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B(컨벤션뷰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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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CVB의 등장배경
-본론-
2. CVB의 역할과 업무영역
1)CVB 역할
(1)지역사회에 대한 역할
(2)회의주체단체에 대한 역할
2)CVB의 업무 영역
(1)컨벤션 세일즈와 마케팅
(2)관광세일즈와 마케팅
(3)회의 개최를 위한 서비스제공
(4)마케팅활동을 통한 도시이미지 제공
(5)회원대상마케팅 활동
(6)국제회의 유치 개최정보 수집 및 제공
(7)이벤트 기획 및 관리
(8)컨벤션 시설 운영 및 관리
3. CVB의 유형
1)관주도형 컨벤션뷰로
2)반관반민형 컨벤션뷰로
3)민간주도형 컨벤션뷰로
4. 한국의 컨벤션뷰로의 운영현황
5. 외국의 CVB 운영현황
1)미국
2)싱가포르
-결론-
6. 향후 CVB 운영전략 방향

본문내용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SECB는 싱가포르관광청과 마찬가지로 정부 출연금 및 관광진흥기금으로 재원을 조달하고 있으며, 이 중 싱가포르 관광진흥기금은 싱가포르의 호텔, 레스토랑 등 오락/유흥 관련업체들로부터 CESS TAX의 명목으로 숙박 매출액의 1%, 식음료 매출액의 1%를 세금으로 부과하여 적립한 것이다. 또한 싱가포르 정부는 컨벤션산업의 육성책으로 관광유관시설의 건립시 세금감면 혜택과 함께 해외 컨벤션 참가자와 참가업체에게는 재화용역세(GST : Goods& Service Tax)를 감면해 주고 있다.
6. 향후 CVB 운영전략 방향
우리나라는 현재 한국관광공사내에 컨벤션뷰로가 설치되어 CVB의 역할을 맡아 오고 있다. 그러나 컨벤션산업의 특성상 민관협력으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침으로서 컨벤션의 유치ㆍ홍보는 물론 운영에 있어서도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여 컨벤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지방 시, 도에서는 설립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국가 전체적으로 컨벤션시설 건립에 따라 지방도시별로 컨벤션전담조직을 설치할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고 하겠다.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2000년에 부산시가 중심이 되어 '부산관광컨벤션뷰로'가 설치ㆍ활동 중에 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컨벤션센터가 건립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계속 확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부산, 대구, 제주, 대전, 수원 등의 도시에서 컨벤션센터를 완공하였거나 건립할 준비를 진행중에 있으므로 이러한 컨벤션센터의 활용을 위해 CVB의 설립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될 전망이다.
그러나 CVB는 자체적인 활동을 통해 직접 이익을 창출하기보다는 해당지역의 관련업계들을 통해 간접적 이익 창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그 설립ㆍ운영을 위한 재원 마련과 그에 따른 지역주민의 이해가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
이는 곧 한국 지방도시의 CVB는 그 본연의 임무인 외부에 대한 개최도시 마케팅활동을 함과 동시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컨벤션과 CVB에 대한 내부마케팅활동도 함께 펼쳐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내부마케팅이 중요한 것은 재원 마련과 자원을 다양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도시들이 CVB 설립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재원 마련이다. 국내에서는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컨벤션산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기반이지만, 이 내용도 제도적 지원의 실효성을 기대할 수 없는 정책지원 조항만을 포함하고 있을 뿐 컨벤션산업에 대한 재정, 행정, 세제지원에 대한 구체적 지원 조항이 없는 실정이다. 이는 현재로서는 중앙정부 차우너의 재정지원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중아정부 차원의 육성책 마련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정비하여 범정부적인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이 마련 추진되어야 하겠다.
현재로서는 지방도시차원의 재원 확보가 중요한데, 실례로 부산관광컨벤션뷰로가 부산시의 재정으로 설립되어 첫발을 내디뎠으며, 향후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재원상의 독립성을 확보해 나가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다시 말해서 미국내 도시들의 CVB의 성장 과정처럼, 관주로도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민간주도의 CVB로 변모하면서 게속적인 성장과 지역 마케팅 기구로의 효과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의 바탕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내부마케팅이다. 지역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CVB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을 이끌어 내어 민간 차원의 협력과 지원으로 독립적 비영리 단체로서의 성격을 확보함으로써 회의주체단체가 지역공급 업체들을 대표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하여 원활한 컨벤션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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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2.10.22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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