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인터넷 광고전략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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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 인터넷 광고전략및 향후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인터넷광고의 역사

2. 인터넷광고의 정의

3. 신개념의 광고로매체로서의 인터넷

4. 인터넷 광고의 유형

5. 표적시장 선정의 유형

6. 효과적인 인너넷광고의 전략

7. 향후 인터넷광고의 형태변화 예측

맺은말

본문내용

따라서 광고 집행시 이러한 마케팅의 흐름을 간과할 수 없으며 인터넷 또한 예외는 아니다. 비록 마케팅 활동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하여도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는 활동자체의 중요성이 무시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광고에 있어서도 어떠한 부분을 중요시하는가에 따라 광고전략 수립의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표 2>
<표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접근방법
매스마케팅 접근방법
니치/타켓마케팅적 접근방법
1:1 마케팅 접근방법
매체목표
- 제품의 런칭/소개
- 브랜드인지도 확산
- 고객 특성 파악
- 정확한 사용자 정보 확보
- 개인 Needs와 요구의 명확화
미디어
특성

타케팅
- 광고의 대량 전달
- 제한된 타케팅
- 다수 미디어에 의한 도달범위 확대
- 사용자 세분화 가능 미디어
- 데모그래픽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타게팅
- 사용자 세분화 가능 미디어
- 데모그래픽, 라이프스타일 또는 거래데이터에 의한 타게팅
쌍방향성
- 최소한의 상호작용
- 배너 또는 단순 클릭에 의한 메시지 전달
- 사용자 Lead 유발
-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
- 사용자 Lead 평가
- 사용자 Needs에 맞는 메시지 전달
- 충성도 제고
코스트
- 낮은 CPM, 높은 CPL
- CPL 감소
- 판매 코스트 감소
어떠한 접근방법을 택하던지 광고전략의 목표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얻는데 있다. 결국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접속을 유발하여 잡재고객을 끌여들여야 하며 이는 사용자의 클릭에 의해 구체화 된다.<표 3>
<표 3> 인터넷광고의 성공 요인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 요소인 미디어 믹스와 크리에이티브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미디어 믹스는 광고 노출의 범위(Coverage)와 깊이 (Depth)를 설정하는 것으로 얼마나 많은 대상에게 노출시킬 것인가와 얼마나 목표 타깃의 특성에 적합한 대상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결국 미디어 믹스는 광고가 도달하는 범위(Coverage)를 확대시키거나 관심을 갖는 정확한 대상을 선정함으로써 클릭할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크리에이티브 또한 주요 메시지와 비주얼 뿐만 아니라 광고배너의 교체와 같은 광고물 자체에 대한 관심을 유지시켜주는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클릭이라고 하는 직접적인 행동을 유발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7. 향후 인터넷광고의 형태변화 예측
전문가의 인터뷰 및 사례조사를 통해 인터넷광고의 변화 요인을 토대로 앞으로 인터넷광고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 할 것인가를 예측이 가능하다. 변화 양상을 추론해보면, 첫째, 단순 텍스트, 이미지 형태에서 멀티미디어를 수용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인터넷의 장점 중 하나가 멀티미디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 인프라의 발전으로 대용량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영상이나 소리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표현이 가능해졌다. 향후 인터넷 광고의 형태도 다양한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반영되는 형태로 변화할 것이다.
둘째, 사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습성에 따라 이메일의 이용이 증가하고 따라서 이메일이 새로운 광고 형태로 등장할 것이다. 현재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식은 자신이 북마크 해놓은 인터넷 사이트의 URL 을 브라우저를 통해 불러들여 접속하는 형태가 기본이다. 하지만 최근의 경우 각 사이트가 이메일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일정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잇다. 이러한 이메일을 통한 서비스는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 방식을 바꾸고 있다. 처음에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이트에 접속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메일을 통해 전송된 컨텐츠를 보고 관심이 있는 내용을 클릭하여 해당 컨텐츠가 있는 사이트로 접속을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메일은 인터넷에 처음 접속을 하는데 있어 일종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이메일이 이용이 많아지면서 이메일을 통한 새로운 광고 형태 및 방식도 발전되고 있다. 이메일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타겟팅 기법과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셋째. 인터넷 인프라의 변화, 발전에 따라서 더욱 새로운 형태의 광고 형태가 증가할 것이다. 앞에서 지적했지만 이제 인터넷은 컴퓨터를 통해서 접속하는 시대는 끝났다. 향후에는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의 접속보다는 개인 휴대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을 접속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만큼 이러한 환경에 맞는 새로운 광고 형태가 등장 할 것이다.
넷째, 기존광고의 공간은 더욱 커질 것이다. 앞에서 제 3 시기의 배너광고가 기존 시기의 광고에 비해 커졌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광고에 대한 광고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한 방법이다. 광고주에게 더욱 넓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의 홈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8. 맺음말
지금까지 인터넷광고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현재 인터넷 이용자는 전세계적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인테넷광고는 더욱 발전할것이고 더욱 늘어날것이다.
인터넷이용자 변화 추이
따라서 매체 중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새로운 매체이며 그 잠재력이 정말 무궁무궁 하진하다고 볼 수 있다. 광고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또한 앞으로 광고를 계속 해 나가고자 마음이 있다면 그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계속 연구해야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http://www.ogilvy.com
http://www.successful.com/articles
http://www.aktiv.co.at
http://www.koreainterad.com
http://www.tvshopping.com
http://www.jaewoo.co.kr/1.htm
http://www.daum.co.kr/daumhome/ad/ad1why.htm/
http://www.daum.co.kr/daumhome/ad/newad.htm/
http://www.cheil.co.kr
http://www.korealink.co.kr
http://www.yahoo.com
http://www.adage.com
http://www.unite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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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7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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