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마케팅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롯데리아의 역사

2. 롯데리아의 4P′S 분석

3. 패스트푸드 시장현황

4. BCG매트릭스로 본 경쟁상황

5.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한국내의 경쟁
1) 맥도날드
2) 롯데리아
3)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SWOT 분석

6. 롯데리아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8
8
최초로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원활한 원료와 부자재 공급
촉진전략
(마케팅)
8
8
계속적인 캠페인 활동, 결식아동 돕기, 시리즈물의 CF광고로 롯데리아의 이미지를 높여가고 있음
공급 시간
10
5
맥도날드는 30초안에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롯데리아는 이 시간에 미치지 못함
기업 이미지
9
7
사원들을 중요시하지 않는 인사관리를 한 모기업 때문에 이미지 하락
가격
8
8
매달 제품별로 가격인하 실시, 맥도날드 보다 싼 가격에 판매
사원 교육
8
6
지속적으로 훈련 ·교육
3)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SWOT 분석
6. 롯데리아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
·미래 비전 2001 : LV 2001은 크게 다점포화, 경영다각화, 국제화의 3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째 다점포화는 한국내 시장의 효과적인 공략과 질 높은 외식산업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서울 중심의 상권 경쟁에서 탈피하여 지방으로의 출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지방의 도시를 대상으로 출점을 하고 있다.
둘째 경영다각화는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산업 구조의 변화, 외식 산업의 개방화에 따른 외국업체 진출과 국제화에 따른 현상으로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롯데리아는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고 새로운 시장 환경을 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전략 이외의 또 다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국제화이다. 국제화는 현재 한국의 모든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문제의 하나이다. 국내 패스트푸드업계의 정상으로서 최대의 매출액을 자랑하고 있는 롯데리아가 국제화 전략에 맞춰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세계적으로 일본, 대만, 베트남에 진출해 성업중이며, 롯데의 자존심과 한국인의 자긍심을 갖고 '94년에는 업계 최고로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계속해서 러시아 및 동남아 진출을 추진 중이므로 금세기 안에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 할 것이다. 롯데리아의 세계화를 꿈꾸며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롯데리아는 계속해서 구소련, 동구권 진출 및 동남 아시아 시장의 선점을 위해 방콕, 마닐라, 자카르타 등지의 진출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진출은 국내 유통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롯데는 이러한 국제화의 조류에 호응하고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유지하기 위하여 방어적인 개념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국제화를 시도하고 있다.
위와 같은 비전을 통하여 미래를 내다보고, 고객만족에 적극적인 기업이 바로 롯데리아이다. 롯데리아의 근본적인 힘은 패스트푸드라는 서구식 외식업체 및 서비스를 단순히 도입. 보급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우리 실정에 맞는 새로운 패스트푸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연구 분야에 대한 계속 적인 지원으로 우리 입맛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해 내고, 환경변화에 따라 시스템을 갖추고 경쟁업체들의 전략을 선도하는 전략을 추구해 나간다면, 계속해서 선두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혁신의 한 방법으로 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무리한 확장이 되지 않도록 자사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잘 적용하고 교육을 통해 변함 없는 서비스와 운영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해외 시장에서야 말로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는 진정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고, 그 곳에서 역시 현지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로 승부를 걸어 본다면, 세계 속의 롯데리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1. 인터넷
1) 롯데리아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kr)
2) 뉴스 네이버 (http://www.newnaver.com)
3) http://www.bakingtimes.com 맥도날드 해피밀 - 키드마케팅의 성공사례
4) http://www.abc.marketingschool.com 맥도날드의 강점과 약점
5) http://www.servqual.or.kr 업종별 분석 - 패스트푸드
6) http://www.hankooki.com (2001.4.9) [맥도날드] 롯데리아 모방 '망신'
7)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2. 기사
1) 신동아 2001년 2월호 발췌
2) 한국경제신문 (2001.5.14) 맥도날드 '주춤' - 롯데리아 '공격경영'
3) 한국경제 (2001.5.15) [한경 마케팅대회] 성공사례 - 제품기획償 롯데리아
4) 연합뉴스 (2001.5.1) 패스트푸드업계에 마케팅역량 강화작업 한창
5) 연합뉴스 (200.3.1) 토종 - 외국계 패스트푸드 기업 신경전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0.25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2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