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구비문학 연구의 새로운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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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금까지의 구비문학 연구 동향

2. 21세기 정보화시대의 구비문학의 존재양상

3. 구비문학과 전파문학의 관계

4. 전통적 구비문학의 연구
① 전승론적 과제
② 현장론적 과제
③ 민족문학으로서 연구과제
④ 문학연구의 이론 정립을 위한 시험적 연구

5. 구비문학의 새로운 연구방법
① 자료의 영상화
② 연구방법의 디지털화
③ 연구대상의 확장
④ 자료의 전산화를 통한 통계적 연구
⑤ 정서의 계량화에 의한 작품론의 과학화
⑥ 비교문학적 연구의 확장
⑦ 실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

**한글97

본문내용

다. 따라서 작가는 발명가적 성격을 가지며 진기한 세계를 창조한다. 청중이 자신을 망각한다는 점에서,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한다는 문학의 진정한 기능은 소홀하게 되지만, 현실의 고통을 잊게 해 주려는 목적에서 개발된 흥미소와 구연기법은 매우 쓸모있는 것으로서 연구대상이 된다고 하겠다. 이미 쓰여졌던 스릴, 서스펜스, 딜레마 등의 흥미의 기법은 통속문학에서 개발된 것으로서 소설이나 영화 등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사실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거꾸로 말하기, 빗대어 말하기, 돌려서 말하기 등 여러 가지 말하기 기법도 중요한 흥미 창출의 기법이므로 연구의 대상으로 적극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현대의 구비시가는 대중가요이다. 대중가요의 가사는 대중의 시로서 문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정전 위주의 연구풍토에서 소외되었던 유행가의 가사를 구비문학의 범주 속으로 끌어들여서 시가 작품으로 연구하여야 한다.
또한 앞서 지적했지만 연속극을 비롯한 각종 드라마도 현대구비문학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구비문학이란 말이 적절하지 않다면 전파 영상문학이란 말을 써도 좋다. 1970년대 TV 방송국이 개설된 이후 지금까지 방영된 각종 드라마에 대한 연구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물론 특별하게 인기를 끌었던 걸작품을 대상으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리라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드라마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극작가와의 인터뷰, 프로듀서 등 방송 실무자 등에 대한 조사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드라마 작품 자체를 시청자의 관점에서 문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④ 자료의 전산화를 통한 통계적 연구
자료의 전산화는 이미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거의 모든 작품을 컴퓨터에 입력하고 검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구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시대가 되리라고 본다. 그러나 컴퓨터에 입력되었다고 해도 학문적 문제에 따라 다시 가공 처리해야 하는 공정이 필요할 것이다. 당장에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수많은 각편의 변이양상을 정리하여 표준형을 만들어 소재론적 통계 연구 등을 진행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별, 제보자별, 주제별, 기능별, 장르별로 통계의 기초 위에서 객관적으로 구비문학의 성향을 논하는 연구가 가능한 전 자료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⑤ 정서의 계량화에 의한 작품론의 과학화
다음은 문학 연구의 객관적 과학화를 생각할 수 있다. 문학 작품 자체가 주관적 성격이 강하고 허구적 상상물이기에 문학 연구의 결과는 엄격한 의미에서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하기보다는 상대적 설득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주관적 정서를 계량화할 수 있는 연구까지도 가능해지리라 생각된다. 예를 들어 불쾌지수나 고통의 지수, 또는 행복지수 등을 작품에서 설정한 조건으로 측정하여 이를 근거로 작품을 통하여 재조직되는 독자의 정서를 계량화하는 등의 연구가 있을 수 있다. 서사문학의 경우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이 처한 조건들은 작품에 모두 설정되어 있고 이들의 움직임을 통하여 창출되는 의미는 독자의 정서를 자극하게 마련이다. 구체적 방법은 연구자들이 개발하겠으나 결핍과 충족, 고통과 쾌락, 불쾌와 유쾌 등의 급수를 산정하여 작품 전개를 도표화하거나 정서를 계량화하여 객관적 결론을 유도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⑥ 비교문학적 연구의 확장
문학의 비교문학적 연구는 21세기에도 더욱 확장되고 지속되어야 할 연구 관점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구비문학은 세계적 보편성이 강하다. 구비문학을 일반인의 구비문학과 전문집단의 구비문학으로 나눈다면 일반인의 구비문학은 언어만 다를 뿐 세계적으로 공통된 장르적 성격이 있다. 세계의 모든 민족이 다 설화와 민요의 유산만은 보유하고 있다. 특히 문자가 없는 미개민족일수록 구비전승의 문학유산은 풍부하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세계 여러 민족의 다양한 구비문학과 비교연구를 통하여 인류의 보편적 정서와 문학원리를 찾음과 동시에 한국민족의 문학적 특징을 밝혀야 할 것이다. 장르별로 비교신화학, 비교민담학, 비교서사시학, 비교민요학 등의 학문이 활발하게 개척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이나 베트남 등은 50종 이상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 국가로서 이들의 구비문학은 매우 다양하고 풍부하다. 이들 소수민족은 아직도 구비문학을 활발하게 전승하고 있고 산업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우리의 전통구비문학의 모습을 추상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주리라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문학적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외국어의 습득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여러 민족의 언어를 섭렵하는 것은 일정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각기 관심분야를 조정하여 지역을 나누어 맡고 종합하는 협동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이러한 협동연구는 학회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⑦ 실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
구비문학은 성인들의 통속적 흥미를 충족시키는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는 교육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어린이들은 동화나 동요를 통하여 정서를 함양하고 是非·善惡의 분별력을 기르며 인간 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전승되는 자료를 일반인 읽기 쉽게 재집필하여 보급하는 작업과 작품의 교훈성 분석 등의 연구를 통하여 어린이의 문학교육 교재로 개발하는 연구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본다. 미국의 디즈니랜드와 같은 동화의 세계를 놀이터로 만드는 일에도 구비문학 연구자는 동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의 전통 구비문학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고 이를 문화적 상품으로 만들어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제도 학자의 동참이 요구된다고 본다. 앞으로는 다른 산업의 분야보다 관광산업 부분이 더욱 번창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밀려오는 외국의 관광객에게 좋은 선물이 되는 것은 민족 문화의 특성을 살린 상품일 것이다. 이런 연구와 병행하여 한국의 구비문학 작품을 세계에 번역 소개하는 일도 적극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실용성을 제고하는 연구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키워드

구비,   연구,   문학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02.28
  • 저작시기200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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