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그룹 인터뷰- 시간제약의 주부들 대상으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념

2. 장단점

본문내용

고 문제를 탐색하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얻게 된다.
사회자는 사전에 조사목적에 맞느 질문의 요지와 순서를 적ㅇ느 인터뷰 가이드를 적성해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어떤 특정의 목적을 위해서 준비된 화제를 그 목적에 따라 모여진 소수인(통상 4∼8인)의 그룹에서 이야기하는 과정으로,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활용하여 그룹 멤버가 상호 영향을 미치도록 장면을 만들고 주고 비구성적인 접근법에 의해 얻은 개개인의 반응을 통합하여 가설의 추출과 검증 등 그때 그때의 목적에 따라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장·단점
FGI의 최대 장점은 '정보의 질적 우수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연구자와 응답자사이의 상호작용이나 상승작용(Synergism) 이나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가 일어나서 응답자간의 의견교환으로 정보가 심층적이고 다양하다. 참석자의 반응과 말과 표정 등으로 직접 관찰하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진행이 끝나는 동시에 '직감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굘론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홍보활동에 관한 평가가 바르고, 투입비용에 비해 효과적인 방법이다.
한편, FGI는 소규모 집단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므로 표본의 대표성이 취약하고, 연구자의 주관에 다라 응답내용을 해석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장 점
단 점
·정보의 심층성
·정보의 다양성
·정보의 즉시성
·방법의 융통성
·비용의 저렴성
·정보의 불확실성
·대표성의 취약(소규모 표본)
·정보의 주관성
·사회자의 의존성
·답변정리의 어려움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2.03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1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