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간의 유통경쟁(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의 사례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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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본문내용

대표적인 슬로건이 위에 표와 같은 "Always wiht you"로서 고객과의 친숙한 브렌드로 지각되어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2) Management Concept
① 경영방침
롯데 백화점의 경우 2002년의 경영방침을 보면 고객중심경영의로서 고품격 서비스 전략, 고객 밀착 마케팅, MD의 차별화의 Concept을 가지고 있으며 수익 중심의 경영으로 자사의 실익에 있어서도 뒤지거나 소홀하게 하지 않는다는 두가지의 방침을 조직의 유연성과 Open 기업문화라는 매개로 하여 고객 중심경영과 수익 중심경영의 방침을 조화하여 "최고 경쟁력의 초우량 기업"을 선구해 나가너다는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으며, 롯데의 고객 중심경영의 경우 매우 능동적인 성향을 취하고 있다.
②고객 중심경영의 상세화
"Always with you"라는 슬로건은 매우 고객에게 부드럽게 다가서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바로 이러한 슬로건의 사용은 기업의 고객 중심 경영으로 과거 기업중심경영, 공급자 중심의 경영에서 벗어나 진정한 경쟁력 있는 기업의 자세라는 생각이 든다. 뿐만 아니라 언제나 당신과 함께 하겠다는 롯데의 발상은 기업의 실익 추구의 이미지를 크게 탈피할 수 있었다는 느낌이다. 이러한 부드러운 이미지 속에서도 고도의 Marketing Concept으로 백화점 사업에 있어 전통 고급백화점의 이미지를 고수하고, 다각화 사업으로 유통이라는 한가지에 억메이지 않고, 문화사업, 레져사업, 연애사업 등으로 매우 그 범위를 넓혀나가는 방침을 실행하고 있으며, 인터넷의 홈쇼핑으로 인해서 젊은 세대들이 편리하고, 시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을 이용하는 전략 또한 매우 중요하게 롯데 백화점에서는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라는 고품격의 이미지를 이용하지 않고, 새로운 체제의 하이퍼 마켓으로 인하여 Chain을 형성하여 Wall Mart와 같은 경쟁력을 구사하려고 노력하는 내면을 취하고 있다.
기업에 있어서의 경영방침은 매우 주요한 생존의 대책일수도, 아니면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것이다.
③롯데 백화점에서 자구적으로 계획을 세운 2005년까지의 매출액 전망
]
실로 백화점의 매출액이 몇 년전에 들어와서 이제 시장점유를 시작하여 크리스탈이론의 다이야몬드 영역을 잡아가는 마그넷과 같은 하이퍼 마켓들의 점유율은 실로 놀랄만한 성장이다.
④ 롯데 백화점의 매출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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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2.31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7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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