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당면과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화, 자극간의 복잡하고 계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전되어 간다. 발달이 정체되거나 이상이 있는 대상의 일반적인 행동을 바로 잡아 주고 건전한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 데는 상당한 기간이 요구되며 계속적인 강화 자극이나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인내성 있게 긍정적 강화를 주며 포근한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한두 번의 노력으로 효과가 없다고 포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는 농부들이 정성 들여 심고 땀흘려 가꾸며 묵묵히 결실의 계절을 기다릴 줄 아는 지혜가 있어야 풍성한 가을 수확이 보장되는 이치와 같은 것이다.
다시 말해서 도덕과 교육의 당면과제는 학생으로 하여금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통합적으로 잘 발달하여 학생들이 넓고 깊이 있는 도덕적 인격을 형성해 나가고 이와 일관되게 행동을 실천하므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도덕적 삶이 향상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도덕과 교육의 과제이다.
참고문헌
* "禮의 具現體로서의 敎師",[道德敎育硏究] 제8집,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1996.
* 도덕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1
* 도덕교육의 이해, 추병완, 백의, 1999
* 도덕교육론, 이돈희, 교육과학사, 1994
* 윤리학과 도덕교육, 박병기외, 인간사랑, 1996
* 류병렬, "도덕과 교육의 정당화와 과제", 한국교육논총 제5집, 1992.
* 문용린, 「도덕과 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1988.
* 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서울: 교육과학사, 1987.
* _____ , 「지식의 구조와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1980.
  • 가격7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1.1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16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