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인터넷을 이용한 관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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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호텔 인터넷에 의한 관계마케팅

3 인터넷 상거래의 잠재적인 문제점들

(1) 고객정보 제공 용이
(2) 예약(Reservation)
(3)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mes)
(4) 사보(Newsletter)
(5) 피드백(Feedback)
(6)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
(7) 홍보 활동(Public Relations)
(8) 부가가치 서비스(Value-added Service)
(9) 종사원들을 위한 웹사이트(Web Site for Em-ployees)
(10) 경로 구성원(Channel Members)
(11) 조사(Research)

본문내용

이 규모가 큰 체인호텔들이다. 규모가 작은 호텔들은 인터넷에 대한 투자나 관심이 부족한데 그들은 재정 및 마케팅자원이 부족하거나 지역적이고 한정된 시장의 공급만을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호텔 고객 흐름에 대한 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호텔 인터넷의 역할이 매우 커지고 있다. 호텔이용 전에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고객의 호텔이용 시점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이 호텔을 떠난 후에 고객불편사항을 처리하고 지속적인 고객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호텔 인터넷이 일정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유용한 관계마케팅 도구이다, 따라서 호텔의 인터넷은 단순히 고객 불만에 대한 전화상담이나 정보제공에서 벗어나 고객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양화해야 한다. 각종 이벤트, 고객사은행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호텔업에 있어 마케팅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미래에는 여러모로 확신이 있어 보인다. 인터넷을 호텔경영에 도입하여 추가적인 판매, 고객들의 상품인식 증대, 고객들을 위한 창조도구의 제공으로서 매우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감소된 고객기반에 대한 경쟁이 증가할 때, 관계마케팅과 인터넷의 결합은 호텔기업에 강력한 경쟁우위를 제공할 것이다.
이처럼, 어떤 호텔기업도 관계마케팅의 실행을 용이하게 하는 전략기구로서의 웹의 잠재성을 무시할 수는 없으며, 이것은 바로 관계마케팅 도구로서 인터넷 활용이 호텔업 전체를 향해 나아가는 논리적인 다음 단계라는 것을 의미한다.

키워드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2.05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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