 참여하고 있습니까?
① 참여하고 있지 않음 ② 사무 발굴의 방향 제시
③ 발굴된 사무에 대한 검토 ④ 발굴의 전과정에 직접 참여
⑤ 기타 ( )
[문13] 귀 자치단체는 "지방이양합동심의회"에 참석해 본 적이 있습니까?
① 없다 ② 1번 있다 ③ 2번 있다 ④ 3번 있다 ⑤ 4번 이상
[문13]에서 ①번으로 응답하신 경우에는 [문14]에 응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문14] "지방이양합동심의회"의 심의과정에 대해 평가하신다면?
① 매우 불만족 ② 약간 불만족 ③ 그저 그렇다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불만족
[문14]에서 ①,②번으로 응답하신 경우에만 [문15]에 응답해주십시오.
[문15] "지방이양합동심의회"의 심의과정에 대해 불만족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① 심의회의 결정이 중앙부처나 광역자치단체에 대한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다
② 단위사무 위주의 심의로 인해 상정된 안건들의 중요도가 떨어진다
③ 심의회에 참석한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실질적인 결정권을 갖고 있지 않다
④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소극적 태도
⑤ 민간 전문가 심의위원들의 전문성 부족
⑥ 기타 ( )
[문16] 『中央行政權限의地方移讓촉진등에관한法律』의 내용을 알고 있습니까?
① 전혀 아는바가 없다 ② 그냥 들어 본 정도이다
③ 어느 정도 알고 있다 ④ 확실히 알고 있다
[문17] 『中央行政權限의地方移讓촉진등에관한法律』에 따라 "지방이양합동심의회"는 폐지되고 대신 대통령직속의 "지방이양추진위원회"가 설치됩니다. "지방이양추진위원회"는 1년에 몇 회 정도 열리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1년에 1회 ② 6개월에 1회 ③ 분기에 1회
④ 매월 1회 ⑤ 매주 1회
[문18] "지방이양추진위원회"에서는 1) 중앙행정권한의 지방이양 및 자치단체간의 사무배분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과 시행, 2) 지방이양 및 사무배분을 위한 대상사무의 조사, 3) 지방이양 및 사무배분 대상의 결정, 4) 법령에 규정된 사무의 국가 또는 자치단체의 소관구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방이양추진위원회"에서 무엇을 심의해야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문19] 『中央行政權限의地方移讓촉진등에관한法律』에서는 자치단체간의 규모와 능력 또는 사무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사무이양에 있어 자치단체간에 차등을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귀하의 견해는?
① 차등이양은 자치단체간에 자치권의 격차를 증대시키게 되므로 반대함
② 차등이양의 기준만 명확하다면 반대하지 않음
③ 차등이양은 자치단체의 고유한 실정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전적으로 찬성함
④ 기타 ( )
[문20] 차등이양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기준을 다음 중에서 3가지만 선택한다면?
① 자치단체의 인구규모 ② 자치단체의 예산규모
③ 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④ 자치단체의 수행의지
⑤ 사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구비 정도
⑥ 사무수행에 필요한 시설·설비의 구비 정도
⑦ 자치단체의 특성(농촌지역, 도시지역)
⑧ 자치단체의 특성(특별시·광역시/도, 자치구/시·군)
⑨ 기타 ( )
[문21] '98년에 행정자치부가 기이양된 사무의 수행상태에 대해서 조사나 점검을 한 적이 있습니까?
① 없음 ② 1번 있음 ③ 2번 있음 ④ 3번 이상 있음
[문21-1] '98년에 광역자치단체가 기이양된 사무의 수행상태에 대해서 조사나 점검을 한 적이 있습니까? (기초자치단체에만 질문)
① 없음 ② 1번 있음 ③ 2번 있음 ④ 3번 이상 있음
[문22] 귀자치단체가 지방이양이나 사무재배분이 확정된 사무를 실제로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① 업무량의 증가로 인한 인력 부족
② 이양된 사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재원의 부족
③ 이양된 사무의 업무내용에 대한 지식 부족
④ 이양된 사무에 대한 중앙부처나 광역자치단체의 간섭
⑤ 별 문제 없음
⑥ 기타 ( )
[문23] 귀하는 중앙행정권한의 지방이양 확대를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지방이양추진위원회의 활성화
② 자치단체의 조직·인사권 확대
③ 자치단체의 조례제정범위의 확대
④ 자치단체의 재정력 확충
⑤ 중앙부처나 광역자치단체의 불필요한 감독·보고 철폐
⑥ 기타 ( )
[문24] 귀자치단체에 대한 기초 자료가 필요합니다.
인구('98년도 주민등록기준) _________________명
재정규모('99년도 세입예산기준) ________________원
재정자립도('98년도 결산기준) _________________%
공무원 정원('99년기준 본청+의회+직속기관+사업_______________명
4. 정부기능의 배분 모델
부록 4. 정부기능의 배분 모델
[PHASE 1 : 폐지대상 기능의 선정]
(판단지표)
[PHASE 2 : 민간이양/민간위탁 대상기능의 선정]
(판단지표)
[PHASE 3 : 지방이양 대상기능의 선정]
(판단지표)
[PHASE 4: 지방자치단체 위임대상기능의 선정]
(판단기준)
[PHASE 5 : 특별지방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간 조정대상기능의 선정]
(판단기준)
[PHASE 6 : 광역자치단체-기초자치단체간 재배분대상기능의 선정]
(판단기준)
[PHASE 7 : 지방행정계층간 위임대상기능의 선정]
(판단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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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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