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 원인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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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요
Ⅱ.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가출청소년의 개념
2. 가출청소년의 유형

Ⅲ. 가출의 원인
1. 개인적 차원
2. 환경적 차원

Ⅳ. 가출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1. 정서적 문제
2. 고용 및 주거문제
3. 교육문제
4. 성문제 및 건강문제
5. 약물남용 문제
6. 비행문제
7. 가정 및 학대문제

Ⅴ. 가출청소년의 현 실태와 문제점
1. 청소년인구현황
2. 통계자료를 통해 본 가출청소년의 현황
3. 가출청소년을 위한 현행 사회적 지원체계의 문제점
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5. 외국사례

Ⅵ. 맺음말

본문내용

실현방식이요, 그러므로 고귀한 것이고, 인간교육의 가장 귀한 방법의 하나. 그러나 현재, 체험이 따르지 않는 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노동은 천시되고 있다.
인간화 교육
.사람됨을 일깨워주는 교육
소크라테스에서 유래 : 가치에는 원래 변하는 측면과 변하지 않는 측면이 있는데, 변하지 않는 것이 보다 본질적인 가치라는 것, 또 올바른 지식은 올바른 삶으로 유도하는 것이기에, 실용적 지식보다 올바른 지식이 중요하며, 이에 교육의 목적은 입신출세하는 데 있지 않고 자기 영혼을 돌보아 자기를 최선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
삶과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인문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교육 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됨.
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
대안학교 사례
1.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에 대해 아직 합의된 것은 없지만,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실천들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이 직면한 위기, 보다 넓게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위기의 본질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그 인식의 공감대를 토대로 몇 가지 공통적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거의 모든 대안교육 실천들 속에는 우리 아이들을 이웃, 다른 인종 혹은 다른 민족,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함께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적 인간, 생명을 존중할 줄 아는 인간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묻어 난다. 기존의 상식에서 볼 때, 설사 좀 '비합리적'으로 보일지라도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하며, 모든 생명과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는 '자연 친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아이들을 키우겠다는 교육이념이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핵심적 성격을 이루고 있다.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우리의 대부분 대안학교들은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 '작은 학교'를 지향하는 이유는, 경제적 혹은 법적 제약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각 학교가 주장하는 교육철학, 교육이념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작은 학교'를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대안학교들의 '작은 학교' 지향성은, 특히 한편으로는 제도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어, 제도교육의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질 향상, 교사의 자질 향상 등 제도교육을 견인하는 반사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지역 특성을 살린 '작은 학교'의 설립을 통해 '주민자치운동'에 큰 힘을 실어 주기도 한다.
.교육 주체의 원상 회복
우리의 대안교육 실천들은 공교육의 발달 과정에서 뒤틀려 버린 교육 주체간의 관계 회복과 교육 주체의 원상 회복을 그 첫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와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중요시함으로써, 교육 주체 각각의 '제자리 찾기'가 우리의 대안교육운동의 뚜렷한 특징이 되고 있다.
)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고병헌, 1996)중에서
2. 대인학교 프로그램 및 학교의 특성
학교명
프로그램 및 학교의 특성
간디청소년학교
(중학교 과정)
기본시간 계획표는 있지만 아이들 의사가 우선
놀이를 통한 교육이 대부분, 선생님은 어려울 때 같이 의논할 수 있는 친구의 역할로 만족
전원 기숙사 생활, 나이·학년별로 학생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통합학교 학제를 따름
오전에 일반학교의 과목을 4시간 공부, 오후에는 텃밭가꾸기, 집짓기, 음식·옷 만들기, 그림그리기 등 의식주 해결 교육 및 노동 2시간, 개인의 관심에 따라 개별화된 학습시간 2시간 등으로 짜여짐, 학습과정을 평가하는 시험이 없음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는 필수, 식구총회 통해 교사와 학생이 똑같은 자격으로 의견을 나누며 사회공부와 공동체로 살아가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
간디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의 교육철학에 동의·공감
반딧불고등학교
2000년 개교
.학교설립목표: 작은 학교, 아름다운 학교, 사람을 사람답게 길러내는 학교, 합리적 경영방식으로 운영되는 학교, 학생들이 다니고 싶어하는 학교를 설립할 것임
.학교운영특징: 전교생 기숙사 생활 통해 공동체 가치를 배움, 교직원, 학생, 학부모의 의사결정에 의해 투명한 학교운영, 오전에는 학과교육, 오후에는 농장실습 및 특별활동,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 수업을 활성화,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특별활동과목, 특별활동을 필수와 선택으로 나누어 실시함
.필수로는 보이스카우트, 유도, 사물놀이, 테니스, 서예, 게이트볼 등이 있고 선택에는 도예, 빵 만들기, 옷 만들기, 통나무집짓기, 단전호흡, 하이킹, 포켓볼, 볼링, 수영, 낚시, 검도, 농구 등이 있다. 사회에서 완전자립형 학교로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고등학교
방하생활학교
지역주민 모두에게 배움터가 되는 지역 속의 학교: 지역에 기반하여 주민 자치력 갖추기, 지역경제력 회복, 보건복지, 교육활동과 문화양성을 통한 터전 가꾸기
생산활동과 공부를 병행하는 학교, 지행합일의 공부를 강조
오전 오수 4시간 정도의 공부를 진행, 두시간의 노동을 아침에 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동네일을 같이 하기도 함. 아래의 교과과정은 월-금요일가지 진행
.초등2-4학년: 철학, 쓰기, 일기, 자연, 그림, 만들기
.초등5-6학년: 문학, 사회, 명심보감, 신문활용, 수학
.중등1 : 사회, 역사, 철학, 명심보감, 수학, 국어, 컴퓨터, 자율학습
.중등3 : 철학, 과학, 언어, 역사, 영어, 수학, 역사, 컴퓨터, 시사, 언어
.토요일 ; 취미활동과 특강
들꽃피는학교
(예수가정학교)
약물흡입. 가출청소년들의 치료와 자립을 위한 교사 1명과 2-3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새로운 가정을 꾸려 생활, 숙식을 함께 하며 사회적응 교육
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교실과 교과과정도 없다. 다른 대안학교들과는 달리 정규학교에 다니길 원하는 아이들은 일반학교에 보냄
99년 시설과 교사를 확보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학교로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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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2.11.0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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