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기본방향

Ⅱ.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및 사례

Ⅲ. 재래시장 활성화 방향

Ⅳ. 정부의 지방중소유통업 활성화 대책

Ⅴ. 지방자치 단체의 시장 활성화

Ⅵ. 시장별 차별화 및 활성화 전략

Ⅶ. 재래시장 변혁을 위한 경영·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위기 쇄신
·시장 상인들의 변화와 혁신 수용이 최우선
·진열, 조명, 음악 등 재구성
·시장의 기본 원리 MD와 판촉 마케팅의 조직적 학습기회 계속 부여
·전략적 마케팅: 친절 보증, 품질 완벽, 운영 스마트화
·시장에 사람이 오도록 5S 실천(정리, 정돈, 청소, 청결, 마음가짐)
·상인들이 공감대 형성하면 시장 변화와 변신가능
Ⅵ. 재래시장 변혁을 위한 경영·마케팅 전략
1. Customer and Marketing
SERVICE
⑴ 고객욕구의 명확화
⑵ 품격있는 고객서비스 제공
⑶ 경쟁대응
⑷ 다양한 시장 운용 테크닉
⑸ 이미지 개발, 실천
⑹ 부가가치가 큰 서비스 판매촉진
⑺ 고객카드화 및 정보화(DB화)
S: Sincerity, Speed, Smile
E: Energy
R: Revolutionary
V: Valuable
I: Impressive
C: Communication
E: Entertainment
2. Merchandising
⑴ 틈새시장 명확화 및 대책
⑵ 대체 가능한 가격전략의 평가
⑶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공급업자 관계의 발전과 유지
⑷ 성공적인 협상
⑸ MD계획에서 개방 구매방법 활용 ( 글로벌 MD 추구 )
⑹ MD실행평가
⑺ 상품구색 갖춘 계획
3. Store Operations
⑴ 점포 노동력 계획
⑵ 주소지(소재지) 점포 입지 검토, 지역 특성 고려
⑶ 효과적인 점포, 설계배치와 진열시행 ( 계속적 리뉴얼 개선 )
⑷ 손실방지 기술향상
4. Management
⑴ 소형 점포내의 Leadership 배양, 전시효과
⑵ 비젼개발 및 상호교류
⑶ 기업문화 정립
⑷ 전략적 계획 개발
⑸ 富와 成功을 위한 계획
⑹ 경영훈련 프로그램 개발
⑺ 소규모 점포 관리기법 변혁
⑻ 효과적인 비즈니스 통제 및 관리 수법수립
⑼ 네트워크화
5. Human Resources
⑴ 최적의 인물 선정 고용과 유지
⑵ 효율적인 판매기법개발
⑶ 효과적인 수익확보 계획수립
6. Finance
⑴ 관리비 통제관리
⑵ 효과적인 예산 계획
⑶ 시의 적절한 주요 경영보고의 준비와 실행보고
⑷ 재무계획
⑸ 정보시스템 구축
7. 소점포 디자인과 상품진열
⑴ 점포디자인…이미지 중시(극진한 배려와 진한 개성 연출)
① 인테리어 디자인…공간의 크기와 동선배치
② 인테리어 요소…실내 생활설비(가구와 생활용구)
③ 인테리어 데코레이션…마감재, 가구, 커텐, 악세사리, 색채, 패턴의 조화
⑴ 점포 디자인 분류
① 클래식 인테리어…유럽 고전, 포멀한 느낌, 귀족품
② 모던 인테리어…캐쥬얼(간명, 소박, 인간미), 오소독스(품위, 차별화)
③ 포크로어 인테리어…농어민 생활모습
④ 기타…내츄럴(자연소재), 프로빈셜(시골풍, 지방색)
엘리건트(품위와 우아), 동양풍, 한국풍, 일본풍, 북구풍, 남성적, 여성적
⑶ 점포디자인 기본요소
① 점포의 Good Design 만족도 체크
의미, 방법, 구조, 단순화, 비용, 재료, 미적감각, 개선여지
② 공간(space) : 미적, 기능적 공간분배
③ 조명 : 자연조명, 인공조명, 조명계획
④ 재료와 색채 : 재료와 색을 매출증대요인
⑤ 가구 : 품위와 실용
