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경영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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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말
1. 학교 경영의 목표
2. 학생지도에 관한 사항
학생의 소질 계발을 위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하여
반편성에 관한 이야기
3. 교사에 관한 사항
교직원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 자율성의 확대
교사 연구 분위기의 조성
교원 인사에 관한 사항
4. 재정, 시설, 사무에 관한 사항
학교 사무에 관련된 사항
학교 시설에 관련된 사항
5. 지역사회의 중심으로서의 학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학교는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 소통을 증진시킬 필요성에서 요구된다. 현재 교사와 학생간에는 많은 불신의 벽이 있고, 따라서 단순한 계약자 관계로 교사-학생 관계의 위상이 급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과거와 같이 교사가 성직이 아닌 이상, 학생의 일방적인 순종이나 복종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의사 소통의 한 방안으로서 온라인 학교를 운영한다. 통신인구의 많은 보급으로 사이버 스페이스의 개념이 보편화되고 있는 이 시대에
) 현재 통신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유료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데이콤의 천리안의 경우 이미 30만 명을 돌파하였다. 하이텔의 가입자 수는 무료 가입자, 공공 가입자를 포함하며 이를 상회하며, 그 외에도 나우콤이나 유니텔 등 대형 통신망의 가입자 수도 상당할 것으로 추측된다.
교사-학생의 면담을 꼭 대면 접촉에 의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통신이라는 익명성에 의한 많은 부정적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럼으로써 보다 솔직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온라인 학교는 전산화가 이루어졌다는 전제 아래 학교에서 BBS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학교 중심의 BBS는 학생회에서 관리하도록 하고, 방과후활동이나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전산화의 정도가 미비한 경우에는 대형 통신망에 CUG 또는 동호회를 개설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고, 인근 대학의 협조를 얻는 방안도 모색해 볼 수 있다.
5. 지역사회의 중심으로서의 학교
학교는 문화의 중심지로서 많은 기능을 해 왔다. 도시가 발전하면서 그러한 역할이 다소 줄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학교가 사람을 모이게 하는 기능이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더구나 지역사회가 낙후되어 있을수록, 또는 문화적 환경이 열악한 경우일수록 학교의 역할을 확대된다.
①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시
)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몇몇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교생실습학교에서도 실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교생실습학교는 경제적으로 매우 낙후한 곳으로, 대개가 맞벌이 가정이기 때문에, 평일에 실시되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시간적 여유가 적다. 또한 강좌 내용도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사회문제에 대한 대학 총장의 강연 등으로 채워져 있어 지역 주민의 관심을 끌기 어려웠다. 이러한 이유로 희망자가 매우 적어 개강일 당일에는 20여명의 학부모만이 참석했을 뿐이었다. 따라서 지역 실정을 고려한 탄력적 운용이 필요할 것이다.
학부모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한다. 평생교육은 요일을 정해 1주일에 2-3회 정도를 실시하고, 몇 개의 강좌를 설치하여 학부모들이 자연스레 수강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강사는 외부 강사보다는 현직 교사가 맡거나 지역 주민, 학부모 등 내부인이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직 사회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지 않은 만큼 초기에는 보다 실생활에 접근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후 실정에 맞게 강좌 내용을 다양화한다.
② 학교 시설의 개방
현재 학교 시설은 질적인 개선을 거듭하고 있다. 물론 아직도 열악한 환경에서 학습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정 종목 지정 학교로 지정받은 학교의 경우에는 대개 체육관이 있다. 또 도서실이 있고, 장서도 일정량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을 지역 주민에 개방함으로써 ①항의 내용과 연계하여 지역민 교육을 강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시설 관리에 필요한 금액을 일정 부분 지역 주민에게 할당하는 방법도 고려한다.
③ 지역주민교사제 - 지역사회와의 협조체제 구축
지역주민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거나 또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강사로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그럼으로써 지역주민이 해당 학교에 갖는 애착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학교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교과목일수록 지역주민이 교사로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수영 단원을 학습할 경우 지역 스포츠센터의 강사를 초빙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기술 단원일 경우 학교 주변의 목공소에 협조를 의뢰할 수도 있다. 학교측에서는 필요한 교재 구입을 목공소에서 하거나,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스포츠센터에서 진행함으로써 해당 기관의 수익을 보전해 줄 수 있다.
④ 지역 봉사 활동의 활성화
내신성적에 봉사 점수가 포함된 이후 학생들의 봉사 활동이 많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점수를 위한 봉사 활동이라는 측면에 많은 부작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봉사 활동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교측이 봉사활동 전반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교장은 대외적 역할을 담당하여 봉사활동 대상 기관을 섭외한다. 되도록 봉사활동 대상 기관을 지역으로 한정하여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도록 유도한다. 봉사활동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도 참여하도록 한다. 교사의 참여는 점수를 위한 봉사 활동이라는 학생들의 그릇된 인식을 수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학생들은 모듬을 지어 활동하도록 담임 교사가 지도하고, 모듬별로 봉사 활동 일지를 작성케 한다. 봉사활동에 대한 결과는 발표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방과후활동, 특별활동과 결부지어 발표회를 할 수 있다.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 교육실습기간에 느꼈던 문제를 중심으로 학교경영의 일정한 모습을 그려 보았다. 때마다 메모한 내용을 모아 서술한 내용이므로 내용은 그리 깊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부분에서는 원칙을 지키고자 했다. 우선 교장은 학교 내부에 대한 간섭보다는 대외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한편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과 동시에 교장에 의한 변화가 가능한 요인이다. 따라서 교사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노력하여 근무 의욕을 고취한다. 학생들은 일정 영역 내에서는 그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그 안에서의 일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그에 따른 책임도 강조했다. 교장과 교감, 평교사, 학생 등 모든 학교의 구성원들은 저마다의 역할이 있다. 그럼에도 그러한 본령에서 자꾸만 벗어나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그리하여 자율성이라는 기본적 전제 아래 상호 통제에 의한 학교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구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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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06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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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4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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