⑷ 실내공간의 구성요소
① 바닥
② 벽
③ 천장
⑸ 점포컨셉
① 주제가 있는 코너
② 점포 디자인 컨셉
o위치 o사전공간 분석 o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
o판매업의 디자인 포인트 o서비스업의 디자인 포인트
③ 들어가고 싶은 점포 만들기
o무엇을 파는 점포인가 o적은 비용으로 좋은 점포 만들기
o입구가 넓은 점포 o알기쉬운 Lay out(주력부문, 관련부문)
o대면판매는 입구의 왼쪽이 유리 o셀프서비스점은 오른쪽이 들어가기 쉬움
o중앙의 입구는 고객 분산 o판매촉진전략이 있는 점포(즐거움과 스트레스해소)
o깨끗한 점포 o구조의 결합은 실패의 원인(안전성, 편리성, 광고성)
⑹ 공간구성
① 매출을 올리는 Lay out
통로, 진열, 집기, 장비, 카운터, 라커룸, 탈의실
② 효율성있는 Lay out
o평당 효율 제고 o통로의 배열 o매장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③ 공사전 체크포인트
o건축전 요소(평면, 면적, 천고, 천장내부, 아래층, 구조, 채광, 방음 등)
o위생요소(위생배관, 냉난방, 급배기, 환기, 소방설비)
o전기요소(전기용량, 비상전력여부, 전화설비)
o기타(건물주, 등기상문제, 관리 요구사항, 해당관공서)
⑺ 컬러연출
① 색채별 이미지
o고급스런 이미지 : 백색, 금색, 검은색, 은색
o조용한 느낌 : 엷은 청색, 청자색, 밝은 회색
o즐거운 느낌 : 주황색, 황색, 노랑연두색
o활기찬 느낌 : 빨강색, 주황색
② 계절별 이미지
o봄 : 연노랑, 노랑연두, 핑크, 황녹색(새싹, 병아리 연상)
o여름 : 녹색, 엷은 청색, 청색(바다연상)
o가을 : 베이지색, 갈색, 황색(들판, 높은 하늘 연상)
o겨울 : 적색, 백색, 회색(크리스마스, 눈, 흐린하늘 연상)
③ 컬러선택
o실별 용도에 따른 색채선택
o실내 조도고려
o마감재 자연색조 고려
o계절에 따른 색채
o주조색의 결정과 색수의 제한
⑻ 기타 고려사항
① 마감재
벽, 천장, 바닥
② 설비시스템
냉난방, 급배수, 환기설비, 안전설비
③ 조명 : 연출에 큰 비중
④ 수납 : 효과적인 수납
⑤ 가구배치
⑼ 진열
① 가장 효과적인 진열
o용도별 o관련상품별 o엔드(End)별 o이벤트진열
o윈도우진열
② 매출증대를 가져오는 진열원칙
o원칙충실 o연관상품 함께 진열 o잘팔리는 상품 잘 보이는 곳 진열
o골든라인 활동 o이동공간 넓게 o유사상품 가격비교 용이
③ 소품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④ 효과적인 상품 진열 사례
⑽ 인테리어 업체 선정
① 업체 선택 ② 공사비 줄이기
⑾ 간판 디자인
① 간판종류와 법적 규격
전면간판, 채널간판, 돌출간판, 지주간판, 현수막
창문이동광고, 스텐드사인, 벽보, 전단
② 간판에 어울리는 상호
발음하기 쉬운 상호, 업종특성 고려, 고객의 언어 성향
동종 업체와 차별화, 지나치게 유행하는 것 절제
상표검색(선호도 등)
8. 고객관리
- 고객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효율적 실천
9. 인터넷 마케팅
⑴ 전자상거래 대비한 준비
⑵ 전자상점 개설 운영(홈페이지 운영) 벤치마킹
⑶ 평택 쌀 농사 인터넷 마케팅
⑷ 개별점포별 홈페이지 구축운영
  • 가격1,7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2.10.25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1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